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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글에서는 임신 초기에 좋은 음식 9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자궁에 좋은 음식 12가지와 모유수유에 좋은 음식 10가지 그리고 임산부에게 좋은 음식 7가지에 대하여 궁금하다면 이 글의 마지막 부분에 해당 글의 링크를 첨부해 놓았으므로 참고하기 바란다.

 

임신 중에는 건강한 식단을 섭취해주는 것이 아주 중요하다. 임신 기간 동안 신체에는 추가적인 영양소와 비타민 그리고 미네랄이 필요하다. 임산부는 매일 약 350~500여분의 칼로리가 필요할 수 있다. 주요 영양소가 부족한 식이요법은 태아 성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영양이 부족한 식습관과 필요 이상의 체중의 증가 또한 임신성 당뇨와 임신중 혹은 출산 합병증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 간단히 말하면 건강하고 영양가가 있는 음식을 섭취하면 임산부의 건강의 상태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임산부에게 좋은 음식을 섭취해주면 출산 후 임신 몸무게를 임신하기 이전으로 돌이키는 것이 훨씬 쉬울 것이다. 그럼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임신 초기에 좋은 음식 9가지는 아래와 같다.

 

 

♪ Contents

 

  1. 칼슘
  2. 탄수화물
  3. 소고기
  4. 단백질
  5. 비타민 & 미네랄
  6. 등 푸른 생선
  7. 유산균
  8. 견과류
  9. 과일

 

1. 칼슘

 

 

 

임신 초기에 좋은 음식 첫 번째! 많은 사람들이 칼슘제를 따로 섭취해야 하는지 물어보지만 사실은 균형적인 식단으로 잘 지키고 있는 경우라면 임신 중에 칼슘을 추가 섭취해줄 필요는 없다. 칼슘은 두부와 시금치, 옥수수, 양배추, 해조류, 연어 그리고 참깨 등에 풍부하게 들어 있다.

 

2. 탄수화물

 

임신 초기에 좋은 음식 두 번째! 태아의 두뇌활동을 높이기 위하여 하루에 약 175~300g을 꼭 섭취해주어야 한다. 탄수화물은 밥과 빵, 시리얼, 파스타, 귀리, 옥수수, 감자, 고구마 그리고 통곡물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그러나 임신 중에 급격하게 살이 쪘다거나, 임신성 당뇨, 임신 전 과체중인 경우엔 현미와 호밀빵 그리고 보리 등으로 혈당 지수가 높지 않고 낮은 탄수화물을 섭취해주고, 정제된 탄수화물인 밀가루와 설탕, 떡 그리고 과자 등은 자제해줄 것을 권장한다.

 

 

3. 소고기

 

임신 초기에 좋은 음식 세 번째! 일반적으로 임신을 하면 혈액량은 증가하지만 상대적으로 적혈구의 수가 부족하여 철분 부족에 기인한 임산부 빈혈이 발생하기 쉽다. 피로감, 두통을 동반하는 임신 도중 빈혈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철분을 충분히 섭취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소고기는 다량의 철분이 함유되어 있는 음식으로 임산부에게 도움이 된다. 단, 지방이 없는 살코기 부위로 먹어주는 것이 좋다.

 

4. 단백질

 

 

 

임신 초기에 좋은 음식 네 번째! 단백질은 태아의 신체와 뇌 조직, 자궁, 태반 그리고 유방 조직의 성장을 위하여 필요하며, 임신 중에 대략 60~70g 정도 섭취해야 한다. 단백질 공급을 위해 콩류와 견과류, 간을 제외한 고기, 생선, 익혀준 달걀 그리고 가금류 등을 골고루 섭취해주는 것이 좋다. 고기는 되도록이면 소금간을 많이 하지 않고, 핏기가 없이 충분히 익혀서 먹도록 한다. 생선 또한 잘 익혀서 섭취해주어야 하는데 수은 함량이 낮다고 알려져 있는 멸치와 오징어, 메기, 연어, 대합, 새우, (익힌) 굴, 잉어, 도미, 아귀, 청어, 가오리 그리고 대구 등을 180g씩 일주일에 약 두 번 정도 먹는 것을 추천한다.

 

5. 비타민 & 미네랄

 

임신 초기에 좋은 음식 다섯 번째! 비타민C의 대표적인 음식으로는 오렌지와 냉이, 무, 아보카도, 양배추, 브로콜리, 딸기, 체리, 망고, 라임, 레몬 그리고 귤 등이 있다. 비타민 B6는 쇠고기와 돼지고기, 생선, 달걀, 해바라기씨, 현미, 당근 그리고 귀리 등에 들어 있고, 비타민 E는 비슷하게 조리를 할 때 들어가는 정도의 기름이면 충분하다.

 

 

6. 등 푸른 생선

 

임신 초기에 좋은 음식 여섯 번째! 오메가3 지방산은 두뇌의 발달에 뛰어난 효능이 있다. 그렇기 때문에 성장 중인 어린 아이에서부터 치매가 신경 쓰이는 노년층까지 추천된다. 이 오메가3 성분은 연어와 꽁치 같은 등 푸른 생선에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다. 단, 고등어와 참치는 오메가3를 함유하고 있는 등 푸른 생선이기는 하지만 중금속 위험이 있어서 자제하는 것이 좋다.

 

7. 유산균

 

 

 

임신 초기에 좋은 음식 일곱 번째! 요거트, 김치, 나또 등의 발효식품에서 섭취할 수 있는 유산균은 신체의 면역력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한다. 임산부는 면역력이 저하될 경우에 저체중아를 출산할 가능성이 높아서 임신 기간 중 면역력 강화에 특히나 신경을 써주어야 한다. 유산균을 꾸준히 섭취하면 면역력이 증가되어 산모와 아기 모두의 건강을 지켜낼 수 있다.

 

8. 견과류

 

임신 초기에 좋은 음식 여덟 번째! 견과류는 식물성 오메가3를 포함하고 있는데 다량 섭취할 경우에는 설사가 유발될 수 있으므로 하루 한 줌 정도로 양을 조절해주는 것이 좋다.

 

 

9. 과일

 

임신 초기에 좋은 음식 아홉 번째! 임산부는 임신 중 변비가 생기기 쉬워서 식이섬유가 풍부한 과일을 자주 섭취해주는 것이 도움이 된다. 특히 초기 임산부에게 좋은 과일은 키위와 딸기이다. 두 과일은 높은 엽산 함량으로 기형아의 확률을 낮춰준다. 변비가 심한 임산 부의 경우에는 사과와 배 그리고 바나나로 섬유질을 섭취해줌으로써 장운동을 활발하게 만들 수 있다.

 

다만, 파인애플은 과다 섭취 시 자궁의 수축, 자궁의 출혈을 유발할 수 있기에 조심해야 한다. 또, 당분과 수분의 함량이 높은 수박과 참외는 적정량 섭취 시에 산모에게 도움이 되지만 과도하게 많이 먹을 경우에는 설사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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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 임신 초기에 좋은 음식 9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늘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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