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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확산성 현실의 삶과 미래의 성공적인 삶에서의 수행과 연계되어 있는 교육에서 사회 문화 적 맥락은 매우 중요하지만, 이를 교육 내용에서 구체화시키는 것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교과서나 교육 자료를 제작할 때 지침이 될 수 있도록 큰 틀을 제시해야 한 다. 한국의 사회, 문화적인 구체적 맥락성은 개인적 측면의 교육 내용의 범주보다는 사회적 측면의 교육 내용에서 제시에서 적용될 수 있는데 다문화 사회로의 진입에 따 른 다양한 사회 구성원들과의 소통에서 필요한 능력, 갈등이 심화되고 있는 현대 사 회에 있어서 사회적 쟁점에 대한 관심을 갖는 태도, 매스컴을 통해 제시되고 있는 다 122 양한 설득 전략에 대한 수용 태도, 사회적 문제에 대한 관심과 참여 행위 등이 교육 내용에 드러나야 한다. 교육은 발달적 성격을 지니고 있으며 비가시적 영역인 동기, 특질, 자아 개념 등이 내면에서 체화될 수도 있고, 지식, 기술과 같이 가시적으로 발휘되는 경우도 있다. 그 렇기 때문에 능력의 확산 가능성이나 전이성을 고려하여 하나의 범주에 해당하는 교 육 내용이 다른 내용과 결합하면서 전이되고 그 범위를 넓혀 삶의 영역으로까지 확산 될 수 있는 원리로 교육 내용이 제시되어야 한다. 특히 사회적 차원의 교육 내용은 개인적 차원에서의 교육 내용이 발휘되고 결합되는 과정에서 의도적, 비의도적으로 도출된다. (4) 보완성 공감 기반 설득 화법 교육 내용 개발의 목적은 기존 화법 교육에서 다루지 못했던 교육의 내용을 보다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학습자들의 역량을 확산시킬 수 있는 더 나은 방향을 제시하기 위함이다. 그렇기 때문에 아예 새로운 내용을 만들어서 제시하 는 것이 아닌 처방적 차원에서 기존 화법 교육 내용을 수정, 보완하는 방법을 취한다. 현 화법 교육 내용에 대한 전문가의 평가를 바탕으로 보다 중요하게 다루어야 할 교 육의 내용을 도출하고, 전문가가 생각하는 교육 중요도 대비 학생들의 현재 설득 화 법 수행 능력의 차이점을 상대적으로 비교하여 교육 내용에 반영하고자 한다. 앞서 전문가들이 제기한 문제점으로는 설득 화법 교육이 특화된 기능, 특수한 담화 유형에 집중되어 교육이 실행되고 있다는 것이었다. 즉 설득 화법 교육이 구체적인 교육 내용에 대한 고려 없이 기능적 측면에만 초점화해 가르치는 수업, 토론과 발표 에 한정된 교육, 협소하게 진행되는 토의, 협상 교육에 편향되어 있다는 것이다. 구체 적인 답변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토론, 토의, 연설, 협상, 발표 중 수업에서 집중적으로 다루어지는 유형이 토론과 발표에 한정된다는 점을 문제로 들 수 있다. 또한 일상적 말하기에서도 설득이 매우 중요한 점을 생 각하면, 토론, 토의 같은 공식적 말하기가 아니라 일상적 의사소통 상황에서 설득을 목적으 로 하는 말하기를 유형화하여 이를 담화 종류에 포함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전문가 P_C) 토론 교육은 교내에서 토론 대회 중심의 토론 교육이 이루어지는 것도 문제라고 생각합니 다. CEDA 토론대회가 활성화되면서 우리나라 토론 교육이 역으로 활성화되었는데, 그것이 교실 내에 의미 있게 뿌리내리지 못했습니다. (전문가 P_C) 토의 교육의 경우 ‘회의 교육’ 정도로 협소하게 진행되는 것이 문제라고 생각하며, 협상 교 육도 거의 이루어지지 않는다고 보입니다. 학생들의 이익 갈등에 직면하고 그러한 이익을 조 123 율할 만한 교육 협상 상황을 찾는 게 관건이라고 봅니다. (전문가 R_F) 토론은 설득 화법 교육 중 가장 빈번하게 다루어지는 장르이다. 하지만 아직은 토론이 ‘논 쟁’이라는 개념이 강해서 토론에 임할 때 ‘승패’를 가르려고 하거나 이로 인해 토론참여자들 이 ‘승패’에 연연하는 경향이 많다. 또한 토론의 주제가 학생과 가까운 생활주제이기보다는 사회적 이슈인 경우가 많아 학생들이 진심으로 토론에 임하기가 어렵다. 토의는 중학교에서 는 주로 학급회의의 형태로 나타난다. 그런데 대부분의 학급회의는 빠른 결론을 내기 위해 다수결로 결정하는 경우가 많다. (전문가 MT_O) 설득 화법 교육에 대한 전문가와 학습자의 인식 분석을 통해 내용 구성과 조직, 전략과 이해의 활용, 비판적 듣기, 설득 전략에 대한 교육 내용은 지속적으로 반복과 강화가 필요하다는 사실이 확인되었다. 또한 학습자 설득 담화 분석을 통해서는 내적 의사소통을 통한 입장의 확립, 상대 존중의 태도, 타인과의 감성적 상호작용과 같은 부분이 보완되어야 함을 제시하였다. 전자가 설득의 화행적인 측면을 고려한 교육 내 용에 관한 것이라면, 후자는 관계적 측면을 고려한 교육 내용이라고 볼 수 있다. 이중 관계적 측면에 대한 교육은 단순한 이론 교육이나 일방향적인 교사의 강의식 교육보 다는 설득의 주체인 학습자들이 설득에 있어서의 입장을 명확히 확립하고, 설득의 대 상인 타자와의 관계를 고려하면서 감성적으로 상호작용하는 과정을 통해 이루어지는 것이 효과적이다. 다음의 B절에서는 설득 화법 교육에 있어서 관계적 측면에 대한 교 육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공감을 기반으로 한 설득 화법 교육 내용의 성취 기준을 제시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실행할 수 있는 교육의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라. 대화 메타 분석 방법 활용 교육의 방법으로 대화 메타 분석 방식을 활용하고자 한다. 대화 메타 분석이란 이 창덕(1999)에서 제시된 말하기의 교육과 평가에 대한 분석 방법으로 ‘말하기는 화자가 외부 세계를 받아들이고 외부 세계를 향해 자기를 표출하고 상대방과 상황 맥락에 따 라 자신을 조정해 가면서 상호 작용을 통해 조정해 나가는 통합적 자기 점검과 조정 과정’으로 정의되고 있다. 여기에서는 효율적 말하기 교육의 방안으로 현재의 말하기 현상을 분석하여 문제점을 찾아내는 경험적, 귀납적 접근의 필요성을 강조하면서, 성 공적인 삶을 살아가는 ‘전인격적 인간’으로서 바람직한 인간관계를 형성하는 궁극적인 국어교육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말하기 교육의 방안으로 ‘대화 메타 분석’ 방식을 제시하고 있다. 대화 메타 분석은 본고에서 중요하게 다루고 있는 화법 교육에서의 ‘관계적 측면’에 대한 교육과 그 맥을 같이 한다고 볼 수 있다. 앞서 3장에서 설득 화법 교육 내용을 124 설계함에 있어서 전문가와 학습자의 인식 분석, 학습자들의 실제 담화 상황을 분석하 는 귀납적 방식을 사용하였다. 그 결과 공감을 기반으로 한 설득 화법 교육의 내용의 성취 기준으로 ‘내적 의사소통을 통합 입장의 확립’, ‘상대 존중을 기반으로 한 타자 지향적 태도’, ‘관계성에 기반한 감성적 상호작용’이 도출되었다. 이러한 ‘내적 의사소 통, 상대 존중, 상호작용’은 외부 세계를 향해 자기를 표출해 가면서 상황 맥락에 따 라 자기를 조정해 가며 상호 작용하는 단계에서 필요한 교육의 과정이자 결과로 궁극 적으로는 인간관계를 형성하는 국어교육의 목적과 맞닿아 있다. 그렇기 때문에 공감 을 기반으로 한 설득 화법 교육의 방법도 이러한 맥락이 반영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판단 하에 본고에서 제시한 교육의 내용을 가장 효과적으로 실현할 수 있는 방안인 ‘대화 메타 분석’을 활용하였다. 대화 메타 분석은 구체적인 말하기 상황(register)에서 나타나는 말하기 실태를 정 확하게 파악하고, 학생들의 담화 자료를 검토해서 말하기 여러 과정에서 나타나는 문 제 상황을 학생 스스로 점검하여 이를 인지하고 바람직한 방향으로 조정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의 방식이다. 이창덕(1999)에서 제시한 대화 메타 분석 말하기 교수-학습 평 가 모형은 아래 그림과 같은데 본고에서는 이를 수정 변형하여 수업의 방법으로 적용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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