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글에서는 담배 확실하게 끊는 금연 방법 8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담배를 피우는 상황에 대한 대처방법이 마련되어 있지 않으면 금연에 실패할 확률이 높다. 가장 좋은 방법은 습관을 바꾸는 것이다. 식사 후에는 담배를 피울 수 없는 장소로 가도록 하고, 금연 후 2주간은 술을 마실 가능성이 있는 회식자리는 피하는 것이 좋다. 니코틴 패치를 붙이고, 습관을 바꾸기 위해서는 뭐니 뭐니 해도 금연을 해야겠다는 본인의 의지가 있어야 한다. 의지가 없다면 금연을 시작하는 것 자체가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우리나라 남성 흡연자 중 70%는 금연을 원한다는 통계가 있다. 금연을 해야 하는 이유는 식도암, 후두암을 비롯한 거의 모든 암과 만성 질환의 위험을 높이기 때문이다. 전 세계적으로 남성 사망의 16%, 여성 사망의 7%가 흡연이 원인이기도 하다. 금연을 성공적으로 하는 방법은 무엇인지, 어떻게 하면 금연을 유지할 수 있는지 알아보겠다.

 

♪ Contents

 

  1. 금연이 어려운 이유는 무엇일까
  2. 금연 준비 과정
  3. 물이나 녹차가 도움
  4. 담배를 끊으면
  5. 큰 도움 안 되는 전자담배
  6. 금연을 위한 식단 짜기
  7. 저칼로리 음식 섭취
  8. 의학적인 처방 받기

 

1. 금연이 어려운 이유는 무엇일까

 

 

담배 확실하게 끊는 금연 방법 첫 번째! 금연이 어려운 이유는 바로 니코틴 중독 현상 때문이다. 니코틴은 폐를 통해 빠르게 흡수되어 뇌까지 7초 만에 도달하게 된다. 우리 몸에서 니코틴의 농도가 낮아지면 금단 현상이 일어나게 되고, 니코틴 금단 현상으로는 불면증, 불안, 피로감, 긴장 등 개인마다 여러 가지 증상으로 나타나게 된다. 보통 금연 후 3일 동안 최대로 나타나게 되며 2주 뒤부터는 서서히 감소하게 된다.

 

2. 금연 준비 과정

 

담배 확실하게 끊는 금연 방법 두 번째! 대부분의 흡연자들은 여러 번 금연을 시도하고 실패한 경험이 있다. 금연 성공을 위해서는 반드시 금연 준비 과정이 필요한다. 먼저 금연일을 정하고 나의 금단 증상을 파악한다. 금단 증상이 나타났을 경우 대처법을 알아보고 운동을 시작한다. 집 안 구석구석을 청소하여 금연 환경을 마련하고 주변 사람들에게 자신의 금연을 알리고 도움을 요청해본다.

 

 

3. 물이나 녹차가 도움

 

담배 확실하게 끊는 금연 방법 세 번째! 금연에는 물이나 녹차가 도움이 된다. 물은 우리 몸속에 있는 니코틴과 타르 성분을 배출시키고 녹차의 카테킨 성분은 니코틴과 결합해 체외로 나가는 역할을 한다. 특히 평소 아침 기상과 함께 담배를 피우고 식사 후 담배 피우는 것이 습관이 되었다면 아침에 일어난 후 물이나 녹차 한 잔을 마셔보는 것도 좋다.

 

4. 담배를 끊으면

 

 

담배 확실하게 끊는 금연 방법 네 번째! 우리 몸은 니코틴이 부족하면 대체 물질을 원하게 된다. 이럴 경우 탄수화물이나 고지방 물질을 선호하게 된다. 보상적 행동으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금연 후 체중 증가로 이어질 수 있다. 흡연도 습관의 한 종류로 입에 무언가를 물고 있는 게 습관이 되다 보니 자동적으로 식욕도 많이 증가하게 된다.

 

금연 후 살이 찌는 것은 어느 정도 사실입니다. 금연 후 끊임없이 무언가를 먹다가 살이 찌는 사람들은 구강 욕구가 강한 사람들로, 자신이 어떤 욕구가 강한 흡연자인지는 쉽게 판단이 가능하다. 언제 담배를 피우고 싶은지 생각해보면 된다. 어떤 욕구 때문에 담배가 피우고 싶은 건지 파악하고 구강 욕구로 인한 흡연이라면 니코틴 껌을, 니코틴 중독에 의한 니코틴 욕구라면 니코틴 패치, 갈망 욕구라면 금연 치료제를 사용해 살 안 찌는 금연을 할 수 있다.

 

 

5. 큰 도움 안 되는 전자담배

 

담배 확실하게 끊는 금연 방법 다섯 번째! 전자담배는 금연에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 전자담배는 궐련형 전자담배와 액상형 전자담배로 나뉘는데, 궐련형 전자담배를 사용하는 흡연자들은 궐련과 전자담배 모두를 사용하는 이중 사용자가 많아 금연을 목적으로 사용하기에는 부적합하다. 액상형 전자담배를 사용한 경우 금연 효과가 나타나긴 했지만 전자담배를 완전히 끊지 못해 완전한 금연 상태에는 이르지 못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6. 금연을 위한 식단 짜기

 

담배 확실하게 끊는 금연 방법 여섯 번째! 담배를 끊은 뒤 금연 식단을 짜고 실천해본다. 금연에 도움을 주는 식품으로는 검은콩과 등 푸른 생선, 바지락 등이 있다. 검은콩은 비타민이 풍부하며 이뇨 작용을 통해 체내의 니코틴 등 독소를 체외로 내보내는 역할을 한다. 등 푸른 생선은 담배로 인해 수축된 혈관을 이완시켜 주며 반대로 금연 식단으로 부적합한 식품으로는 향신료가 강한 음식이나 맵고 짠 음식, 단 음식 등이다.

 

 

7. 저칼로리 음식 섭취

 

 

담배 확실하게 끊는 금연 방법 일곱 번째! 담배 끊기를 망설이는 사람 중 일부는 체중 증가를 한 이유로 꼽는다. 실제 담배를 끊으면 평소와 같은 식습관과 생활방식을 유지하더라도 체중이 조금씩 늘어나게 되어있는데, 이를 막기 위해서는 꼭 필요한 간식만 먹되, 단 음식이 간절한 경우에는 달콤하면서 칼로리가 적은 단호박을 이용해 보는 것도 좋다.

 

8. 의학적인 처방받기

 

담배 확실하게 끊는 금연 방법 여덟 번째! 니코틴에 대한 중독과 흡연 습관에 의해서 금연을 계속 실패할 때는 어느 정도의 약물 치료가 도움이 된다. 항우울제나 항불안제 같은 약물을 사용하기도 한다. 하지만 금연 약도 어느 정도 정신적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부작용들이 있는데, 흡연으로 인해 암의 발생률을 높이는 것보다는 이러한 약물의 도움을 받아서라도 금연을 하는 편이 우리 몸에 더 좋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췌장암 초기증상 원인 자가진단 예방법

충치 예방을 위한 건강한 치아 습관 양치하는 법

목에 좋은 차 종류 추천 8가지!

 

이상 담배 확실하게 끊는 금연 방법 8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늘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