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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국] 설득 전략을 비판적으로 분석하며 듣는다. 4.29±0.784 [6국] 드러나지 않거나 생략된 내용을 추론하 며 듣는다. 4.10±0.768 문제 해결을 위한 지식 습득 [12국] 답변 전략을 이해하고 질문의 의도를 파악하여 효과적으로 답변한다. 4.19±0.814 1 5 전략 수립 [12국] 화자의 공신력을 이해하고 이성적, 감 성적, 윤리적 설득 전략을 사용하여 연설한다. 4.29±0.784 4 3 [6국] 자료를 정리하여 말할 내용을 체계적으 로 구성한다. 4.10±0.625 [9국] 핵심 정보가 잘 드러나도록 내용을 구 성하여 발표한다. 4.57±0.507 [9국] 청중의 관심과 요구를 고려하여 말한다. 4.48±0.680 입장에 대한 명확한 표현 능력 없음40) 없음 0 6 상대의 입장 고려한 존중과 배려의 태도 [12국] 갈등이 발생할 때 상대방을 비난하지 않고 자신의 생각, 감정이나 바라는 바를 표 현하여 갈등을 해소한다. 4.24±0.889 2 4 [12국] 관계 형성에 적절한 방식으로 자기를 표현한다. 4.05±0.887 감성적 상호작용 [9국] 상대의 감정에 공감하며 적절하게 반응한다. 4.43±0.811 1 5 소통과 조율 [10국] 의사소통 과정을 점검하고 조정하며 듣고 말한다. 4.14±0.655 5 2 [10국] 협상에서 서로 만족할 만한 대안을 탐 색하여 의사 결정을 한다. 4.43±0.676 [9국] 토의에서 의견을 교환하여 합리적으로 문제를 해결한다. 4.38±0.590 [6국] 제시한 의견을 조정하며 토의한다. 4.19±0.680 [4국] 의견을 적극적으로 교환한다. 4.10±0.768 40) 상위 20개 안에 해당하는 교육과정 성취기준이 없었다. 83 현행 2015 개정 교육 과정에서 제시된 교육 내용 중 전문가가 인식한 설득 화법 교육과 관련된 교육 내용 중요도 순위를 분류해 보면 합리적 판단 1순위, 소통과 조율 2순위, 전략 수립 관련 교육 내용이 3순위로 나타났다. 현 교육과정에서 전문가들이 설득 화법 능력과 관련하여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은 주로 토론과 관련하여 타당성 을 판단하고, 분석하고 추론하며 판단하고 전략을 수립하는 능력과 합리적으로 의견 을 교감하고 대안을 탐색하면서 의사소통하는 능력임을 알 수 있다. 앞서 전문가들이 인식하는 설득 화법 교육의 목표에서는 화행적 측면과 더불어 관 계적 측면에 대한 교육과 관련된 내용이 비교적 높은 빈도로 나타났지만, 교육과정의 구체적인 교육 내용과 관련된 중요도 인식 조사 결과를 보면 주로 화행적 측면에 관 한 내용들이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경향성이 화법 교육에 반 영이 되어 설득과 관련된 화법 교육은 개인의 비판적 사고력을 신장하고, 설득 전략을 구사하는 화행적 측면에 대한 부분이 강화되었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공동체의 문제를 개인의 문제로 환원하고, 개인의 고민이나 가치를 공동체에 투영시켜 올바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개인과 개인, 개인과 공동체와의 ‘공감적 소통’이 중요하다. 그렇기 때문에 감성적, 이성적 측면에서 균형 있게 결합된 통합적 관점으로서 의 설득 화법 교육이 필요하며 관계적 측면에 대한 교육 내용도 구체적으로 보완될 필 요가 있다. 이는 전문가들이 개방형 답변에서 강조한 일상적 의사소통 상황에서의 실제 적인 교육의 필요성, 관계성에 대한 고려, 화법 교육의 결과로 인한 사회적 효과 등에 대한 인식의 필요성에 관한 내용과도 일맥상통한다. 나. 학습자 인식 분석 중학교 학습자의 설득 화법 교육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 전문가 설문지와 동 일한 설문을 실시한 결과 설득 화법 교육의 목표와 교육 내용 중요도를 컨셉 트리 방 식으로 정리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84 (1) 설득 화법 교육의 목표 설득 화법 교육의 내용 범주와 목표 : 학습자 인식 내용 분류41) 내용 파악/논리적으로 생각(파악) (16) 이해 능력(5)(이해시키기, 이해하기, 남 이해시키 기) 합리적 상황 파악(3), 문제 해결능력(2) 명확한 지식(8)(명확한 지식, 풍부한 지식, 설득을 위한 지식, 책 읽고 지식 넓히기) 상식/어휘력(6) 올바른 근거 사용(8)/충분한 근거 타당한 근거 사 용(8)/정확한 근거 찾기 유창성(33)(말솜씨, 표현력, 또박또박 말하기, 말 더듬지 않기, 스스럼없이 말하기, 말을 잘하기, 말 재주, 말발)/ 설명과 전달/ 정확한 표현/자신감 있게 말하기(12)(부끄러워하지 않고 말하기, 당당 하게 말하기)/내 설득 대한 장점 파악하기/조리 있게 말하기(8)/현실적으로 말하기 다양한 생각을 가진 상대(청자)이해(6)/ 상대의 입장 파악/ 상대 파악/ 타인 파악/ 상대의 의견 수용(6) 배려(3)/언어예절 상대를 존중하기/다른 사람 존중하기 내용 범주 (빈도 / %) 교육 목표 (빈도 / %) 신뢰감 주기(2)/ 정직함 드러내기(2) 친밀한 인상/ 침착한 말투 상황대처 능력/순발력/ 합리적 의견 조절 화행적 측면 (115/79.3%) 합리적 판단 능력 (27/18.6%) 문제해결을 위한 지식 습득 (15/10.3%) 전략 수립 (17/11.7%) 입장에 대한 명확한 표현 (56/38.6%) 관계적 측면 (30/20.6%) 상대 입장을 고려한 존중과 배려의 태도 (21/14.5%) 감성의 공유 (6/4.1%) 소통과 조율 (3/2.1%) 41) 내용 분류의 하위 요소에 제시된 수치는 주관식 문항에서 언급된 어휘의 빈도를 표시한 것이다. 85 학습자들이 설득 화법에서 필요한 능력을 앞서 전문가 인식 조사에서 제시한 목표 와 같은 기준으로 분류해 보면 위 표와 같다. 화행적 측면에 대한 부분은 79.3%, 관계 적 측면에 대한 부분은 20.6%로 나타났다. 화행적 측면은 합리적 판단 능력, 문제 해결을 위한 지식 습득, 전략 수립, 입장에 대한 명확한 표현으로 분류할 수 있는데, 합리적 판단 능력의 경우 설득할 것에 대해 내용을 파악하거나 논리적으로 생각하고, 이해시키기 위해 합리적으로 상황을 파악하 는 능력과 관련된 내용이 제시되었다. 문제 해결을 위한 지식 습득으로는 설득을 위 한 명확한 지식과 더불어 어휘력에 대한 내용이 제시되었다. 전략 수립의 경우 충분 하고 타당한 근거를 찾는 내용이 포함되었다. 학습자들의 화행적 측면에 대한 교육 내용으로 특이한 점은 입장에 대한 명확한 표현에 대한 비중이 월등히 높게 나왔다는 점이다. 말솜씨, 또박또박 말하기, 말 더듬지 않기와 같은 유창성과 관련된 내용, 부끄 러워하지 않고 말하기, 당당하게 말하기와 같이 자신감 있게 말하는 것, 조리 있게 말 하기와 같이 표면적으로 ‘보여주기’와 관련된 말하기와 관련된 내용들이 다수 제시되 었다. 관계적 측면은 상대 입장을 고려한 존중과 배려의 태도, 감성의 공유, 소통과 조율 로 나눌 수 있다. 상대 입장을 고려한 존중과 배려의 태도는 다양한 생각을 가진 상 대를 이해, 상대의 입장을 파악하고 의견을 수용하면서 존중하는 말하기, 배려와 같은 내용들을 제시하였다. 감성의 공유는 신뢰감, 정직, 친밀한 인상, 침착한 말투와 같이 상대방에게 주는 이미지와 관련된 내용들을 중요한 내용으로 제시하였다. 소통과 조 율은 상황대처 능력, 순발력, 합리적 의견 조절과 같이 설득의 상황에 있어서 개인적 측면에서 조정, 조율이 필요한 부분에 대한 교육 내용이 제시되었다. (2) 설득 화법 교육 내용의 중요도 현행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듣기·말하기’ 교육 내용 중 설득 화법 능력과 관 련하여 교육 내용의 중요도를 학습자 인식 조사를 바탕으로 살펴보고 그 특징을 알아 보았다. 현재 국어과 교육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말하기 듣기, 화법 교육 내용 총 48 개 중 학습자 평정을 통한 설득 화법 교육에서 중요도가 높은 교육 내용으로 상위 20 개의 내용을 다음과 같이 분류하였다. 86 설득 화법 교육 내용 중요도와 순위 분류 : 학습자 인식 범주 교육 내용 Mean±S.D 빈도 순위 합리적 판단 [6국] 근거를 제시하며 토론한다. 4.58±0.649 4 1 [2국] 말하는 이와 말하는 내용에 집중하 며 듣는다. 4.53±0.675 [9국] (설득을 할 때) 토론에서 타당한 근 거를 들어 논박한다. 4.49±0.6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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