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글에서는 단백질 부족 의심 증상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단백질은 몸을 구성하고 생명을 유지하는데 필수적 영양소이다. 하루 칼로리 중 최소 10%는 단백질에서 섭취해야 한다. 또한 다양한 음식을 통해 동물성 식물성 단백질을 보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몸은 여러 가지 방법으로 단백질을 분해하고 재사용한다.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하지 못한 사람들은 대개 식사가 부실하다. 특히 노인과 암에 걸린 사람들은 필요한 만큼 단백질을 섭취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 Contents

 

  1. 근육량 감소
  2. 손발톱이 약해지고 부러진다
  3. 자주 몸이 아프다
  4. 심한 부종
  5. 해소되지 않는 피로감
  6. 단것이 자꾸 당긴다
  7. 푸석푸석한 피부
  8. 체중의 증가
  9. 자꾸 빠지는 머리 탄력 잃은 머리카락
  10. 머리가 몽롱하다

 

1. 근육량 감소

 

 

단백질 부족 의심 증상 첫 번째! 단백질은 근육을 생성하는 주요 영양원이다. 헬스장에 가보면 단백질 보충을 위해 여러 가지 방법을 제시해주는 것을 볼 수 있다. 단백질이 부족하면 근육이 위축되거나 소실될 수 있으며 시간이 지나면서 근육이 점점 약해져 나이가 들었을 때 우리의 몸에 치명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팔다리에 경련이 나타날 수 있으며 몸이 쉽게 다치고 회복이 더뎌지게 된다.

 

2. 손발톱이 약해지고 부러진다

 

단백질 부족 의심 증상 두 번째! 손톱과 발톱은 케라틴이라는 단백질로 이루어져 있으며, 단백질이 부족하면 손톱이 깨지고 흰 반점이 생기는 등의 문제가 나타날 수 있다. 만약 본인의 손톱과 발톱 모양이 건강하지 못한 상태라면 단백질 부족을 의심해볼 수 있으며, 양질로 보충해주는 것이 좋다.

 

 

3. 자주 몸이 아프다

 

단백질 부족 의심 증상 세 번째! 우리 몸의 면역 시스템은 단백질과 가장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단백질을 충분하게 섭취하지 않으면 항체가 부족해지는데 항체는 단백질로 생성되는 주요 물질이다. 따라서 단백질이 부족하게 되면 면역 시스템이 무너져 여러 가지 질병이 생길 수 있으며 이는 곧 몸 전체로 영향을 미치게 된다.

 

4. 심한 부종

 

 

단백질 부족 의심 증상 네 번째! 부종은 단백질 섭취가 부족할 때 가장 흔히 나타나는 증상으로, 혈액 속에 순환하는 단백질인 알부민이 조직 내에 액체가 쌓이는 것을 막아주는데 이 단백질이 부족하면 제 기능을 못하게 되어 몸이 전체적으로 붓게 된다.

 

5. 해소되지 않는 피로감

 

단백질 부족 의심 증상 다섯 번째! 자도 자도 졸리고 무기력함과 동시에 피로감이 해소되지 않는다면, 단백질 부족을 의심해보아야 한다. 만성 피로도 단백질 부족으로 생길 수 있는 징후 중 하나이며, 더 심해지면 일반적인 활동을 할 수 없을 정도로 심해지게 된다. 특별한 이유 없이 진이 빠지고 아무것도 할 수 없을 정도로 무기력하다면 단백질을 섭취하여 영양 밸런스를 맞추도록 한다.

 

 

6. 단것이 자꾸 당긴다

 

단백질 부족 의심 증상 여섯 번째! 단백질이 부족하면 좀처럼 포만감을 느끼지 못해 단것이 먹고 싶어지는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 단백질은 혈당을 안정적으로 유지시켜 주는 역할을 하는데, 단백질이 부족해져 버리면 혈당을 빨리 높이기 위해 캔디 같은 단 음식을 찾게 되는 것이다. 평소 즐겨하지 않았지만 갑자기 단 음식들이 먹고 싶다면 단백질 부족을 의심해보자.

 

7. 푸석푸석한 피부

 

 

단백질 부족 의심 증상 일곱 번째! 우리의 피부를 구성하는 조직은 많은 영양소들로 이루어져 있다. 피부는 여러 가지 영양분 중 단백질을 특히 필요로 하는데, 단백질 결핍이 일어나면 콜라겐과 케라틴, 엘라스틴 생성에 문제가 생기게 된다. 피부 탄력이 떨어지면 건조하고 푸석해지며 좋은 화장품을 쓰는 것보다 먼저 단백질 등 영양 밸런스를 맞춰보는 건 어떨까.

 

8. 체중의 증가

 

단백질 부족 의심 증상 여덟 번째! 앞서 말한 것처럼 단백질은 근육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단백질이 부족하면 근육의 감소가 생기게 되고 대사량이 좋지 않게 되면서 조금만 먹어도 쉽게 체중이 늘어나는 체질로 바뀌어버리게 된다.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이 단백질 보충에 열을 올리는 까닭도 이 때문이다.

 

 

9. 자꾸 빠지는 머리, 탄력 잃은 머리카락

 

단백질 부족 의심 증상 아홉 번째! 피부에도 영향을 미치는 단백질은 머리카락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모낭은 단백질로 만들어진 거라 단백질이 손상되면 모낭이 손상되게 된다. 이는 머리카락의 성장 과정도 방해하게 되며, 머리카락의 굵기와 탄력에도 영향을 미치게 된다.

 

10. 머리가 몽롱하다

 

단백질 부족 의심 증상 열 번째! 혈당은 집중력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요소이다. 단백질이 부족하고 혈당 수치가 오르락내리락 불규칙하면 머리가 몽롱해지고 일에도 집중을 할 수 없게 된다. 잠이 쉽게 깨는 것 같지 않고 하루 종일 무기력함과 머릿속이 몽롱하다면 단백질 섭취를 원하는 신호일 수 있으니 평소 자신의 몸이 보내는 신호에 주의를 기울여보는 노력이 필요하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슈퍼푸드 키위 효능 효과 8가지

다이어트 근육을 만들기 위한 고단백 음식 종류 10가지

장수식품 슈퍼푸드 낫토 낫또 효능 효과

 

이상 단백질 부족 의심 증상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늘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