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글에서는 구내염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염증에 좋은 음식 12가지와 만성염증에 좋은 음식 10가지 그리고 잇몸에 좋은 음식 7가지에 대하여 궁금하다면 이 글의 마지막 부분에 해당 글의 링크를 첨부해 놓았으므로 참고하기 바란다.

 

구내염이란 구강에 발생하는 염증성 질환을 뜻한다. 구내염은 염증과 함께 통증을 동반하여 음식을 씹거나, 물을 마시는 등등의 행동을 하면 그 통증이 증가한다. 구강의 점막에 발생하는 질환이 다양하나, 서로 비슷한 모습을 지니고 있기에 구내염을 진단하는 데에는 어려움이 있다. 구내염은 증상과 발생 부위, 원인별 그리고 검사 소견 등에 따라서 다양하게 나뉜다.

 

구내염 원인은 매우 다양하다. 일반적으로 세균감염, 바이러스감염, 곰팡이감염 등이 대부분이나, 매독감염, 결핵감염 등이 원인이 될 수가 있다. 또한 신체피로, 스트레스, 감기, 고열 등등으로 면역력이 저하되어 걸릴 수 있다고 알려져 있다. 이 외에 비타민B, C 결핍, 철분결핍으로 인하여 발생할 가능성도 존재한다. 그럼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구내염에 좋은 음식 10가지는 아래와 같다.

 

 

♪ Contents

 

  1. 다시마
  2. 토마토
  3. 카모마일
  4. 바나나
  5. 연근
  6. 알로에
  7. 우유
  8. 고등어
  9. 돼지고기

 

1. 다시마

 

 

구내염에 좋은 음식 첫 번째! 다시마는 각종 요오드와 미네랄, 식이섬유 등이 풍부하여 신진대사를 원활히 돕는다. 더욱이 다시마의 미끌미끌한 성분인 후코이단은 수용성의 식이섬유의 일종으로, 체내 면역력을 높여주기에 몸에 일어나기 쉬운 염증을 예방하는 데에 도움을 준다. 다시마를 곱게 갈아 꿀로 개어 염증의 부위에 발라보도록 하자. 다시마 대신 가지를 구워 가루 내어서 사용해도 같은 효과를 얻어볼 수 있다.

 

2. 토마토

 

구내염에 좋은 음식 두 번째! 비타민 B가 부족해지면 구내염이 발생하기 쉽기 때문에 비타민 B가 풍부하게 들어 있는 음식을 섭취해주는 것이 좋다. 토마토에는 이 비타민 B가 풍부하여 부족하기 쉬운 영양분을 채우기 쉽다. 뿐만 아니라 토마토의 루틴 성분은 몸속의 유해산소를 배출시키고 염증을 퇴치해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어 각종의 염증 개선에도 효과적이다. 몸이 피로하거나 염증이 일어난다면 토마토를 섭취하여 회복력을 높이도록 하자.

 

 

3. 카모마일

 

구내염에 좋은 음식 세 번째! 카모마일은 항염증 효능이 뛰어나 ‘천연소염제’로도 불리운다. 카모마일은 소염작용을 하여 여러 염증 질환의 개선에 효과를 보인다. 카모마일은 입 안의 염증부위를 소독해주고 항균 효과까지 있어 구내염이 생겼을 때에 섭취해주면 좋다. 차로 마실 때에 가장 이로운 작용을 하며, 구내염뿐 아니라 인후염 완화에도 도움을 받을 수가 있다.

 

4. 바나나

 

 

구내염에 좋은 음식 네 번째! 구내염은 비타민이 부족할 때 잘 나타난다. 특히 비타민 B2가 결핍되었을 때에 잘 나타나는데 바나나에는 비타민이 골고루 들어 있고 비타민 B2 또한 많이 포함되어 있다. 바나나는 염증을 자극시키지 않는 과일이기에 먹기에도 좋은 조건을 가지고 있다.

 

5. 꿀

 

구내염에 좋은 음식 다섯 번째! 항염증 성분이 풍부한 꿀 역시 구내염을 개선함에 있어 효과적이다. 꿀은 부드럽고 자극적이지 않아서 구내염으로 입 안에 염증이 생겼을 때에도 섭취하기 좋다. 꿀물을 마시면 증상을 가라앉히는 데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특히 직접 바르면 꿀이 항균작용을 해주기 때문에 구내염 증상의 완화에 효과가 크다. 면역력을 높이는 데에도 탁월하기 때문에 꾸준히 섭취해주면 각종 염증을 예방할 수 있다.

 

 

6. 연근

 

구내염에 좋은 음식 여섯 번째! 연근의 타닌 성분은 염증을 완화를 시켜주는 효과가 있다. 따라서 구내염은 물론이고 위염, 위궤양 등에도 좋은 효과를 지니고 있다. 이 외에도 단백질의 응고를 도와준다거나, 상처의 출혈을 멎게 해주는 지혈 작용 등등을 하기 때문에 구내염에 매우 효과적이다.

 

7. 알로에

 

 

구내염에 좋은 음식 일곱 번째! 피부 보습 및 피부 건강의 개선에 효과적인 알로에는 구내염에 있어서도 효과를 볼 수 있다. 꿀과 마찬가지로 직접 염증부분에 발라주면 입 부위가 건조해지지 않도록 해주며 통증 완화에도 좋다. 또한 알로에의 진정 성분이 구내염을 치유함에 있어 도움이 된다. 실제 여러 연구에서 알로에가 치주질환의 예방과 구내염 완화에 효과가 있다고 보고를 하고 있다.

 

8. 우유

 

구내염에 좋은 음식 여덟 번째! 우유는 칼슘이 풍부해서 구강의 점막 저항력을 높여주는 효과가 있다. 각종 비타민도 많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구강 점막과 세포들이 회복이 되는 것을 도와준다.

 

 

9. 고등어

 

구내염에 좋은 음식 아홉 번째! 고등어는 돼지고기 못지 않게 비타민 B2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다. 돼지고기가 부담이 된다거나 본인과 맞지 않는 경우라면 돼지고기 대신 고등어를 섭취해주면 된다.

 

10. 돼지고기

 

구내염에 좋은 음식 열 번째! 돼지고기는 육류 가운데 비타민 B2와 B6가 특히 많다. 돼지고기 섭취는 비타민 결핍을 막아주기에 비타민 결핍으로 인한 구내염을 치료함에 있어 도움을 준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염증에 좋은 음식 12가지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염증에 좋은 음식 12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위염에 좋은 음식 10가지와 췌장염에 좋은 음식 11가지 그리고 면역력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하여 궁금하

adeukes.tistory.com

 

만성염증에 좋은 음식 10가지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만성염증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염증에 좋은 음식 12가지와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10가지 그리고 면역력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하여

adeukes.tistory.com

 

잇몸에 좋은 음식 7가지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잇몸에 좋은 음식 7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염증에 좋은 음식 12가지와 노안에 좋은 음식 7가지 그리고 탈모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하여 궁금하다면

adeukes.tistory.com

 

이상 구내염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늘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