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글에서는 폐렴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기관지에 좋은 음식 10가지와 폐에 좋은 음식 10가지 그리고 염증에 좋은 음식 12가지에 대하여 궁금하다면 이 글의 마지막 부분에 해당 글의 링크를 첨부해 놓았으므로 참고하기 바란다.

 

폐렴은 폐가 세균이나 바이러스 혹은 곰팡이 등의 미생물에 감염되어서 염증이 생기는 것이다. 폐렴의 가장 흔한 원인은 폐렴균이다. 이 폐렴균은 원래 많은 사람들이 코와 입에서 후두까지, 즉 상기도에 일상적으로 지니고 있는 균인데 평소에는 병을 유발하지 않는다. 하지만 감기 등으로 상기도의 점막에 변화가 생기면 번식함으로써 병을 일으키는 것이다.

 

그 외에 산성인 위의 내용물이 폐로 들어가 폐렴이 발생할 수도 있고(흡인성 폐렴), 면역력이 약해진 사람이 곰팡이나 기생충에 감염되어 폐렴을 앓을 수도 있다. 그럼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폐렴에 좋은 음식 10가지는 아래와 같다.

 

 

♪ Contents

 

  1. 토마토
  2. 브로콜리
  3. 등푸른생선
  4. 배즙
  5. 수세미
  6. 모과
  7. 감귤류
  8. 도라지

 

1. 토마토

 

 

폐렴에 좋은 음식 첫 번째! 토마토에 들어있는 라이코펜 성분은 폐질환의 예방에 효과적이다. 라이코펜이 흡연 등으로 인한 체내의 유해산소를 감소시키기 때문이다. 특히 라이코펜은 기름과 같이 먹어주어야 체내 흡수율이 높아진다. 올리브오일 등에 버무리거나 볶아서 먹어주면 좋다.

 

2. 브로콜리

 

폐렴에 좋은 음식 두 번째! 브로콜리에는 설포라판이라는 유황화합물이 있어서, 폐에 들러붙은 유해물질을 씻어내준다. 또 비타민 C와 베타카로틴과 같은 항산화 물질도 풍부하여 폐 세포의 건강과 면역력을 도와준다.

 

 

3. 등푸른생선

 

폐렴에 좋은 음식 세 번째! 고등어를 비롯한 등푸른생선에 풍부하게 들어 있는 오메가-3는 만성 폐쇄성 폐질환의 예방에 도움이 된다. 오메가-3는 몸에 흡수되면 아이코사노이드로 바뀌는데, 만성의 염증을 줄여주는 작용을 하여 각종 오염 물질로 찌든 폐의 건강을 지킬 수 있다.

 

4. 배즙

 

 

폐렴에 좋은 음식 네 번째! 배즙은 갈증을 해소시키고 열을 내리며 기침과 가래를 삭혀주는 작용을 한다. 오래된 해소, 천식에 장기간 복용을 해도 좋으며 약을 먹을 수가 없는 유아 등에게도 효과적이다.

 

5. 수세미

 

폐렴에 좋은 음식 다섯 번째! 수세미는 성질이 차기 때문에 몸에 열이 많아서 생기는 가래를 삭혀주고 뜨거운 피를 식혀줌으로써 혈액순환을 촉진시켜주고 소염작용을 한다. 수세미 덩굴에서 얻어 낸 즙은 자연의 천식 치료약으로도 잘 알려져 있다.

 

 

6. 모과

 

폐렴에 좋은 음식 여섯 번째! 모과는 목 질환에 효과적으로 한방에서는 감기나 기관지염 혹은 폐렴 등으로 기침을 심각하게 하는 환자에게 모과를 약으로 사용을 하고 있다. 다만 소변의 양이 줄어들기에 이 점은 주의해야 한다.

 

7. 감귤류

 

 

폐렴에 좋은 음식 일곱 번째! 귤, 오렌지, 유자 등의 감귤류에 풍부한 비타민 C와 구연산은 염증의 반응을 억제해 미세먼지로 인한 기관지 건강과 감기의 예방에 도움을 준다. 특히 귤껍질에는 비타민 C가 과육의 약 4배 이상 존재하므로 껍질을 말려서 차를 끓여 마시면 좋다.

 

8. 감

 

폐렴에 좋은 음식 여덟 번째! 잘 익은 감을 그대로 먹어주거나 곶감을 먹어도 좋은 효과를 볼 수가 있다. 감은 몸을 식혀주고 폐를 보호해주며 곶감 표면의 흰가루엔 진해작용을 하는 성분이 들어 있다.

 

 

9. 무

 

폐렴에 좋은 음식 아홉 번째! 무즙에 꿀을 넣어서 기침과 가래를 없애는 데에 활용하는 사람이 많다. 무씨를 가루로 먹으면 기침을 잠재워주며 기관지와 폐를 보호하는 역할도 해준다.

 

10. 도라지

 

폐렴에 좋은 음식 열 번째! 도라지는 약간 따뜻한 성질에 호흡기의 질환에 사용이 되는 대표적인 한방 약재로서 고름을 빼내주는 작용이 뛰어나다. 특히 도라지 속에 포함되어 있는 사포닌은 기관지의 분비기능을 항진시킴으로써 가래를 삭히고 목이 아플 때 효능을 발휘한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기관지에 좋은 음식 10가지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기관지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천식에 좋은 음식 10가지와 폐에 좋은 음식 10가지 그리고 기침에 좋은 음식 8가지에 대하여 궁금하다면

adeukes.tistory.com

 

폐에 좋은 음식 10가지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폐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면역력에 좋은 음식 10가지와 혈압에 좋은 음식 17가지 그리고 당뇨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하여 궁금하다면

adeukes.tistory.com

 

염증에 좋은 음식 12가지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염증에 좋은 음식 12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위염에 좋은 음식 10가지와 췌장염에 좋은 음식 11가지 그리고 면역력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하여 궁금하

adeukes.tistory.com

 

이상 폐렴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늘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