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글에서는 림프절 구조 기능 붓는 원인 마사지 치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림프절은 아주 다양한 크기로 림프관을 따라 전신(목, 겨드랑이, 사타구니, 뱃속, 가슴속 등)에 분포되어 있고 비장(왼쪽 상복부에 있는 장기), 흉선(흉골 뒤쪽의 조직), 편도(목 안쪽의 조직)도 역시 림프계 조직의 일부이다.

 

이처럼 림프절은 우리 몸 곳곳에 분포되어 있으므로 림프종은 우리 몸 어디에든 생길 수 있다. 림프절은 원형 또는 완두콩 모양으로 세포 사이사이에 있는 물과 림프에 있는 미생물을 걸러내는 역할을 하며 림프절에는 림프구가 풍부하다.

 

♪ Contents

 

  1. 림프절 기능
  2. 림프절 구조
  3. 림프절의 순기능
  4. 림프절이 붓는 원인
  5. 림프절 치료 방법
  6. 림프절 마사지 방법

 

1. 림프절 기능

 

 

림프는 매우 느린 속도로 구심성 림프관으로 들어가 림프절 안을 가로질러 흐르며 문을 통해 원심성 림프관으로 빠져나온다. 림프가 림프절을 통해 흘러나가는 과정에서 림프절 안의 림프구가 이물질과 반응하여 이를 제거하고, 대식세포는 세균, 바이러스, 다른 이물질들을 파괴하는 역할을 한다. 급성 염증과 같이 림프절이 외부에서 침입한 이물질을 걸러낼 때 림프절이 부어오르게 된다.

 

2. 림프절 구조

 

림프절은 모양과 크기가 다양하나 대부분 신장과 비슷한 형태로 길이는 보통 2.5cm 이내이다. 림프절의 바깥 부분은 피질이라 하며, 이곳에 림프구가 모여있는 부분의 중심에는 항체를 생산하는 특정한 림프구(B 세포)가 있다. 피질의 나머지 부분에는 혈액과 림프절, 림프계를 순환하면서 신체의 면역작용을 감시하는 림프구(T 세포)가 있다. 림프절의 중심부인 수질에는 식균 작용을 하는 대식세포가 존재한다.

 

 

3. 림프절의 순기능

 

 

림프절은 체액을 거르는 체와 같은 역할을 한다. 다른 조직으로부터 림프관을 타고 온 입자들은 림프관을 통해 림프절로 들어오게 된다. 림프절 내의 포식세포들은 이러한 입자들을 포식하며 이는 면역반응을 시작하는 중요한 단계이다. 림프절 내에는 체내에 침투한 항원들이 흘러 들어오게 되며 이들에 대한 림프절 내의 림프구가 면역기능을 가지고 활동하게 된다.

 

4. 림프절이 붓는 원인

 

림프절이 커지는 것을 림프절 종대 혹은 비대라고 하며, 어린이나 청소년의 경우 감기나 결핵 같은 염증성 질환으로 붓는 경우가 많다. 림프절이 점점 커지면 70~80% 정도는 악성을 의심해봐야 하며 목, 겨드랑이, 팔꿈치 앞쪽, 무릎 뒤쪽, 서혜부 쪽에서 주로 관찰된다. 이 부분에서 멍울이 잡히거나 단단하다면 단순 부종이 아닌 임파선염일 수 있다.

 

 

5. 림프절 치료 방법

 

임파선염이 초기에 나타났을 때 집에서 치료하기보다는 병원을 방문하여 적절한 진단을 받아 치료하도록 한다. 보통은 일시적인 감염이 원인인 경우가 많지만 간혹 세균성 감염, 결핵이나 종양이 될 수 있으니 병원 방문은 필수적이다. 이때는 항생제를 먹음으로써 치료가 가능하다. 평소에 적절한 운동과 적정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고 팔과 다리에 상처나 감염이 생기지 않게 조심하도록 한다. 또 꽉 끼는 옷이나 손목시계는 되도록 착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6. 림프절 마사지 방법

 

 

(1) 하체

 

림프절 마사지 방법 첫 번째! 바닥에 엉덩이를 대고 앉아 가슴을 편 후 무릎 뒤에 테니스공을 끼워준다. 통증이 익숙해지면 허리와 가슴을 펴고 양 무릎을 부딪치듯 좌우로 흔들어준다. 하루 3번씩 30초 정도 자극을 주면 좋다. 여성의 경우 Y존은 독소 배출에 중요한 부위라 이곳의 마사지만 잘해도 다이어트와 독소 배출에 도움이 된다. 다리를 개구리 자세로 벌리고 서혜부 주변을 원을 그리듯 부드럽게 1분 정도 마사지하면 쉽고 간편하게 림프절을 마사지할 수 있다.

 

(2) 상체

 

림프절 마사지 방법 두 번째! 팔짱을 끼고 겨드랑이를 원을 그리며 10회 정도 마사지해준다. 이때 너무 세게 누르지 말고 조심조심 눌러준다. 목 옆쪽을 10회씩 문질러 림프 순환 마사지를 해주어도 좋다. 상체 마사지는 면역세포의 활성을 높이고 비타민D가 몸에 잘 흡수되도록 도와준다. 꾸준히 마사지해주면 목과 어깨 결림도 완화되며 숙면에도 도움을 준다.

 

(3) 귀

 

림프절 마사지 방법 세 번째! 얼굴과 귀의 림프절을 마사지해주면 얼굴빛이 생기가 돌고 주름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검지와 중지로 가위모양을 만든 후 귀를 꽉 잡아주고, 손가락 끝에 힘을 주어 귀를 2㎝ 정도 끌어올린다. 5초간 지그시 누른 후 힘을 준 상태에서 천천히 내려주고 이 과정을 다시 반복한다. 마사지 중 통증이 발생할 경우 림프샘의 순환이 잘 안 되는 사람이므로 참을 수 있는 선에서 꾸준히 반복해주는 것이 좋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갑상선암 증상 원인 치료법 남성 여성

줄넘기 다이어트 효과 칼로리 간단한 운동 방법

건강한 수면을 위한 올바른 자세는 무엇일까

 

이상 림프절 구조 기능 붓는 원인 마사지 치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늘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