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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Ⅲ-2] 대화 메타 분석 말하기 교수-학습과 평가 모형(이창덕, 1999: 52) 대화 자료는 학습자들의 직접적인 설득 담화를 사용하였다. 학습자들의 실제적인 125 설득 담화를 자료로 사용했을 경우 학습자들은 설득 담화가 일어난 상황과 맥락을 생 생하게 기억하고 있고, 평소 잘 알고 있거나 익숙한 친구들의 담화를 새로운 시각으 로 분석할 수 있기 때문에 학습의 흥미와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대화 수행 자료로는 TV에서 방영된 녹화 토론 자료, 학습자들의 설득적 말하기를 녹화한 자료, 다른 학생들의 문제적 설득 담화 상황을 전사한 자료를 사용하였다. TV 에서 방영된 녹화 토론 자료는 구체적인 토론 상황에서의 설득적 말하기의 다양한 전 략과 방식의 전범을 보여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학생들의 설득 담화 녹화 자료만 을 활용할 경우 비슷비슷한 양상만이 나타날 경우가 있기 때문에, 다양한 설득의 방 식이 드러난 토론 자료를 선택하여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판단하였다. 또한 학생 개개인의 설득 화법 실행 담화를 녹화한 자료를 활용했는데, 이 자료는 전체에게 공 개하기보다는 학생 개개인에게 필요한 경우 선택적으로 보여주며 자신의 말하기에 대 한 점검에 활용하였다. 전사된 토론 자료의 경우 또래의 토론 전사 담화 중 문제적 담화들을 선별하여 제시하였는데, 이 경우 학습자들이 문제 상황을 보다 명확하게 인 지함으로써 직접적인 교육의 효과를 거둘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대화 점검에 있어서는 표현 점검과 상호작용 점검에 초점을 맞추어서 사용하였다. 본고에서는 설득 화법 교육에서도 특히 관계적 측면에 대해 초점을 맞추었기 때문에 관계적인 부분을 고려한 감정의 표현, 비언어 표현, 이에 따른 반응에 대한 분석을 통 해 문제점을 파악하도록 하였다. 학생들에게 일정한 틀을 주기보다는 녹화된 영상, 문 제가 되는 전사 장면을 보여주고 학생들이 자유롭게 문제점을 찾아내어 발표할 수 있 도록 수업에 활용하였다. 대화 조정 역시 표현적인 부분, 상호작용에 초점을 맞추어서 실행하였다. 앞서 대화 점검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표현을 어떻게 바꿔야 하는지, 어떻게 반응 해야 하는지에 대해 자유롭게 생각하고 의견을 발표하도록 하였다. 이와 같은 대화 메타 분석을 적용한 설득 화법 교육의 절차와 방법을 다음의 C절 에서 구체적으로 제시하도록 하겠다. 126 B. 공감 기반 설득 화법 교육 내용 설계 본 절에서는 공감을 기반으로 한 설득 화법의 특징을 화법 ‘주체’의 입장에서 살펴 보고 설득 화법에서의 ‘표현’에 주목하여 커뮤니케이션의 방식에서 관계성 고려가 어 떠한 방식으로 드러나는지를 살피고 이를 교육적 내용으로 추출하고자 한다. 앞서 제 시한 문제점을 해결하고 실제 적용 가능한 교육 내용을 개발하기 위하여 앞서 설득 담화 양상에서 드러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교육 내용 성취 기준을 선정하였다. 교육 방법 설계에 있어서는 공감을 기반으로 한 설득 화법 교육 내용을 가장 효과적 으로 실행할 수 있는 화법 교육 방식인 대화 메타 분석 방식을 활용하였다. 교육 내용에 대한 성취기준을 제시함에 있어 계열성을 고려하였다. 계열성은 교육 내용 조직의 종적 관계로서, 단순 반복이 아닌 전후 교육 내용 간의 관련성, 확대성, 심화성이 강조되는 것으로 선행 경험, 내용을 기초로 다음 경험이나 내용이 전개되어 점차 깊이와 넓이를 더해가는 것을 의미한다. 교육 내용 제시에 있어서 호주를 비롯 한 핀란드, 미국 등 다른 나라의 예를 살펴보면 공적 영역, 사적 영역이 함께 제시되 어 있으며 구체적인 요소들이 학년별로 공통적으로 제시되면서 점차적으로 확산, 심 화되고 있다. 본고에서도 이러한 방식과 맥을 같이 하면서 설득 화법 교육 성취 기준 을 제시하고자 한다. 1. 내적 의사소통을 통한 입장 확립 내적 의사소통 능력은 설득의 주체가 자신의 의도나 목표, 설득을 위한 근거나 방 법을 명확하게 정립함에 있어 주체적으로 자아를 인식하고 객체로서의 나와 유기적으 로 상호작용을 하면서 통찰적 주체로 나아갈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이러한 내적 의사소통은 화법과 관련된 2015년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화법을 수행하는 과정을 이해 하고, 스스로의 의사소통 과정을 점검하는 태도의 측면에서 다루어지고 있으나 그 내 용들이 다소 추상적이고, 형식적이다. [2015 개정 교육과정 내용] [9국] 과정 이해 듣기・말하기는 의미 공유의 과정임을 이해하고 듣기・말하기 활 동을 한다. [10국] 자기 조정 의사소통 과정을 점검하고 조정하며 듣고 말한다. [12국] 태도 화법의 가치를 이해하고 진심을 담아 의사소통하는 태도를 기른다. 127 설득에 있어서 설득의 주체인 화자는 공신력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한데, 공신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청자에게 신뢰, 진실성, 전문적인 이미지를 줄 수 있는 자기관리능 력이 필요하다. 그렇기 자기 조정 능력은 설득 상황에서 규칙을 지키며 말하는 방식 과 예의를 포함하여 의사소통의 전 과정을 총체적으로 점검하는 능력 등이 포함되어 야 한다. 이러한 능력은 단기간에 만들어지는 능력이 아니고 어려서부터 습관화가 되 어 있어야 하기 때문에 현 교육과정에서와 같이 중등 이상에서 단편적인 교육 내용으 로 제시되는 것보다는 기초적인 능력으로 저학년 때부터 교육 내용으로 제시되어야 한다. [내적 의사소통을 통한 입장 확립과 관련된 교육 내용 제시의 예] 내용 요소 입장 선택 다양한 관점에서 자신의 입장을 검토 입장 확고히 정립 구체적인 교육 내용의 예 가치관, 배경 지식 등을 활용하여 입장을 선택하고 준비한다. 다양한 입장 수용하고, 예외적인 부분에 대해 검토한다. 내적 의사소통을 통한 확고하게 입장을 정립한다. 말할 내용에 대해 스스로가 인지한다. 역동성을 지닐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말한다. 전문성을 지니기 위해 말할 내용에 대해 철저하게 계획하고 준비한다. 정치 사회적인 논쟁을 접할 때 상대편의 입장에 대해서도 생 각해 보고 자신의 관점을 정립할 수 있다. 다양한 사회 문제에 대한 타협의 방식을 알아보고 자신이 생 각한 대안과 비교하면서 관심을 갖도록 한다. 정치인, 공익 광고 등 설득의 주체의 전략을 파악하고 이를 비판적으로 수용하도록 노력한다. 사이버 공간에서 얻은 다양한 정보에 대해 주체의 의도와 신 뢰성을 파악하면서 의견을 수용하거나 점검한다. 뉴스나 책에서 본 다양한 사회 문화적인 사건이나 쟁점이 되 는 문제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잘 이해하고 자기만의 관점을 정리하면서 담화에 활용한다. 앞서 담화 분석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학습자들은 명확한 입장 수립이 잘 이루어지 지 않았기 때문에 입장에 대한 혼란이 야기되는 경우가 많았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128 서는 찬성과 반대를 나누어 한쪽의 입장을 가지고 이에 대해서 경쟁하는 단편적인 교 육이 아니라 자신이 생각하는 바를 주장하고 그러한 입장을 가지게 된 이유나 과정 등을 면밀히 파악하면서 이를 다각적으로 생각할 수 있는 교육 내용들이 제시 되어야 한다. 교과서에서는 설득적 말하기와 관련된 교육 내용을 제시함에 있어 특히 토론의 경 우 학생들에게 논제를 미리 주고 이에 대해서 찬·반의 입장을 가지도록 하고 있다. 내 적 의사소통을 통해 입장을 확립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토론할 문제에서부터 논 제에 대한 쟁점, 주장과 근거를 만들어 가는 일련의 과정들을 학습자가 주체적으로 할 수 있도록 교육해야 한다. 이를 실현하기 위한 교육의 방안으로 입장을 확립함에 있어서 일차적으로는 나의 입장이 무엇인지에 대해 명확히 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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