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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국] 원인과 결과를 고려하며 듣는다. 4.28±0.778 문제 해결을 위한 지식 습득 [6국] 절차와 규칙을 지키며 토론한다. 4.35±0.977 [12국] 답변 전략을 이해하고 질문의 의도 2 2 를 파악하여 효과적으로 답변한다. 4.25±0.799 전략 수립 [6국] 자료를 정리하면서 말할 내용을 체 계적으로 구성한다. 4.31±0.861 2 2 [9국] 핵심 정보가 잘 드러나도록 내용을 구성하며 발표한다. 4.23±0.926 입장에 대한 명확한 표현능력 [4국] 적절한 몸짓, 표현, 말투로 말한다. 4.24±0.757 [9국] 여러 사람 앞에서 부딪히는 어려움 2 2 에 효과적으로 대처한다. 4.25±0.799 상대의 입장 고려한 존중과 배려의 태도 [4국] 예의를 지키고 말하는 태도를 지닌다. 4.58±0.722 4 1 [10국] 상황과 대상에 맞게 언어 예절을 갖추어 대화한다. 4.47±0.726 [9국] 언어폭력의 문제점을 인식하고 상대 를 배려하여 말하는 태도를 지닌다. 4.46±0.725 [6국] 상대가 처한 상황을 이해하고 공감 하며 듣는 태도를 지닌다. 4.27±0.949 감성적 상호작용 [9국] 상대의 감정에 공감하면서 적절하게 반응한다. 4.14±0.869 2 2 [12국] 말하기의 가치를 이해하고 진심을 담아 의사소통하는 태도를 기른다. 4.26±0.787 소통과 조율 [12국] 목적, 대상, 상황을 고려하여 다양 한 화법 활동에 참여한다. 4.27±0.775 4 1 [4국] 의견을 적극적으로 교환한다. 4.32±0.849 [9국] 듣기·말하기가 의미 공유의 과정임을 이해하고 듣기 말하기 활동을 한다. 4.28±0.746 [12국] 말하기의 사회적 책임을 인식하고 의사소통 윤리를 준수하는 태도를 기른다. 4.25±0.934 87 학습자들의 설득 화법 교욱과 관련한 교육 내용 중요도 순위를 보면 합리적 판단, 상대의 입장을 고려한 존중과 배려의 태도, 소통과 조율에 대한 빈도가 1순위로 높았 다. 학습자들은 설득 화법 교육에 있어서 특히 관계적 측면에 대한 교육 내용에 대해 서 중요도를 높이 평가하는 양상을 보였다. 즉 합리적 판단이나 문제 해결을 위한 지 식, 전략과 더불어 상대를 존중하고 배려하는 태도, 적극적인 의사소통 능력 역시 중 요한 교육의 내용으로 인식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는 평소 설득 화법 교육에 있 어서 이와 관련된 교육이 잘 이루어지지 않은 현실에 대한 문제의식으로 볼 수도 있 고, 설득 화법의 수행에 있어서 다소 부족하다고 느끼는 부분에 대한 학습자들의 교 육 내용의 요구라고 해석할 수 있다. 경청, 언어 예절, 배려적 태도와 같은 관계적 측 면에 대한 교육 내용은 설득 화법 뿐 아니라 다른 유형의 화법 교육에 있어서 기본이 되는 교육 내용이라는 인식 때문에 설득 화법 교육에 있어서 따로 다루지 않고 지나 치는 경우가 많았다. 하지만 관계적 측면과 관련된 교육 내용을 설득 화법교육에 있 어서 구체적으로 다루어 줄 필요가 있음을 알 수 있다. 다. 전문가와 학습자 인식 분석의 시사점 전문가와 학습자의 설득 화법에 대한 인식 분석 결과의 차이점을 정리하자면, 합리 적 판단과 관련하여 전문가들은 객관성, 신뢰성, 정확성, 타당성, 합리성 등 다양한 판 단의 기준을 제시하였다. 또한 자료에 대한 의미, 상황에 대한 판단, 의사소통의 목적 에 대한 판단과 같이 설득에 활용할 직접적인 자료뿐 아니라 설득 상황이나 맥락과 같은 환경 분석과 관련한 교육 내용의 중요성을 제시하였다. 반면 학습자들은 ‘논리적 판단’이 매우 중요한 교육 내용이라고 인식하였으며 설득한 내용을 파악하고 이해하 는 능력이 교육 내용에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고 제시하였다. 문제 해결을 위한 지식 습득에 있어서 전문가는 담화 목적, 상황, 대상과 같은 설득 과 관련한 포괄적 지식이 필요함을 제시하였다. 또한 단순히 말을 잘 하는 능력이 아 닌 말하는 방법을 아는 능력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하지만 학습자들은 책을 통한 배경 지식과 같이 명확한 지식을 아는 것이 중요한 교육의 목표라고 답하였다. 전략 수립의 경우 전문가는 주장과 근거의 체계적 조직뿐 아니라 매체 선택, 반어 어와 비언어 전략과 같이 설득을 함에 있어서 필요한 거시적 측면의 전략과 관련된 교육 내용이 필요함을 제시하였다. 아울러 논제를 다루는 능력, 사고 과정을 조정하는 전략과 같이 메타인지적인 부분과 관련된 전략에 대한 내용도 제시하였다. 하지만 학 습자의 경우 올바른 근거, 타당한 근거를 찾는 일차적인 전략에 관한 교육 내용만을 제시하였다. 입장에 대한 명확한 표현에 있어서 그 차이가 두드러지는데, 전문가의 경우 요구나 주장, 의견을 수용하도록 하는 표현 방식, 목표 달성과 말하기 기술을 포함한 표현의 88 방식과 관련한 교육 내용이 중요함을 제시하였다. 반면 학습자는 유창성을 매우 중요 한 교육 내용으로 제시하였는데, 또박또박 말하기, 스스럼없이 말하기, 더듬지 않기와 같이 구체적인 말하기의 방식을 제시하면서 유창하게 말하는 것과 관련된 교육 내용 이 중요함을 강조하였다. 또한 자신감 있게 말하는 능력, 조리 있게 말하는 능력과 같 이 상대에게 ‘보여주기 식 말하기’와 관련된 교육 내용을 제시하였다. 즉 화행적 측면과 관련된 교육 목표에 대한 인식에 있어서 전문가의 경우 거시적이 고 메타 인지적인 부분과 관련된 교육이 중요함을 제시하였지만 학습자의 경우 설득 할 내용에 대한 전략 수립과 상대에게 말을 잘하도록 보이는 표면적인 부분에 대한 교육 내용이 중요하다고 인식한다는 점에서 큰 차이를 보였다. 타자 지향적 태도에 있어서 전문가와 학습자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내용은 일치하는 경향이 있었다. 두 그룹 다 청자의 입장을 파악하고 고려하는 말하기 능력에 관련된 부분이 중요하다고 인식하였다. 존중과 배려의 태도에 있어서 학습자는 경청 태도나, 배려 태도, 공격적 발화 금지 와 같은 구체적인 태도를 언급한데 반해, 학습자들은 다소 추상적으로 배려, 언어예절 의 중요성을 제시하였다. 특히 공격적 발화 금지와 같은 경우 전문가들은 설득 중 특 히 토론 상황을 전제하여 제시한 것이라고 볼 수 있는데, 일반적인 말하기의 언어 예 절과 차별화된 ‘설득적 말하기의 태도’와 관련된 교육 내용이 구체적으로 제시되는 것 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는 부분이다. 감성적 상호작용의 경우 전문가들은 정서적 감화, 존중에 대한 ‘상호 작용’을 중요 하게 제시한 데 반해, 학습자들은 신뢰감, 정직한 이미지, 친밀한 이미지 형성과 같이 상대방에게 주는 자신의 ‘일방향적 이미지’를 중시하는 경향을 보였다. 이 부분에서 특히 전문가와 학습자의 설득 화법에 대한 인식의 차이를 알 수 있는데, 전문가들은 설득 화법을 쌍방향적 의사소통으로 인식하고 화자와 청자 간의 상호작용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으나, 학습자들은 설득 화법을 수행함에 있어서 상호작용에 대한 중요성 보다는 상대방에게 자신의 이미지를 어떻게 전달할지를 중시하는 ‘자기중심적 말하기’ 로 인식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와 같은 내용은 소통과 조율에 관한 인식에 있어 서도 드러나는데, 전문가의 경우 사회적 의사소통, 민주적 의사소통 등 설득 화법에 있어서의 소통과 조율의 범위를 사회적 범위로 확장하여 생각하고 있었다. 하지만 학 습자는 순발력, 대처 능력과 같이 개인의 능력에 한정하여 설득 화법에 대한 소통, 조 율을 인지하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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