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글에서는 충북 여행지 추천지 중 괴산 가볼만한곳 베스트 10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단양 가볼만한곳 베스트 10과 청주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그리고 충중 가볼만한곳 베스트 10에 대하여 궁금하다면 이 글의 마지막 부분에 해당 글의 링크를 첨부해 놓았으므로 참고하기 바란다.

 

괴산군은 대한민국 충청북도 가운데에 위치해 있는 군이다. 군청 소재지는 괴산읍이며, 행정구역은 1읍 10면이다. 충청북도 충주시와 음성군, 증평군, 청주시, 보은군 그리고 경상북도 문경시와 접한다.

 

충청북도의 중앙 만곡부에 자리하며 소백산맥의 산세가 남동 경계에 미쳐 북서를 향하여 낮아지고 있지만 군 내는 거의 대부분이 구릉과 산지이다. 다만 달천과 음성천 그리고 보강천 등의 계곡류를 따라 증평과 청안, 괴산 그리고 목도 등지를 중심으로 무척 좁은 곡저평지가 듬성듬성 있을 정도이다. 그럼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충북 여행지 추천지 중 괴산 가볼만한곳 베스트 10은 아래와 같다.

 

 

♪ Contents

 

  1. 산막이옛길
  2. 산막이시장
  3. 둔율올갱이마을
  4. 괴산한지박물관
  5. 수옥폭포
  6. 원풍리 마애이불병좌상
  7. 연풍성지
  8. 우암송시열유적
  9. 갈은구곡
  10. 김시민장군충민사

 

1. 산막이옛길

 

 

괴산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첫 번째! 충북 괴산군 칠성면의 사은리 사오랑 마을에서 산골마을 산막이 마을까지 연결됐던 총 길이 약 4km의 옛길로서 흔적처럼 남아있는 옛길에 마치 덧그림을 그리듯 그대로 복원이 된 산책로이며 옛길 구간의 대부분을 나무받침(데크)으로 만드는 친환경 공법으로 환경의 훼손을 최소화하여 살아있는 자연미를 있는 그대로 보여주고 있을 뿐 아니라 산막이옛길을 따라서 펼쳐지는 산과 물 그리고 숲이 어우러지는 아름다움은 괴산의 백미로 손꼽을 수 있는 곳이다.

 

 

2. 산막이시장

 

괴산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두 번째! 산막이시장은 전국 최대의 고추산지이며, 1970년도에 개설된 점포수 약 200여개의 중형시장으로 곳곳에 점포들이 산재해 있다. 원래 이름은 괴산시장이었지만, 2013년 문화관광형 시장으로 선정됨에 따라서 산막이 시장으로 개명했다.

 

 

3. 둔율올갱이마을

 

괴산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세 번째! 체험의 즐거움이 있는 둔율올갱이마을은 군청 소재지에서 동남쪽, 중부내륙고속도로와 중부고속도로가 인접해 있는 농촌의 정겨움이 묻어나는 마을이다. 가까이 아름다운 풍광을 자랑을 하는 군자산과 갈은동구곡, 쌍곡계곡이 있으며 마을을 따라서 흐르는 달천강은 오직 깨끗한 물에서만 산다는 올갱이의 고장이기 때문에 둔율 올갱이 마을로 불리고 있다.

 

 

4. 괴산한지박물관

 

 

괴산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네 번째! 괴산군 연풍면 원풍리 옛 신풍분교의 자리에 괴산 한지 박물관은 약 9380㎡의 부지에 지상 1층연건축면적 약 1326㎡ 규모의 충북 최고 한지 박물관이다. 괴산한지박물관은 한지의 진정한 가치를 확인해볼 수 있는 문화공간이다.

 

 

5. 수옥폭포

 

괴산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다섯 번째! 수옥폭포는 조령삼 관문에서 소조령을 향해서 흘러내리는 계류가 약 20미터의 절벽을 내려 지르는 곳이다. 폭포는 3단으로 이루어져 있고 상류의 두 곳은 깊은 소를 형성하고 있다. 폭포 아래 언덕진 곳에 정자가 위치해 있었는데 1711년(숙종 37년)에 연풍 현감으로 있었던 조유수가 청렴했던 자신의 삼촌 동강 조상우를 기리기 위하여 정자를 짓고 '수옥정'이라 이름을 지었다.

 

 

6. 원풍리 마애이불병좌상

 

괴산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여섯 번째! 원풍리 마애이불병좌상은 약 30m 높이의 암벽 가운데(지상에서 6.5m 높이)에 대략 6×5.5m 크기의 방형 감실을 판 다음 그 안에 불상 2구와 보살상 2구를 반육각으로 조각하였는데 두 불상을 나란히 배치를 한 병좌상으로서는 희귀한 예로 주목되고 있다.

 

 

7. 연풍성지

 

 

괴산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일곱 번째! 천주교 연풍성지는 조선의 정조 15년(1791) 신해교난 이후 연풍땅에 은거해서 신앙을 지켜가던 교인 추순옥과 이윤일, 김병숙, 김말당 그리고 김마루 등이 순조 1년(1801) 신유교난 당시 처형당한 자리에 1974년부터 천주교회에서 성역화를 한 곳이다.

 

 

8. 우암송시열유적

 

괴산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여덟 번째! 청천 우암 송시열유적은 화양동계곡 내에 있는 화양서원터와 만동묘터를 중심으로 하여 암서재와 읍궁암, 애각사적, 묘소와 신도비 등등 송시열과 관련된 사적들로 구성되었다.

 

 

9. 갈은구곡

 

괴산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아홉 번째! 갈은구곡은 칠성면에서 괴산수력발전소를 지나서 약 12㎞ 정도 들어서면 갈론이라는 마을에 닿게 된다. 갈론마을을 지나 2~3㎞남짓 계곡을 따라서 거슬러 가면서 펼쳐져 있는 비경이 갈은구곡으로 신선이 내려왔다는 강선대를 비롯해서 장암석실과 갈천정, 옥류벽, 구암, 금병, 고송유수재, 칠학동천 그리고 선국암이 9곡을 형성하고 있다.

 

 

10. 김시민장군충민사

 

괴산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열 번째! 이 건물은 임진왜란 당시 진주대첩의 주장 충무공 김시민과 문숙공이었던 김제갑의 위패를 봉안하고 제향하는 사당이다. 김시민(1554-1592)의 자는 면오, 본관은 안동으로 조선 선조 11년(1578) 무과에 급제를 하고, 선조 24년(1591) 진주판관이 되었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단양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총정리! (ft. 충북 여행지 추천)

이번 글에서는 충북 여행지 추천지 중 단양 가볼만한곳 베스트 10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청주 가볼만한곳 베스트 10과 충주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그리고 부여 가볼만한

adeukes.tistory.com

 

청주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총정리! (ft. 충북 여행지 추천)

이번 글에서는 충북 여행지 추천지 중 청주 가볼만한곳 베스트 10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충주 가볼만한곳 베스트 10과 서천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그리고 논산 가볼만한

adeukes.tistory.com

 

충주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총정리! (ft. 충북 여행지 추천)

이번 글에서는 충북 여행지 추천 시리즈의 일환으로서 충주 가볼만한곳 베스트 10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전주 가볼만한곳 베스트 10과 춘천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그리고

adeukes.tistory.com

 

이상 충북 여행지 추천지 중 괴산 가볼만한곳 베스트 10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늘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