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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서 공명의 전이 현상에 대해 언급한 바 있는데, 이와 같은 경우 커뮤니케이션에서의 공명과 같이 부정적인 이미지나, 적대적인 분위기를 확산시 킬 수도 있기 때문에 이때 교사의 적절한 중재가 필요하다. 앞서 설득 화법 교육의 실태 분석과 전문가 인식 및 학습자 인식, 담화 분석을 바 탕으로 현행 화법 교육의 개선 방향을 다음과 같이 제시할 수 있다. 첫째, 단순히 의사소통의 기술이나 전략을 가르치기보다는 의사소통의 과정에서 화 자와 청자 간의 관계를 고려할 수 있는 관계적 측면이 고려된 구체적인 교육 내용 개 발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신수사학의 관점, 한국 사회의 문화와 현실이 반영되어 야 하고 전문가의 인식과 학습자 실태 조사 결과와 같이 현실적인 요구가 교육 내용 에 반영되어야 한다. 둘째, 화법 교육에 있어 개인의 능력을 신장시키는 것뿐 아니라 사회적 영향력, 공 동체 의식까지도 고려할 수 있는 균형적인 교육 내용이 필요하다. 지식, 기능, 태도를 분절적으로 제시하고 가르치기보다는 이들이 총체적으로 발휘될 수 있도록 교육 내용 을 구성해야 한다. 현재 화법 교육 내용에 있어서 학습자의 태도, 자아 인식, 공동체 문제에 대한 참여 의식 등에 대한 교육 내용은 대부분 현실적인 문제로 화법 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지고 있지 않은 9학년 이상에서 제시되고 있다. 때문에 교육의 실효성 을 고려하여 교육 내용이 제시되어야 하는데, 학년 군에 특정 담화 내용을 한정해서 제시하기보다는 필수적으로 필요한 교육 내용의 경우에는 반복, 심화될 수 있도록 교 육 내용을 제시해야 한다. 이를 정리해 보면, 공감적 소통 능력 향상을 위한 화법 교육은 현실적인 사회 문화 적 환경, 의사소통 맥락 등을 반영하여 현재는 물론 미래에서도 활용 가능할 수 있는 능력을 총체적으로 키워줄 수 있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 이러한 설득 화법 교육 113 에 대한 요구 분석을 바탕으로 공감적 소통 능력 향상을 위한 설득 화법 교육 내용과 이를 실행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3. 설득 화법 교육 내용과 방법의 근거 가. 설득 화법 교육에 대한 요구 분석과 학습자의 문제점에 기초한 근거 앞서 분석한 설득 화법 실행 양상을 정리하면 중학생 학습자의 경우 내적 의사소통 을 통한 입장 수립에 있어서 특히 입장 혼란의 양상을 많이 보였다. 이는 입장을 정 립함에 있어 단순히 자신의 의견이 옳은 것을 주장하기 위한 객관적 정보만을 수집하 여 나열하거나, 주장이나 근거를 내면화하여 생각하지 않고 일차원적으로 생각하고 사용했기 때문이다. 상대 존중에 있어서 중학생은 부정적인 양상을 보였는데, 근거에 대한 의심에 있어 서 상대방이 그 개념이나 내용을 아는지를 평가하려는 의도로 질문을 하는 경향을 보 였다. 또한 소심하거나 발표를 미숙하게 하는 학생들의 약점을 공략하면서 말을 빨리 하도록 재촉하거나, 잘 안 들린다고 비아냥거리는 태도로 비난의 분위기를 형성하는 경향이 있었다. 또한 상대방의 말에 대해 의도적으로 무시를 하며 말을 자르는 모습 을 보였으며 이는 철저하게 상대방을 무시하는 의도로 실행되었다. 또한 질문의 방식 에 있어서 취조하듯이 말꼬투리를 잡아서 반복적으로 짧게 질문하는 모습이 나타났 다. 상대의 말을 듣지 않고 자신이 원하는 답을 얻기 위한 의도로 이러한 방식이 사 용되었다. 이 경우 질문을 받는 상대방 역시 적대적으로 반응하는 양상을 보였다. 관계성에 기반한 상호작용에 있어서 청자와의 거리를 좁히기 위해서 함께 고민해야 할 공동체 안에서의 문제를 제시하는 경향이 있었으나 ‘불쌍하니까 도와야 한다.’, ‘인 간의 생존이 위협당하기 때문에 반대한다.’와 같은 당위적인 측면에서의 논의가 대부 분이었다. 즉 표면적으로만 알고 있는 공동체의 문제에 대해 깊이 있게 생각하지 않 고 주장에 대한 근거로 사용하는 경향이 있었다. 청자의 이해를 도와주기 위한 예를 사용함에 있어서는 관련된 개념어, 특정한 어휘나 사건에 대한 지식 정보를 제공하는 모습을 보였는데 그 의도가 청자의 이해를 도와주는 것보다는 자신이 알고 있는 배경 지식에 대한 표출을 의도한 경우가 있었기 때문에 청자에게 오히려 반감을 사는 경우 도 있었다. 감정 드러내기의 경우 상대의 지적이나 반복되는 질문에 짜증스러운 반응 을 보였는데, 짜증스러운 말투를 사용한다든가, 의도적으로 성의 없는 짧은 답변을 하 면서 이를 표출하였다. 중학생의 설득 화법 수행 분석 결과를 살펴보면 상호작용 속에서 공동체의 사회 문 제 등을 논의하기 위한 노력은 하고 있으나 자신이 설득하는 바를 점철시키고자 하는 목적 지향적인 측면이 강하다 보니 상호작용 과정에서의 관계적 측면에 대한 고려를 114 잘 하지 못하는 경향이 있었다. 또한 자신이 잘 알지 못하지만 당위적인 명분이 있는 것들을 사용하는 경향이 있었다. 감정 드러내기에 있어서 상대방에 대해서 다소 불편 한 감정, 적대적인 감정 등을 적극적으로 나타내는 양상을 보였다. 이는 중학생 시기 의 특징과도 연계시켜 그 원인을 생각해 볼 수 있다. 설득 화법 교육에서 특히 상대 의 기분을 상하지 않도록 표현 하는 교육이 필요한 지점라고 볼 수 있다. 설득 화법 실행 양상에 따른 학습자의 특징 양상 교육을 통해 보완 되어야 할 방향 입장 정립 입장 혼란 입장을 정립하기 위한 다각적인 사고의 과정 특징 목적 지향성 태도 타자 지향성 태도 형성 배려와 존중 비난과 무시의 태도 적극적 존중 상대에 대한 반응 적대적 반응 허용적 분위기 형성 거리 좁히기에 사용한 근거의 특징 일반적인 지식 활용 (개념적 지식, 정보) 주관적인 내적 경험 활용 상호작용 양상 나→너 나→너→우리로의 확산 중학생의 경우 설득의 목적 달성, 자신의 의견 개진을 목표로 하는 목적 지향적 성 향이 드러났으며, 그 상호작용 과정에서 입장이 혼란되는 양상을 보였으며 상대의 질 문이나 의견 제시에 대해 적대적 반응을 보였다. 중학생은 주장에 대한 근거로서 일 반적으로 자신이 알고 있는 배경 지식을 자랑하듯 드러내는 경향이 있었다. 설득 화법 실행 양상과 교육 내용 중요도 평정을 결합하여 추출된 설득 화법 교육 내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15 실태 분석을 바탕으로 한 설득 화법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야 하는 교육 내용 교육 목표 세부 내용 ① 전문가 평정에서 중요하게 제시된 교육 내용 (기본적인 교육 내용으로서 지속적인 심화와 반복이 필요한 부분) l 내용 구성과 조직 l 토론에서의 타당한 근거 제시와 논증 l 듣기 교육 l 전략의 이해와 활용(설득 전략, 비언어 전략, 청중 고려) ② 학습자 평정에서 중요하게 제시된 교육 내용 (구체적인 교육 내용에 대한 강화가 필요한 부분) l 비판적 분석과 듣기 l 설득 전략 l 내용 조직 ③ 학습자 설득 담화 실행을 분 석을 통해 필 요 하 다 고 생각되 는 교육 내 용 (교육 내용 보완이 필 요한 부분) 내적의사소통을 통한 입장확립 (자아의 내면 작용) l 객체로서의 나와의 의사소통을 통한 다양한 입장 고려 상대 존중 (타인에 대한 태도) l 상대의 말끝까지 듣기(경청) l 근거에 대한 합리적 의심에 대해 정중하게 질문하기(정중한 표현) l 허용적 분위기 형성하기(실수 이해하기, 약 점 감싸주기) l 상대 존중의 태도 드러내기(존중하는 태도로 질문하기) 감성적 상호작용 (타인과의 상호작용) l 나의 감정 파악하기고 감정을 조정하며 상대 의 감정 예측하기 l 청자와 경험 공유하기 l 공감적 분위기 형성하기 l 상황 맥락 고려하여 적절하게 감정 표현하기 l 공동체 안에서 고민해야 할 문제 대해 공유하기 l 겸손한 태도로 지식 표현하기 l 적대적 반응이나 표현 지양하기 ①에 해당하는 것은 전문가 평정을 통해 주요 교육 내용으로 추출된 것으로 내용 구성과 조직, 토론에서의 타당한 근거 제시와 논증, 듣기 교육, 전략의 이해와 활용(설 득 전략, 비언어 전략, 청중 고려)이다. 이 교육 내용은 설득 화법 교육의 기본적인 교 육 내용으로서 이와 관련된 교육 내용은 지속적으로 심화, 반복되어서 제시되어야 한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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