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III. 공감 기반 설득 화법 교육 설계 A. 공감 기반 설득 화법 교육 내용과 방법 선정 본 절에서는 전문가와 학습자의 인식 분석을 통해 현행 설득 화법 교육이 지향해야 할 목표가 무엇인지 검토하고 이를 컨셉 트리(concept tree) 방식으로 분류하여 제시 하였다. 컨셉 트리는 개념이나 범주 간 유사성, 상대성, 관계 등을 파악함에 있어 효 과적인 방식으로 주로 광고나 마케팅에서 추구하는 제품의 이미지나 본질을 찾기 위 해 사용된다. 본고에서는 개방형 설문의 답변에서 나온 설득 화법의 교육 목적과 관 련한 다양한 어휘나 구문을 공통된 속성으로 순차적으로 범주화 하면서 컨셉 트리를 작성하였다. 또한 교육의 계획과 실행을 담당하는 전문가, 교육의 대상이자 주체인 학 습자들의 인식을 바탕으로 현재 교육과정에서 제시되고 있는 여러 교육 내용 중에서 설득 화법 교육과 관련하여 상대적인 중요도를 평가하도록 하여 설득 화법 교육에 대 한 실제적인 현상을 파악하고 요구 사항을 분석하여 교육 내용 개발의 근거로 삼았 다. 설득 화법 실태를 다각적으로 살펴보기 위해 중학생 학습자들의 설득 담화를 분 석하여 유형화 하고, 교육 내용 선정에 활용하였다. 1. 설득 화법 교육에 대한 인식 분석 가. 전문가 인식 분석 (1) 설득 화법 교육의 목표 여기에서는 국어교육 전문가들이 인식하는 설득 화법 교육의 목표에 관한 인식을 바탕으로 설득 화법 교육의 목표 안에 공감적 소통이 전제되어 있음을 밝히고자 한 다.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설득 화법 교육 역량 즉 설득 화법 교육을 통해 길러질 수 있는 역량이 무엇인지에 대해 개방형으로 질문하였고 그 결과를 컨셉 트리 방식을 활 용하여 단어 수준, 구문 수준으로 나누고 분류하고 이를 다음과 같이 범주화 하였다. 주관식 응답으로 나온 답변들을 핵심 단어나 구문으로 정리하여 각각을 유사한 특징 에 따라 범주화하고 이에 해당하는 능력을 설정하였다. 여기에서는 국어교육 전문가 들의 설득 화법 교육의 목표 및 설득 화법 역량에 관한 인식을 바탕으로 설득 화법 교육으로 공감적 소통이 중요한 목표로 내제됨을 밝히고자 한다. 특히 설득 화법 교 육을 역량 차원에서 조직했을 때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것이 무엇인지에 대한 전문가 들의 응답은 의사소통의 총체성과 실제성이 고려된 답변이라는 점에서 의의를 지닌 79 다. 본고에서는 설득 화법 교육을 통해 길러질 수 있는 역량이 무엇인지 개방형으로 질문하였고, 그 결과를 컨셉 트리 방식을 활용하여 단어 수준, 구문 수준으로 나누고 분류하고 범주화하였다. 주관식 응답으로 나온 답변들을 핵심 단어나 구문으로 정리 하여 각각을 유사한 특징에 따라 범주화하고 이에 해당하는 능력을 제시하였다. 80 설득 화법 교육의 내용 범주와 목표 : 전문가 인식 내용 분류39) 객관성 판단/신뢰성 판단/이성적 판단/정확성 판단 타당성 판단/합리성 판단/공동된 사안 파악 자료 의미 파악/음성언어 현상 탐구/상황 인지(3) 의사소통 목적 분석(2)/문제 해결 모색(2) 논리적 판단(2) 말하기 지식 익히기/담화 목적, 환경, 대상에 맞는 지식 습득(3)/개인의 지식/문제해결 지식(2) 말하기 방법을 아는 능력 주장과 근거의 체계적 조직(6)/매체 선택 반언어·비언어 선택/타당한 근거 선택(2) 유무형의 계획/논제를 다루는 능력/ 다양한 전략(3) 사고과정 조정 표현력/입장, 근거, 생각 표현(4)/생각 적절하게 전달/효과적 전달/원하는바 주장/행동 변화 요구 (주장)(5)/생각이나 의견을 수용하도록 함(5)/가치 변화 요구(3)/목표 달성/말하기 기술(4) 다양한 생각을 가진 상대(청자) 이해(5) 상대 의견 차이 인정(4)/상대의 의견 수용(7) 상대의 입장 파악/청자 고려의 말하기(2) 납득시키기 위한 말하기 태도(2)/상대의 말을 끝까지 들어주는 태도/정의적 태도(2)/배려 태도 (의견이 다른 부분에 대해)정중하게 요구 공격적 발화 금지(2)/격식(어법, 문법) 차리기(2) 내용 범주 (빈도/ %) 교육 목표 (빈도/%) 마음을 움직이는 것(2)/정서적 감화/상대 공감(2) 흥미를 가지도록 하기/창의적으로 이해 존중받아야 할 생각이라고 느끼는 것 민주적 의사소통/의견 조율/쌍방향 소통/사회적 소통/포괄적 능력/의사소통 능력 화행적 측면 (67/60.4%) 합리적 판단 능력 (18/16.2%) 문제해결을 위한 지식 습득(8/7.2%) 전략 수립 (16/14.4%) 입장에 대한 명확한 표현 (25/22.5%) 관계적 측면 (44/39.6%) 상대 입장을 고려한 존중과 배려의 태도 (30/27.0%) 감성의 공유 (8/7.2%) 소통과 조율 (6/5.4%) 39) 내용 분류의 하위 요소에 제시된 수치는 주관식 문항에서 언급된 어휘의 빈도를 표시한 것이다. 81 전문가들이 설득 화법 교육을 통해 길러야 할 능력을 범주화 해보면 화행적 측면으 로는 문제해결을 위한 지식과 기능 습득, 합리적 판단, 계획과 전략, 목적 지향성, 입 장에 대한 명확한 표현을 포함하고 있다. 관계적 측면으로는 정서적 상호작용, 존중과 태도, 타자 지향성, 소통과 조율을 포함하고 있다. 이중 관계적 측면의 요소들을 살펴 보면 앞서 공감에서 제시한 요소들과 거의 일치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공감의 정의 적 요소로 자신의 감정 수용하기, 타인의 감정 예측하기, 자기감정 조정하기를 제시한 바 있는데, 이는 타인에 대한 존중과 배려의 태도를 가지고 타인 지향적 관점에서 감 성적으로 상호작용하는 것과 일맥상통한다. 화행적 측면에 대한 내용으로 언급된 것과 관련된 능력들은 합리적 판단 능력, 문 제해결을 위한 지식, 전략 수립, 입장에 대한 명확한 표현으로 분류할 수 있다. 합리 적 판단 능력은 설득을 함에 있어서 쟁점을 파악하고, 문제 해결을 위한 방법을 모색 하고, 논리적이면서 이성적 판단 능력과 관련된 내용들을 포함한다. 문제 해결을 위한 지식 습득 능력은 설득적으로 말하기 위한 지식, 문제 해결을 위한 지식, 말하는 방법 을 아는 지식과 같은 내용을 포함한다. 전략 수립의 경우 설득적으로 말하기 위해 내 용을 조직하거나, 매체를 선택하거나, 타당한 근거가 무엇인지를 선택하면서 유무형의 계획을 하고 다양한 전략을 수립하는 내용을 포함한다. 입장에 대한 명확한 표현은 입장과 근거를 적절하고 효과적으로 전달하거나 표현하거나, 필요한 바를 명확하게 요구하는 것과 같은 말하기 기술과 관련된 내용을 포함한다. 관계적 측면에 대한 내용은 상대 입장을 고려한 존중과 배려의 태도, 감성의 공유, 소통과 조율로 구분할 수 있다. 상대의 입장을 고려한 존중과 배려의 태도는 상대의 생각이나 입장을 이해하고, 상대의 처지를 고려하면서 배려하는 태도, 정중하고 예의 바른 태도들을 포함한다. 감성의 공유는 상대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공감하고 감정을 느끼는 것에 초점을 두고 있다. 소통과 조율의 경우 민주적으로 의사소통을 하거나 사회적으로 소통하는 포괄적인 내용들을 포함하고 있다. (2) 설득 화법 교육 내용의 중요도 현행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듣기·말하기’ 교육 내용 중 설득 화법 역량과 관 련하여 교육 내용의 중요도를 전문가 인식 조사를 바탕으로 살펴보고 그 특징을 알아 보았다. 현재 국어과 교육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말하기 듣기, 화법 교육 내용은 총 48개인데 이중 전문가 평정을 통한 설득 화법 교육에서 중요도가 높은 교육 내용으로 상위 20개의 내용을 다음과 같이 분류하였다. 82 설득 화법 교육 내용 중요도와 순위 분류 : 전문가 인식 범주 교육 내용 Mean±S.D 빈도 순위 합리적 판단 [9국] 토론에서 타당한 근거를 들어 논박한다. 4.48±0.680 7 1 [2국] 말하는 이와 말의 내용에 집중하며 듣는다. 4.40±0.821 [9국] 근거를 제시하며 토론한다. 4.43±0.598 [6국] 내용의 타당성을 판단하며 듣는다. 4.38±0.669 [10국] 논제의 필수 쟁점을 분석하고 쟁점별 로 논증하며 토론한다. 4.33±0.65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