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글에서는 장수식품 슈퍼푸드 낫토 낫또 효능 효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장수 식품 ‘낫토’는 장과 혈관 건강에 좋은 대표 건강식품이다. 낫토 속 유익균은 강한 항균 작용 및 장내 유해균을 억제한다. 콩을 발효할 때 생기는 끈적한 실 속에 함유된 나토키나아제가 혈관 내 노폐물을 녹여 건강을 위협하는 심혈관과 뇌혈관 질환 예방에 효과를 기대해볼 수 있다.

 

낫토는 단백질이 풍부해 소고기와 견주어도 손색이 없다. 농촌진흥청 연구에 따르면 낫토와 쇠고기 안심 100g 당 단백질은 각각 18.6g, 18.7g으로 비슷한 수준이다. 낫토 발효과정에서 생기는 바실러스균은 열에 약해 생으로 먹는 게 좋다. 바실러스균은 장을 깨끗하게 청소하고 변비와 설사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다.

 

♪ Contents

 

  1. 단백질 덩어리인 낫토 낫또
  2. 골다공증에 뛰어난 효과
  3. 낫토에 들어있는 나토키나아제
  4. 낫토 효과적으로 먹는 법
  5. 낫토 제대로 고르는 법과 보관법
  6. 낫토 활용 요리법
  7. 낫토 먹을 때 주의할 점

 

1. 단백질덩어리인 낫토 낫또

 

 

낫토는 단백질이 풍부해 소고기와 견주어도 손색이 없다. 농촌진흥청 연구에 따르면 낫토와 쇠고기 안심 100g을 비교해보았을 때 단백질 함유량은 18.6, 18.7g으로 비슷한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비싼 소고기 대신에 값도 싸고 영양소도 풍부한 낫토로 단백질을 보충해보는 것도 좋다.

 

2. 골다공증에 뛰어난 효과

 

남녀 관계없이 40~50대부터 매년 일정 비율로 골밀도가 저하된다. 특히 여성은 폐경 전후 10년 동안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이 감소하여 갱년기 여성의 골다공증은 흔하다. 따라서 뼈에 좋은 비타민 K2 섭취가 중요한데, 낫토는 이러한 영양소가 많이 들어있는 식품 중 하나이다. 낫토에 들어있는 이소플라본은 에스트로겐과 비슷한 기능을 담당하는 콩 단백질로 체내에 흡수가 잘된다.

 

 

3. 낫토에 들어있는 나토키나아제

 

 

나토키나아제는 발효시킨 콩으로 만든 일본 전통음식인 낫토에서 유래된 효소이다. 콩이 낫토균에 의해 발효되면 끈끈한 점액이 생기는데 이 부분에서 나토키나아제를 얻을 수 있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나토키나아제는 혈액이 응고된 것을 분해해 피의 끈끈한 점도를 낮추어 심혈관계 질환에 효과적인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혈액순환을 도와주기 때문에 손발이 저리거나 부종이 있는 사람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

 

나토키나아제는 큰 부작용 없이 쉽게 섭취할 수 있지만 혈우병이 있거나 혈액응고억제제인 와파린을 복용하는 등 혈액을 묽게 하는 약을 먹고 있을 경우, 저혈압이 심한 사람들은 주치의와 상의해야 한다. 또한 혈액을 묽게 하는 탓에 수술 예정이 있는 경우에도 과도한 출혈 방지를 위해 수술 2주 전부터는 복용을 중단하는 것이 좋다.

 

 

4. 낫토 효과적으로 먹는 법

 

낫토의 발효 과정에서 생기는 바실러스균은 열에 약해 생으로 먹는 것이 좋으며, 바실러스균은 장을 깨끗하게 청소하고 변비와 설사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낫토를 먹을 때 미끈거리는 식감과 향이 거북하다면 비빔밥으로 만들어 먹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계란 프라이 반숙과 갖은 야채 등을 넣고 낫토를 비벼 먹으면 거부감 없이 맛있게 낫토를 즐길 수 있다.

 

5. 낫토 제대로 고르는 법과 보관법

 

 

낫토는 콩의 색이 짙지 않은 것이 더 신선하고 적당한 수준으로 발효된 것이며, 저었을 때 끈적끈적한 실이 많이 생기고, 합성 첨가물이 포함되지 않은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보관은 냉동 보관이 원칙이며 먹기 전 냉장실이나 상온에서 열을 가하지 않고 해동해야 한다. 해동한 후 빠르게 섭취하고 남은 것은 재해 동하지 않아야 한다.

 

6. 낫토 활용 요리법

 

낫토 2팩과 메밀면만 있으면 알싸하고 담백한 낫토 메밀국수를 만들 수 있다. 냄비에 청주와 맛술을 넣고 중불에서 5분 정도 끓여 단맛만 남긴 뒤, 물과 간장, 다시마를 냄비에 넣고 센 불에서 끓이다가 끓기 시작하면 다시마를 건져낸다. 가쓰오부시를 넣고 중불로 5분 정도 끓인 후 육수를 걸러 차게 식혀준 뒤, 면을 삶아준다. 파를 썰고 무는 강판에 갈아두며, 낫토는 끈적하게 달라붙을 때까지 잘 섞어준다. 면 위에 간 무와 대파, 낫토를 올리고 육수를 부어주면 완성이다.

 

 

7. 낫토 먹을 때 주의할 점

 

낫토는 아침에 먹을 경우 점심식사 이후 혈당치의 상승이 완화되었다는 연구결과도 있으며 오후보다는 오전에 낫토를 섭취하는 게 건강에 이롭다는 것이 과학적으로 증명된 바도 있다. 물론 아침뿐만 아니라 밤에도 이로운 식품이다. 낫토에는 수면호르몬 멜라토닌의 원료인 필수 아미노산과 비타민B군이 풍부하게 들어있어질 좋은 수면을 할 수 있게 도와주며 낫토에 들어있는 비타민 B군의 경우 수면 리듬을 안정시키는 작용을 한다.

 

낫토는 식이섬유가 풍부해 너무 많이 먹으면 배탈과 설사가 일어날 수 있다. 또한 너무 따뜻한 밥 위에 올려 먹게 되면 열에 약한 나토키나아제의 효소가 제 기능을 못할 수 있으므로 밥의 온도를 40~48도 정도로 적당히 미지근하게 준비하여 같이 먹으면, 나토키나아제 효소의 효능을 누리면서 동시에 맛있게 밥을 먹을 수 있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췌장암 초기증상 원인 자가진단 예방법

혈전에 좋은 음식 13가지

비타민K가 많은 음식 8가지 총정리!

 

이상 장수식품 슈퍼푸드 낫토 낫또 효능 효과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늘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