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글에서는 모유수유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임산부에게 좋은 음식 7가지와 눈에 좋은 음식 10가지 그리고 폐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하여 궁금하다면 이 글의 마지막 부분에 해당 글의 링크를 첨부해 놓았으므로 참고하기 바란다.

 

모유는 아기가 태어나 6개월 동안 성장을 하는데 필요한 모든 영양소를 골고루 함유하고 있다. 특히 분만 이후 짙은 노란색의 진한 액체인 초유는 강한 면역체계를 갖추도록 하는 항체 외에도 필수 단백질과 미네랄 등 아기의 몸을 보호를 하기 위한 필수 성분이 풍부하다. 그러므로 모유수유가 어려운 상황에서 초유라도 먹이고자 노력하는 엄마들이 많다.

 

무엇보다 모유수유에 성공하기 위해선 엄마의 의지와 노력이 필요하다. 특히 모유 성분은 엄마가 섭취하는 음식에 따라 달라지기에 아기를 건강하게 키우려면 모유수유할 때에 식생활이 매우 중요하다. 그럼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모유수유에 좋은 음식 10가지는 아래와 같다.

 

 

♪ Contents

 

  1. 미역국
  2. 양배추
  3. 녹황색 채소
  4. 당근
  5. 살코기 & 등푸른 생선
  6. 콩 & 두부
  7. 우유 & 치즈

 

1. 미역국

 

 

모유수유에 좋은 음식 첫 번째! 너무나도 잘 알려져 있는 산후 조리에 좋은 음식이다. 미역에는 요오드가 풍부하고 칼슘과 철분 등도 다량 함유되어 있다. 유선 흐름이 좋지 않다면 모유 준비가 부족하거나 유방염이 생길 수가 있는데 이때에 조개나 흰살 생선이 들어간 미역국을 먹어주면 유선 흐름이 개선된다.

 

2. 양배추

 

모유수유에 좋은 음식 두 번째! 양배추는 몸속의 피를 생성해주며 유즙분비를 촉진시켜주는데, 미역은 피를 맑도록 해주고 양배추는 부족한 피를 채우는 영양소가 있어서 빈혈에 좋다. 따라서 모유수유 기간뿐 아니라, 평소에도 꾸준히 먹어주는 것이 좋다.

 

 

3. 녹황색 채소

 

모유수유에 좋은 음식 세 번째! 수유 중에는 대표적으로 철분과 칼슘 그리고 마그네슘과 같은 미네랄 성분이 필요하다. 특히 철분은 녹황색 채소와 해조류, 콩 그리고 대두 등에 많이 함유되어 있으므로 골고루 섭취해주도록 한다.

 

4. 당근

 

 

모유수유에 좋은 음식 네 번째! 당근은 식욕을 촉진하고 산모의 건강의 회복에 효과적인 음식이다. 또, 산모의 식욕을 증진시켜주며 소화를 도와 몸을 정상화시키는 데에 큰 도움을 준다.

 

5. 물

 

모유수유에 좋은 음식 다섯 번째! 모유 수유 시에는 하루에 대략 8컵 정도의 물을 충분하게 마셔주는 것이 좋다. 젖을 잘 돌게 하려면 수분의 섭취가 중요하다. 소변이 진하거나 변비가 있다면 수분의 섭취량을 더욱 늘리도록 한다.

 

 

6. 살코기 & 등푸른 생선

 

모유수유에 좋은 음식 여섯 번째! 지방이 적은 살코기는 아미노산이 풍부하다. 정어리와 고등어 그리고 꽁치 등도 양질의 단백질 공급원이다. 단, 수은 함량이 높은 메기나 가물치, 쏘가리, 옥돔, 참치 등은 1주일에 1회 이상 섭취하지 않도록 한다. 생선을 먹기 꺼려진다면 상대적으로 수은의 함량이 낮은 몸통 위주로 먹어주도록 한다.

 

7. 콩 & 두부

 

 

모유수유에 좋은 음식 일곱 번째! 고기와 생선에 동물성 단백질이 풍부하다면 콩과 두부엔 식물성 단백질이 풍부하다. 특히 콩에서 단백질뿐만 아니라 비타민 등의 다양한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다. 두부는 사포닌과 레시틴 등이 풍부하여 콜레스테롤 수치도 낮추는 역할을 한다.

 

8. 우유 & 치즈

 

모유수유에 좋은 음식 여덟 번째! 산모 스스로에게 필요한 양의 칼슘과 모유의 수유를 통해 아이에게 공급이 되는 칼슘도 함께 보충해야 하기 때문에 우유와 치즈 등의 유제품을 충분하게 섭취하는 것이 좋다.

 

 

9. 굴

 

모유수유에 좋은 음식 아홉 번째! 바다의 우유라고도 불리는 굴은 산후의 회복과 빈혈 예방에 도움을 준다. 또한 모유에 필요한 영양소가 풍부하여 양질의 모유수유를 할 수 있게끔 도와주는 음식이다.

 

10. 팥

 

모유수유에 좋은 음식 열 번째! 팥은 임신 기간 동안엔 상성이 좋지 않아서 금해야 하는 음식으로 손꼽히지만 모유수유에는 무척 좋은 음식이다. 팥은 이뇨작용을 하고 모유의 생성을 촉진하기 때문이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임산부에게 좋은 음식 7가지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임산부에게 좋은 음식 7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면역력에 좋은 음식 10가지와 혈압에 좋은 음식 17가지 그리고 갱년기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하여 궁

adeukes.tistory.com

 

눈에 좋은 음식 10가지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눈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간에 좋은 음식 10가지와 노안에 좋은 음식 7가지 그리고 면역력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하여 궁금하다면 이

adeukes.tistory.com

 

폐에 좋은 음식 10가지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폐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면역력에 좋은 음식 10가지와 혈압에 좋은 음식 17가지 그리고 당뇨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하여 궁금하다면

adeukes.tistory.com

 

이상 모유수유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늘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