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글에서는 모유수유의 장점 좋은 점 중요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아무리 좋은 분유라도 엄마의 모유를 따라가지 못한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공통적인 의견이다. 과거에 비해 분유들이 더욱 좋아진 건 사실이지만 질적으로 따라가지 못한다고 한다. 모유는 단순히 아기의 고픈 배를 채워주는 것만이 아닌 다양한 장점이 있다. 그 장점은 아기에게도 좋지만 모유를 먹이는 엄마에게도 좋은 영향을 끼친다. 모유 수유가 과연 아기와 엄마에게 어떤 좋은 영향을 주는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자.

 

♪ Contents

 

  1. 두뇌 발달에 도움
  2. 질적으로 우수
  3. 강력한 면역 성분
  4. 산모에게도 우수
  5. 정서 발달에 도움
  6. 위생적, 경제적 편리함
  7. 알레르기 및 빈혈 예방
  8. 비만, 당뇨병이 될 가능성이 낮다

 

1. 두뇌 발달에 도움

 

 

모유수유의 장점 첫 번째! 모유에는 아기 두뇌 발달에 꼭 필요한 DHA와 아라키돈산 등의 물질이 적절히 함유되어 있어 두뇌 발달에 도움이 된다. 사람의 뇌세포는 임신 기간 동안 70%, 생후 1년간 15%, 2~17세에 15%가 형성되기 때문에 태어나 1년 동안 먹는 모유는 아기의 뇌세포 발달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끼친다. 특히 조금 일찍 세상에 나온 미숙아는 모유가 두뇌 발달에 미치는 영향이 커져 IQ가 8~9점이나 높아질 수 있기 때문에 분유보다는 모유를 먹이는 것이 좋다.

 

2. 질적으로 우수

 

모유수유의 장점 두 번째! 분유와 모유의 영양성분을 단순한 표로 비교했을 때 분유의 영양성분은 모유 못지않지만, 모유에는 단순한 표에는 나타나지 않은 수많은 장점 있어서 모유의 우수성을 대체하지는 못한다. 모유는 자연적으로 인간에게 알맞게 만들어진 영양물로 생후 6개월까지는 물도 필요 없고, 모유만으로 충분한 영양공급이 된다. 특히 단백질, 지방, 탄수화물, 비타민, 철분 등 아기에게 필요한 성분이 최고의 품질로 들어 있을 뿐만 아니라 생체흡수율도 높아 적은 양으로도 효과적으로 흡수되는 장점이 있다. 또한, 영양성분도 아기가 성장함에 따라 아기의 필요에 맞게 적절히 변화되어 아기의 성장 발달에 도움을 준다.

 

 

3. 강력한 면역 성분

 

모유수유의 장점 세 번째! 모유의 대표적인 장점 가운데 하나가 바로 모유 속의 강력한 면역 성분이다. 모유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laA와 락토페린은 몸속에서 병균의 번식을 막아 폐렴 및 호흡기 질환 등으로부터 아기를 보호하며, 질병에 걸려도 빨리 회복할 수 있다. 모유의 면역 물질은 아기가 2~3세가 될 때까지 몸 안에 남아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4. 산모에게도 우수

 

 

모유수유의 장점 네 번째! 모유수유는 아기에게도 매우 좋은 영향을 미치지만 수유를 하는 엄마에게도 좋은 영향을 미친다. 출산 후 산모의 산후 회복을 도울 뿐만 아니라 유방암을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모유수유는 단순히 아기에게 영양 공급을 하는 것이 아니라 엄마의 건강에도 매우 유익하다.

 

5. 정서 발달에 도움

 

모유수유의 장점 다섯 번째! 모유수유를 하면 엄마와 아기가 접촉하게 되는데 이 때 아기는 안정감과 친밀감을 느끼게 되고, 이러한 느낌은 아기의 정서와 정신 발달에 좋은 영향을 미친다. 특히 아기가 질병에 노출된 경우 모유수유는 심리적으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6. 위생적, 경제적 편리함

 

모유수유의 장점 여섯 번째! 분유를 먹이는 엄마들은 알지만 분유의 가격이 만만치 않아 경제적으로 부담스러운 경우가 적지 않다. 하지만 모유 수유를 하면 분유 값이 들어가지 않아 경제적이고, 인공 젖병을 사용해 먹이지 않고 엄마로부터 바로 먹이기 때문에 병균의 감염 기회가 줄어들어 위생적이다. 또한 외출 시 수유 용품을 따로 챙겨도 되지 않아 매우 편리하다.

 

7. 알레르기 및 빈혈 예방

 

 

모유수유의 장점 일곱 번째! 모유수유는 아기에게 있어 알레르기와 빈혈을 예방할 수 있게 도와준다. 신생아 알레르기의 주원인인 베타락토글로불린이 함유되어 있지 않아 분유보다 알레르기를 적게 일으킨다. 반면 분유를 먹는 아이는 모유 수유를 하는 아이에 비해 아토피와 천식에 2~7배 많이 걸리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외에도 모유에 함유되어 있는 철분은 흡수율이 높아 철분 결핍으로 인한 빈혈을 예방할 수 있다.

 

8. 비만, 당뇨병이 될 가능성이 낮다

 

모유수유의 장점 여덟 번째! 모유를 먹으면 분유를 먹는 것보다 비만이 될 확률이 적은데 아기의 성장에 맞춰 모유의 지방 비율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또한, 1형 및 2형 당뇨도 덜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모유수유에 좋은 음식 10가지 총정리!

임신 초기에 좋은 음식 9가지 총정리!

유방암에 좋은 음식 10가지 총정리!

 

이상 모유수유의 장점 좋은 점 중요성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늘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