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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글에서는 아토피에 좋은 음식 7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염증에 좋은 음식 12가지와 면역력에 좋은 음식 10가지 그리고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하여 궁금하다면 이 글의 마지막 부분에 해당 글의 링크를 첨부해 놓았으므로 참고하기 바란다.

 

아토피피부염은 정확한 원인이 밝혀지지가 않은 만성 염증성 피부질환으로 단순하게 병원이나 의원의 치료에 의존하는 것보단 환자가 적극적으로 생활 습관을 개선해주어야 치료 속도가 빨라진다. 특히 아토피를 유발할 만한 생활습관이 있는 경우라면 그 부분을 교정해주어야 재발 또한 막을 수 있다.

 

 

생활 습관 가운데서도 많은 아토피 환자들이 제일 궁금해하는 부분 중에 하나가 바로 음식이다. 이는 아토피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면 약을 먹은 것처럼 아토피가 나을 것이란 기대감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음식은 음식일 뿐 치료의 약은 아니기 때문에 아토피에 좋은 어떠한 한 가지 음식을 먹는다고 하여 아토피가 낫지는 않는다.

 

또한, 검증되지 않은 식품이나 보충제를 복용을 하면서 피부뿐만 아니라 몸의 전체적인 건강을 해칠 수가 있어서 아토피에 좋은 음식이라고 맹신을 하는 것보다는 아토피에 좋은 음식과 식습관의 특징을 정확하게 알고 알맞게 먹어주는 것이 더 중요하다. 그럼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아토피에 좋은 음식 7가지는 아래와 같다.

 

 

♪ Contents

 

  1. 사과 & 오디 등 과일
  2. 홍삼
  3. 조개
  4. 율무
  5. 조기 & 명태 등 흰 살 생선
  6. 된장 & 김치 등 발효식품
  7. 녹황색 채소

 

1. 사과 & 오디 등 과일

 

 

아토피에 좋은 음식 첫 번째! 과일은 비타민과 무기질 그리고 수분을 공급하여 건강의 회복에 도움을 준다. 비타민과 무기질은 인체대사에 반드시 필요한 효소의 역할을 해주기 때문에 과일은 충분히 섭취해주는 것이 좋다. 과일은 사과와 오디, 산수유, 유자, 산수유, 무화과, 모과, 매실, 레몬, 금귤, 귤, 배, 산딸기, 한라봉, 파인애플, 오렌지, 바나나, 키위, 석류, 참외, 메론, 딸기, 수박, 자몽, 앵두(체리) 그리고 포도 등 다양한 종류가 있다.

 

2. 홍삼

 

아토피에 좋은 음식 두 번째! 신체 면역력을 높여주는 대표적인 식품인 인삼이나 홍삼의 효능을 이야기할 때 흔히 거론되는 것이 사포닌 성분이다. 사포닌이 풍부하게 함유된 식품은 면역력을 높여주거나 질병을 예방하는 데 커다란 도움을 준다. 또한 체내 염증 유발의 물질인 히스타민 분비를 억제하여 아토피 증상 개선에 도움을 주고 피로개선과 기억력 개선 그리고 항산화 작용에 도움을 준다.

 

 

3. 조개

 

 

아토피에 좋은 음식 세 번째! 재첩국과 조개국, 홍합 그리고 굴과 같은 패류는 신체의 해독기능을 도와주는 좋은 음식 재료이다. 단, 게와 새우 그리고 랍스터 등의 갑각류는 알레르기 유발의 식품이므로 삼가는 것이 좋다.

 

4. 율무

 

아토피에 좋은 음식 네 번째! 율무는 기미와 주근깨 그리고 사마귀 등의 복합적인 피부 질환을 케어해주며 깨끗한 피부를 만들어주는 음식으로 잘 알려져 있다. 특히 변비에도 효과적이어서 변비를 앓고 있는 경우 섭취해주면 좋은 음식이다. 율무는 혈관에 쌓인 지방과 노폐물들을 제거해주고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며 열과 염증을 진정시켜주는 효능이 있어 피부 염증으로 인하여 뜨거운 열감을 느끼는 아토피 환자들에게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된다.

 

 

5. 조기 & 명태 등 흰 살 생선

 

 

아토피에 좋은 음식 다섯 번째! 생선은 고등어나 삼치 등등의 붉은 살 생선보다는 대구와 농어, 돔, 복어, 도미, 가자미, 광어, 민어, 조기 그리고 명태 등의 흰 살 생선을 먹어주는 것이 좋다. 이 외에도 멸치와 바다장어가 있다. 영, 유아의 경우에는 미음과 더불어 생선죽을 만들어서 먹도록 한다.

 

6. 된장 & 김치 등 발효식품

 

아토피에 좋은 음식 여섯 번째! 된장과 고추장, 청국장 그리고 김치 등의 발효식품은 젖산균과 바실러스균 등의 인체에 유익한 균을 제공해줌으로써 아토피의 원인이 되는 체내 독소를 제거해주고 면역력을 높여준다.

 

한국 식품커뮤니케이션 포럼에 의하면 19세 이상의 성인 남녀 9,763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한 결과 김치와 된장, 청국장, 발효 해산물, 막걸리 그리고 맥주 등의 발효 식품을 월 92회 이상 먹어준 사람은 월 54회 미만 먹어준 사람에 비하여 성인 아토피에 걸릴 위험이 약 44%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세균이나 효모 등의 살아있는 미생물, 즉 프로바이오틱스와 발효의 과정에서 생기는 대사 산물이 아토피의 예방과 완화에 도움을 준다고 한다.

 

7. 녹황색 채소

 

아토피에 좋은 음식 일곱 번째! 녹황색 채소에는 엽록소와 비타민 그리고 미네랄 등 섬유질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독소가 체내에 유입하는 것을 막아준다. 아토피는 면역력이 약한 유아나 소아 등의 어린 아이들에게만 생기는 것으로 알려졌으나, 최근 서구화된 식습관과 주거 환경 변화 탓에 성인 아토피 환자도 증가를 하고 있는 추세이다. 녹황색 채소 중심의 식단으로 식사를 해주면 아토피 발생의 위험을 낮춰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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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 아토피에 좋은 음식 7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늘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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