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글에서는 갑상선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구내염에 좋은 음식 10가지와 기관지에 좋은 음식 10가지 그리고 폐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하여 궁금하다면 이 글의 마지막 부분에 해당 글의 링크를 첨부해 놓았으므로 참고하기 바란다.

 

최근 현대인이 가장 많이 겪고 있는 질병 중 하나가 바로 갑상선 관련 질병이다. 갑상선은 인체에서 가장 큰 내분비기관이다. 음식을 통해 섭취한 요오드를 이용하여 갑상선호르몬을 생성해 체내로 분비시켜 인체 내의 모든 기관의 기능을 적절하게 유지해주는 역할을 담당한다. 갑상선에서 분비가 되는 호르몬은 거의 모든 세포에 작용을 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이다. 그럼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갑상선에 좋은 음식 10가지는 아래와 같다.

 

 

♪ Contents

 

  1. 토마토
  2. 미역
  3. 검은콩
  4. 양배추
  5. 견과류
  6. 브로콜리
  7. 생강
  8. 인삼
  9. 마늘
  10. 참깨

 

1. 토마토

 

 

갑상선에 좋은 음식 첫 번째! 토마토는 항상화 작용을 해주고 염증 예방에 도움을 준다. 토마토의 붉은색을 내는 리코펜은 항산화의 작용이 매우 뛰어나 각종 암을 유발을 하는 원인인 활성 산소로부터 세포와 조직을 보호해주는 역할을 해 암 발생확률을 낮추는 데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다.

 

2. 미역

 

갑상선에 좋은 음식 두 번째! 미역은 성질 자체가 차고, 독이 없는 음식으로 유명하다. 목 주변의 기가 뭉친 것을 치료해주며 이뇨작용, 노폐물 배설작용을 돕는다. 항산화 물질인 베타카로틴과 비타민C, E 등이 많이 포함되어 있다. 그러나 갑상선 기능 항진증을 앓고 있는 경우라면 미역을 과도하게 먹는 것은 피해주어야 한다.

 

 

3. 검은콩

 

갑상선에 좋은 음식 세 번째! 검은콩에 있는 이소플라본이란 성분은 갑상선을 강하게 만듦으로써 병에 대한 저항력을 높여준다. 꾸준히 먹게 되면 체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며 신진대사를 촉진시킨다. 몸 속 독소를 빼내는 데에도 좋으며 기능항진증을 겪는 환자들의 땀의 조절에도 도움이 된다.

 

4. 양배추

 

 

갑상선에 좋은 음식 네 번째! 양배추는 비타민C와 베타카로틴, 루타인 등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여 암을 예방한다. 양배추와 물을 함께 넣어 갈아서 마시는 것만으로도 도움이 된다. 양배추에는 많은 수분과 식이섬유가 함유되어 있어 변비를 예방하고 혈액을 맑게 해줌으로써 갑상선에 큰 역할을 해준다.

 

5. 견과류

 

갑상선에 좋은 음식 다섯 번째! 견과류에 많은 비타민E는 발암물질인 니트로사민 생성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 특히나 브라질너트는 항암의 효과가 있다는 것으로 알려졌다. 암세포에 침투해 억제 유도의 역할을 하는 셀레늄은 동일한 중량 대비 연어보다 약 6배, 마늘보다 무려 480배 많이 함유되어 있다. 여기에 아연 함유량도 높아서 갑상선 건강에 도움을 준다. 불포화지방산과 철분 함유량도 높기 때문에 건강의 증진을 목적으로 먹어도 좋다.

 

 

6. 브로콜리

 

갑상선에 좋은 음식 여섯 번째! 브로콜리는 루테인, 셀레늄, 비타민C가 풍부하여 발암 물질의 대사 활성을 저해한다. 발암 물질을 해독을 하는 작용을 해주는 페놀과 설포라페인 등등의 암 예방 물질이 풍부하다. 면역력 기능이 저하가 되는 갑상선 질병에 면역력을 증가시켜주며 빈혈 예방에도 좋다.

 

7. 생강

 

 

갑상선에 좋은 음식 일곱 번째! 생강은 신진 대사를 활성화시키고 체온을 상승시켜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어 추위를 완화해주는 효과가 있다. 또한 갑상선 저하증의 증상 중에 하나인 체액의 저류를 개선하는 효과도 있다.

 

8. 인삼

 

갑상선에 좋은 음식 여덟 번째! 인삼도 마찬가지로 신진대사를 개선하는 효과가 있다. 다만 인삼이 체질에 잘 맞지를 않는 사람의 경우 복용할 때 주의가 필요하다.

 

 

9. 마늘

 

갑상선에 좋은 음식 아홉 번째! 마늘도 갑상선 기능 저하증에 좋은 음식이라고 할 수 있다. 신진 대사를 활성화시키며 추위를 덜 타게끔 하고 피로감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다.

 

10. 참깨

 

갑상선에 좋은 음식 열 번째! 갑상선 기능 저하증 환자는 칼슘이 결핍되어서 골다공증이 발생하기 쉬워진다. 참깨는 칼슘이 풍부한 대표적인 음식으로 호르몬의 저하로 인한 부작용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구내염에 좋은 음식 10가지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구내염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염증에 좋은 음식 12가지와 만성염증에 좋은 음식 10가지 그리고 잇몸에 좋은 음식 7가지에 대하여 궁금

adeukes.tistory.com

 

기관지에 좋은 음식 10가지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기관지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천식에 좋은 음식 10가지와 폐에 좋은 음식 10가지 그리고 기침에 좋은 음식 8가지에 대하여 궁금하다면

adeukes.tistory.com

 

폐에 좋은 음식 10가지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폐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면역력에 좋은 음식 10가지와 혈압에 좋은 음식 17가지 그리고 당뇨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하여 궁금하다면

adeukes.tistory.com

 

이상 갑상선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늘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