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글에서는 심근경색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10가지와 혈압에 좋은 음식 17가지 그리고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8가지에 대하여 궁금하다면 이 글의 마지막 부분에 해당 글의 링크를 첨부해 놓았으므로 참고하기 바란다.

 

국내 사망 원인 2위를 차지하고 있는 심근경색은 심장의 근육(심근)에 혈액을 공급해주는 관상동맥이 막혀서 발생한다. 주된 원인은 관상동맥 내부에 쌓여 있는 콜레스테롤인데, 혈관 벽에 기름때가 침착이 되면서 혈관이 계속 좁아지다가 어느 순간에 완전히 혹은 부분적으로 막혀버림으로써 심장이 본연의 기능을 못하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심근경색은 대부분이 예고 없이 나타난다. 혈관에 노폐물이 쌓이는 동안에는 별다른 증상이 없다가 한계에 달해서야 가슴통증과 호흡곤란 등이 나타나기 때문이다. 이에 심근경색은 발견 그 즉시 치료를 해도 사망률이 약 30~40%가 넘고 돌연사 비율도 무척 높다. 따라서 심근경색은 현재 건강 상태와 상관이 없이 누구나 예방에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특히 심근경색의 주된 원인이 혈관 속의 노폐물에 있는 만큼, 평소에 혈액순환이 잘 되도록 노력해주는 것이 필요하다.

 

원활한 혈액순환을 위해서는 술과 담배를 멀리하도록 하고,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을 섭취해주면 도움이 된다. 특히 먹어야 할 것은 오메가3이다. 오메가3는 혈관을 확장시키고 나쁜 콜레스테롤과 혈중의 중성지방 농도를 낮춰 혈액순환을 돕는다. 좋은 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키고 혈전을 녹여줌으로써 혈액을 깨끗하게 만드는 효과도 있다. 그럼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심근경색에 좋은 음식 10가지는 아래와 같다.

 

 

♪ Contents

 

  1. 연어
  2. 레드와인
  3. 사과
  4. 올리브 오일
  5. 아보카도
  6. 토마토
  7. 녹색채소
  8. 호두
  9. 오트

 

1. 연어

 

 

심근경색에 좋은 음식 첫 번째! 연어에는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다. 심장의 염증과 피떡을 없애주며 콜레스테롤 수치도 조절한다. 연어뿐만 아니라 참치와 정어리 등의 생선들에 이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 적어도 일주일에 두 번 정도는 먹어주는 것이 좋다.

 

2. 레드와인

 

심근경색에 좋은 음식 두 번째! 레드와인에는 심장 건강에 도움이 되는 폴리페놀이 많이 들어 있다. 하지만 술이기 때문에 적절하게 즐겨야 한다. 하루의 8온스 컵 한 잔이 제일 이상적이다.

 

 

3. 콩

 

심근경색에 좋은 음식 세 번째! 콩의 단백질은 심장마비를 예방을 해준다고 알려져 있다. 고단백 식품이라 소고기와 돼지고기 등 붉은 고기의 훌륭한 대체자이다.

 

4. 사과

 

 

심근경색에 좋은 음식 네 번째! 사과에는 퀘세틴이라고 불리는 화학물질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소염효과를 갖고 있으며 심근경색 등의 원인으로 작용하는 혈병(피떡)을 예방해준다. 또한 비타민과 식이섬유도 많아서 건강에 여러 모로 도움이 된다.

 

5. 올리브 오일

 

심근경색에 좋은 음식 다섯 번째! 올리브 오일은 심장병 등의 각종의 질환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준다. 건강 식단으로 알려진 지중해식의 식단에서 빠지지 않는 식재료이다.

 

 

6. 아보카도

 

심근경색에 좋은 음식 여섯 번째! 아보카도에는 불포화지방산이 많이 들어있다. 비타민이 풍부하며 항산화 효과를 지닌 식물화합물질이 심장 건강에 이로운 작용을 수행한다.

 

7. 토마토

 

 

심근경색에 좋은 음식 일곱 번째! 토마토에는 비타민이 풍부할 뿐만 아니라 리코펜이란 심장병 예방 효과가 탁월한 성분이 많이 함유돼 있다.

 

8. 녹색채소

 

심근경색에 좋은 음식 여덟 번째! 녹색채소는 비타민과 미네랄 그리고 식이섬유가 많은 반면에 칼로리는 낮아 부담이 적다. 신선한 시금치 잎이나 근대 혹은 브로콜리 등으로 간단하게 곁들일 간식을 만들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9. 호두

 

심근경색에 좋은 음식 아홉 번째! 심장에 좋은 갖가지 영양소가 전부 들어있는 것이 바로 호두이다. 불포화 지방산과 비타민E 등이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한다. 오메가-3 지방산도 풍부하다. 과일 등과도 잘 어울린다.

 

10. 오트

 

심근경색에 좋은 음식 열 번째! 오트에는 베타 글루칸이라는 수용성 섬유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이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섬유질이기에 소화에도 도움이 된다. 아침 식사로 오트밀에 흑설탕과 딸기 그리고 호두 등을 버무려 먹으면 좋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10가지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저혈압에 좋은 음식 10가지와 빈혈에 좋은 음식 10가지 그리고 혈압에 좋은 음식 17가지에 대하여 궁금

adeukes.tistory.com

 

혈압에 좋은 음식 17가지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혈압에 좋은 음식 17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당뇨에 좋은 음식 10가지와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8가지 그리고 탈모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하여 궁금하

adeukes.tistory.com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8가지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8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전에 다루었던 탈모에 좋은 음식 10가지와 신장에 좋은 음식 9가지 그리고 방광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하여 궁

adeukes.tistory.com

 

이상 심근경색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늘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