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이번 글에서는 공황발작 공황장애 원인 증상 예방법 치료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공황장애를 알기 위해서는 먼저 공황발작이 무엇인지 알아야 한다. 공황발작은 마치 곧 무슨 일이 생길 것만 같은 아주 심한 불안 상태를 말한다. 공황발작이 일어나면 숨이 가쁘고, 심장이 마구 뛰며, 어지럼증, 식은땀, 가슴 답답함, 구토감, 질식에 대한 두려움, 죽을 것 같은 공포감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약 10~20분에 최고조에 달했다가 30분 이상, 드물게 1시간까지도 지속된다.

 

공황장애란 앞에서 말한 공황발작이 있고 다시 생길 것 같은 예기불안, 부적응적 변화가 한 달 이상 지속될 때를 말한다. 공황발작이 반복적으로 발생하고, 환자가 공황발작을 두려워하고, 그 공포로 인한 회피 반응을 보이는 경우 공황장애로 진단될 수 있다. 회피 반응이란 공황발작이 일어났던 비슷한 상황과 장소를 피하거나 만약 공황발작이 생겼을 때 벗어나거나 도움받기 어려운 곳을 피하는 것을 뜻한다.

 

♪ Contents

 

  1. 공황장애 원인
  2. 공황장애 증상
  3. 공황장애 자가진단 방법
  4. 공황장애 치료 방법
  5. 공황발작 환자에게 하지 말아야 할 행동
  6. 공황발작 대처 방법

 

1. 공황장애 원인

 

 

공황장애의 원인은 하나로 정의하기 어렵다. 유전적 요인, 신경생물학적 요인, 심리적 요인 등이 서로 연결되어 공황 증상을 발생시키기 때문이다. 한의학의 경우 우리 몸의 심장 기능의 이상에서 원인을 찾기도 하는데, 지속적인 스트레스로 인해 심장이 만성적인 흥분 상태에 놓이면 과열되고 쉽게 지쳐 불안감과 공포감 등에 약해지면서 공황장애와 같은 신경정신과적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본다.

 

2. 공황장애 증상

 

공황 장애란 예기치 않은 공황 발작이 반복적으로 발생하며, 증상이 없을 때도 증상이 발현될까 미리 두려워하고, 이로 인해 일상생활에 악영향이 생기는 장애를 의미한다. 공황 발작(panic attack)이란 어떤 외부의 위협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가슴 두근거림, 어지러움 등과 같은 다양한 신체 증상과 동반하여 심한 불안과 두려움을 느끼는 증상을 의미한다.

 

공황 발작은 본래 외부의 위협에 반응하기 위한 뇌의 정상적인 작용이다. 공황 장애 환자의 경우 위협이 없는 상황에서도 부적절하게 반응하여 발작이 생기는 것으로 추정된다. 이는 경보기가 잘못 작동하여 아무 때나 경보를 울려서 지장을 초래하는 것에 비유할 수 있다.

 

 

3. 공황장애 자가진단 방법

 

 

- 맥박이 빨라지거나 심장박동이 심하게 느껴진다

- 숨이 가쁘거나 막히는 느낌이 든다

- 가슴이 답답하거나 통증을 느낀다

- 토할 것 같다

- 비현실감이나 내가 아닌 다른 사람이 된 것 같다

- 자제력을 잃거나 미쳐버릴까 봐 두렵다

- 손발이 마비될 것 같다

- 오한이 나거나 얼굴이 화끈거린다

- 죽을 것 같아 두렵다

 

위의 문항 중 갑작스럽게 여러 개의 증상이 나타난 적 있다면 공황발작을 경험했다고 볼 수 있다. 특히 약 10분 안에 최고조로 이르다가 20~30분에서 1시간 이내에 사라졌다면 공황발작일 가능성이 크다.

 

4. 공황장애 치료 방법

 

약물치료와 인지행동치료가 있다. 약물치료는 항우울제와 항불안제가 선호되며 항우울제가 좀 더 장기적인 관점에서 공황 증상을 관리하고, 항불안제는 빠른 효과를 보여 단기적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3개월 후 약물치료 효과를 평가하고 증상이 좋아지면 조금씩 줄여나간다. 인지행동치료는 활성화된 교감신경을 진정시켜 100% 정상으로 돌아올 수 있다는 믿음을 갖도록 해 재발을 막는 치료다. 인지적 접근, 호흡 재훈련, 이완, 실제상황 노출 교육 등이 있으며 일상에서 느끼는 불안감을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된다.

 

공황장애는 치료 효과가 높고 약물치료를 할 경우 대개 70~80%는 일상생활에 지장이 없을 만큼 회복되지만 이후에도 유지치료가 지속될 필요가 있다. 특히 알코올과 카페인을 섭취하지 않아야 하며 재발도 잦기 때문에 6~12개월가량은 끈기 있게 유지치료를 진행해야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5. 공황발작 환자에게 하지 말아야 할 행동

 

 

갑자기 사람들이 놀라서 모여들거나 주목하면 환자가 더욱 두려움에 빠질 수 있다. 너무 큰 목소리나 흥분한 목소리로 말하는 것은 스트레스를 가중시킬 수 있으므로 자제할 필요가 있다. 또한 환자가 하는 말을 무시해서는 안 된다. 원하는 도움이 있는지, 어떻게 했을 때 안정을 찾는 데 도움이 되는지 귀 기울여 들어주고 도와주어야 한다.

 

6. 공황발작 대처 방법

 

공황발작 증상 중 하나가 빠르고 얕은 호흡이므로, 반대로 눈을 감고 심호흡을 하며 천천히 숨을 쉬어본다. 이 발작이 곧 지나갈 것이라는 사실을 의식적으로 기억하고, 편안하고 행복했던 장소와 기억을 떠올려본다. 잠시나마 주의를 돌릴 수 있도록 다른 대상에 집중해보는 것도 좋다. 유튜브 채널을 본다거나 주변의 다른 사물들, 소리에 집중해본다. 공황발작은 길어도 5분이며, 절대 심장마비가 오거나 죽지 않고 힘든 순간은 지나간다는 사실을 꼭 상기하자.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침묵의 장기 만성 간 질환 종류 예방법 운동 방법

참기름 들기름 효능 차이점 구분법 보관 방법 총정리

숲 피톤치드 산림욕 좋은 이유 건강 효과 여행지 총정리

 

이상 공황발작 공황장애 원인 증상 예방법 치료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늘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반응형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