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글에서는 경북 여행지 추천지 중 안동 가볼만한곳 베스트 10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영덕 가볼만한곳 베스트 10과 울진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그리고 경주 가볼만한곳 베스트 10에 대하여 궁금하다면 이 글의 마지막 부분에 해당 글의 링크를 첨부해 놓았으므로 참고하기 바란다.

 

안동시는 대한민국 경상북도 중북부에 위치해 있는 도시이자, 경상북도청 소재지이다. 고려와 조선시대에는 안동대도호부가 존재했다. 유교 문화의 고장으로 유명하고, 이른바 '한국정신문화의 수도 안동'이라는 슬로건을 사용한다.

 

하회마을과 도산서원 등의 명소가 있으며, 많은 문화재들이 보존되어 있다. 시청 소재지는 명륜동이며, 행정구역은 1읍 13면 10동이다. 면적은 서울의 약 2.5배인 1520㎢로 대한민국에서 행정구역의 면적이 가장 넓은 시이다. 그럼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경북 여행지 추천지 중 안동 가볼만한곳 베스트 10은 아래와 같다.

 

 

♪ Contents

 

  1. 하회마을
  2. 병산서원
  3. 부용대
  4. 안동 화천서원
  5. 도산서원
  6. 예끼마을
  7. 농암종택
  8. 봉정사
  9. 경당종택
  10. 천등산

 

1. 하회마을

 

 

안동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첫 번째! 조선 시대의 성리학자인 겸암 류운룡 선생과 서애 류성룡 선생의 출신 고장으로서 유명한 하회마을은 대대로 풍산류씨가 살아오는 동성부락이다. 낙동강물이 흐르다 이 지역에서 마을을 감싸 돌면서 흐른다 하여 ′하회′라는 지명이 붙었다. 별신굿탈놀이와 하회탈이 유명한 마을이다.

 

 

2. 병산서원

 

안동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두 번째! 병산서원은 조선시대의 대표적인 유교적 건축물로, 류성룡과 그의 셋째아들 류진을 배향을 한 서원이다. 병산서원의 전신은 풍산현에 있던 풍악서당으로, 고려말기부터 사림들의 학문의 전당으로 1614년에 서애 류성룡 선생의 학덕을 기리기 위하여 존덕사를 창건하여 위패를 봉안했다.

 

 

3. 부용대

 

안동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세 번째! 태백산맥의 맨 끝부분에 해당하고 정상에서 마을 전체를 조망해볼 수 있는 하회마을 관광 백미 가운데 하나로 '부용대'라는 이름은 중국의 고사에서 따온 것으로 부용은 연꽃을 의미한다. 처음에는 '북애'라 하였는데, 이는 하회의 북쪽에 있는 언덕이란 뜻이다.

 

 

4. 안동 화천서원

 

 

안동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네 번째! 문경공 겸암 류운룡 선생의 학덕을 기려 유림들이 현 위치에 세운 서원이다. 정조10년(1786)에 건립해서 9월에 겸암 선생의 위패를 봉안을 하고 제자인 동리 김윤안(1560~1620)공과 종손자 졸재 류원지(1598~1674)공을 배향시켜 약 100여 년 이상 춘추로 향사를 지내오다 대원군 서원철폐령에 의해 훼철되었다.

 

 

5. 도산서원

 

안동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다섯 번째! 이 서원은 퇴계 이황 선생을 향사를 하는 도산서원이다. 선생은 1561년(명종 16)에 도산서당 건립을 하고 학문연구와 인격을 도야하였는데, 선생이 타계하자 문인들 발의에 의해 서당이 있었던 자리에 서원을 건립키로 하였다.

 

 

6. 예끼마을

 

안동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여섯 번째! 안동 도산면 서부리에 자리한 예끼마을은 1976년 안동댐 건설로 인하여 수몰된 예안마을의 이주민들을 위해 만들어졌다. 행정구역상 예끼마을은 안동 도산면 서부리에 속하나, 주민 일부는 여전히 예안마을이라고 부른다. 예안마을은 안동에서 가장 상권이 발전된 마을이었지만, 안동댐 건설 이후 경제적으로 쇠락했다.

 

 

7. 농암종택

 

 

안동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일곱 번째! 농암종택은 낙동강 상류 청량산 자락, 안동시의 도산면 가송리에 자리하고 있다. 가송리는 그 이름처럼 아름다운 소나무가 위치해 있는 마을로 산촌과 강촌의 정경을 한번에 만끽할 수 있는 서정적이며 목가적인 마을이다. 이웃에 도산서원과 국학진흥원, 오천유적지, 퇴계종택, 도산온천 그리고 이육사생가 등의 유적이 있다.

 

 

8. 봉정사

 

안동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여덟 번째! 봉정사는 신라 문무왕 12년(672)에 의상대사 제자인 능인스님이 창건한 사찰이다. 한국에서 가장 오래된 목조건물인 국보 제15호 봉정사 극락전과 국보 제311호 봉정사 대웅전이 자리하고 있으며, 안동시 서후면 태장리에 있다.

 

 

9. 경당종택

 

안동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아홉 번째! 경당고택으로 현재 경당 11대손 성진이 살고 있다. 불천지위인 경당공 조고비 세 사람의 기제사가 있을 때마다 후손들이 모두 모여든다. 종가 동북쪽에 사당이 있어 경당 선조의 신주가 보관되어 있다.

 

 

10. 천등산

 

안동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열 번째! 천등산은 원래 대망산이라고 불렀는데 능인대사가 젊었을 때에 대망산 바위굴에서 도를 닦고 있던 도중 스님의 도력에 감복을 한 천상의 선녀가 하늘에서 등불을 내려서 굴안을 환하게 밝혀 주었기에 ′천등산′이라 이름하고 그 굴을 ′천등굴′이라고 하였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영덕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총정리! (ft. 경북 여행지 추천)

이번 글에서는 경북 여행지 추천지 중 영덕 가볼만한곳 베스트 10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울진 가볼만한곳 베스트 10과 경주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그리고 포항 가볼만한

adeukes.tistory.com

 

울진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총정리! (ft. 경북 여행지 추천)

이번 글에서는 경북 여행지 추천지 중 울진 가볼만한곳 베스트 10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경주 가볼만한곳 베스트 10과 포항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그리고 김해 가볼만한

adeukes.tistory.com

 

경주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총정리! (ft. 경북 여행지 추천)

이번 글에서는 경북 여행지 추천 시리즈의 일환으로서 경주 가볼만한곳 베스트 10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전에 다루었던 포항 가볼만한곳 베스트 10과 남해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그

adeukes.tistory.com

 

이상 경북 여행지 추천지 중 안동 가볼만한곳 베스트 10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늘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