티스토리 뷰

이번 글에서는 경북 여행지 추천지 중 성주 가볼만한곳 베스트 10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경산 가볼만한곳 베스트 10과 구미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그리고 청도 가볼만한곳 베스트 10에 대하여 궁금하다면 이 글의 마지막 부분에 해당 글의 링크를 첨부해 놓았으므로 참고하기 바란다.

 

성주군은 경상북도 서남부에 있는 군으로, 동쪽으론 낙동강을 경계로 대구광역시 달성군과 경상북도의 칠곡군, 서북쪽으론 경상북도 김천시, 남쪽으론 경상남도 거창군과 경상북도 고령군, 경상남도의 합천군과 경계를 이룬다. 군청 소재지는 성주읍이며, 행정 구역은 1읍 9면이다.

 

온대 계절풍 기후 지역이나 대륙성 기후 성격이 강하게 나타나는 지역이다. 연평균 기온은 14.6℃이고, 연평균 강수량은 대략 850mm~1,300mm 정도이며 6월에서 9월에 집중된다. 특산물로 참외가 유명하다. 그럼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경북 여행지 추천지 중 성주 가볼만한곳 베스트 10은 아래와 같다.

 

 

♪ Contents

 

  1. 경산리 성밖숲
  2. 심원사 템플스테이
  3. 회연서원
  4. 정견대
  5. 대가천
  6. 가야산
  7. 독용산성
  8. 선석사
  9. 영취산
  10. 한개마을

 

1. 경산리 성밖숲

 

 

성주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첫 번째! 성밖에 조성된 숲이라는 단순한 이름 뒤엔 성주의 다양한 역사와 생활사가 담겨져 있는 가치 높은 공간이다. 밤나무 숲으로 이뤄졌던 이곳은 임진왜란 이후 왕버들로 숲을 다시 조성했다는 이야기가 내려오고 있으며, 최근엔 한 여름 왕버들과 함께 맥문동이 연출해 내는 장관을 볼 수 있는 곳이다.

 

 

2. 심원사 템플스테이

 

성주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두 번째! 수려한 성주 가야산 자락에 자리를 잡은 심원사는 신라시대 때 창건을 한 천년 고찰로 무엇보다도 템플스테이로 알려져 있는 산사체험을 할 수 있는 사찰이다. 특히 지친 도시의 아이들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템플스테이가 잘 알려져 있고, 청정의 자연환경 속에서 뛰어노는 아이들과 그 곁에 있는 검정 고무신은 진정으로 아름다운 풍경을 자아내고 있다.

 

 

3. 회연서원

 

성주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세 번째! 이 서원은 조선 선조 때의 대유학자이자 문신인 한강 정구(1543~1620)의 학문과 덕행을 추모하며, 지방민의 유학교육을 위해서 그의 사후인 인조 5년(1627)에 제자들이 뜻을 모아 세운 서원이다. 서원이 위치하고 있는 곳은 선조 16년(1583) 정구가 회연초당을 세우고 인재를 양성했던 곳이다.

 

 

4. 정견대

 

 

성주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네 번째! 정견대는 경남 합천군 가야면과 성주군 수륜면 경계에 위치한 정자로 도로변에서 바로 다가가볼 수 있는 위치에 2007년 11월 조성되었고, 멀리 백운동까지도 보이는 경관을 자랑한다. 정견대는 <동국여지승람>에 근원을 둔 성스러운 기품과 용모를 지닌 가야산의 산신 정견모주와 하늘신 이비가가 만나서 이룬 가야의 건국설화에 유래한다.

 

 

5. 대가천

 

성주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다섯 번째! 김천시 증산면의 단지봉, 군의 가천면과 수륜면, 경상남도 합천군의 경계에 있는 가야산에서 발원해 금수면, 가천면, 수륜면을 지나서 고령군 운수면에서 회천으로 유입하는 하천이다. 대가천은 발원에서 북동쪽으로 흘러들어 성주호를 만들고, 독용산의 남사면에서 발원해 동쪽으로 흘러온 금봉천과 합류한다.

 

 

6. 가야산

 

성주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여섯 번째! 가야산은 성주의 남서쪽 경계지역에 위치해 있는 산으로 경상남도 합천군과 거창군 그리고 경상북도 성주군에 걸쳐있는 명산이다. 가야산은 1972년 제9호 국립공원으로 지정되었고, 주봉인 칠불봉(1,433m)과 우두봉, 단지봉, 남산, 남산제1봉, 매화산 등 약 1,000m 내외의 연봉과 능선이 둘러져 있다.

 

 

7. 독용산성

 

 

성주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일곱 번째! 독용산성은 소백산맥 주봉인 수도산 줄기에 쌓은 해발 약 955m의 독용산 정상에 자리하고 있는 영남 최고 규모의 산성이다. 여러 코스로 조성된 등산로를 따라서 오르면서 발아래 성주호를 시원하게 조망해볼 수 있어서 어느덧 정상에 다다르게 되는 곳으로 마치 한 폭의 풍경화를 감상하는 기분을 들게 하는 곳이다.

 

 

8. 선석사

 

성주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여덟 번째! 한불교조계종 제9교구 본사인 동화사의 말사이다. 692년(효소왕 1)에 의상이 화엄십찰 중 하나로 창건해 신광사라 하였지만, 현재보다 서쪽에 위치하고 있었다. 임진왜란 때 전소된 후 1684년(숙종 10)에 혜묵과 나헌 등이 중창하였다.

 

 

9. 영취산

 

성주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아홉 번째! 영취산은 331m로 높이는 낮으나 울창한 수림이 길의 양쪽으로 뻗어있는 등 주변경관이 수려하여 경치를 비교해도 어느 명산에 비하여 뒤떨어지지 않는다.

 

 

10. 한개마을

 

성주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열 번째! 칸칸이 쌓여있는 담장 하나하나에 고스란하게 그 역사와 가치를 간직하고 있는 곳이 바로 한개마을이다. 가옥 하나하나를 보는 것도 중요하나, 풍수에 따라 구성된 마을 전체를 조망해보는 것도 즐거운 체험이 되고, 구불구불 다 이어놓으면 약 3㎞가 넘는 고샅길 담장은 한개마을을 찾는 또 하나의 기쁨이자 목적이 된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경산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총정리! (ft. 경북 여행지 추천)

이번 글에서는 경북 여행지 추천지 중 경산 가볼만한곳 베스트 10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구미 가볼만한곳 베스트 10과 청도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그리고 영천 가볼만한

adeukes.tistory.com

 

구미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총정리! (ft. 경북 여행지 추천)

이번 글에서는 경북 여행지 추천지 중 구미 가볼만한곳 베스트 10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청도 가볼만한곳 베스트 10과 영천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그리고 영주 가볼만한

adeukes.tistory.com

 

청도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총정리! (ft. 경북 여행지 추천)

이번 글에서는 경북 여행지 추천지 중 청도 가볼만한곳 베스트 10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영천 가볼만한곳 베스트 10과 영주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그리고 칠곡 가볼만한

adeukes.tistory.com

 

이상 경북 여행지 추천지 중 성주 가볼만한곳 베스트 10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늘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