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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글에서는 위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위염에 좋은 음식 10가지와 간에 좋은 음식 10가지 그리고 폐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하여 궁금하다면 이 글의 마지막 부분에 해당 글의 링크를 첨부해 놓았으므로 참고하기 바란다.

 

위장이 튼튼해 음식물 소화를 잘 시켜야만 건강하게 살 수 있다. 위와 장을 통해 음식물 흡수가 제대로 이뤄져야 인체의 면역체계와 신경시스템 등도 원활히 가동된다. 소화기 계통이 건강하다면 활기찬 생활이 가능하지만 소화력이 떨어지면 무기력해지기 십상이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현대인들의 경우 소화 장애를 가지고 살아가는 경우가 적지 않다. 소화불량에 시달린다면 약 봉지 대신에 위장 기능을 강화시켜주는 식품에 눈을 돌려보도록 하자. 그럼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위에 좋은 음식 10가지는 아래와 같다.

 

 

♪ Contents

 

  1. 양배추
  2. 식초
  3. 알로에
  4. 매실
  5. 케일
  6. 플레인 요구르트
  7. 생강
  8. 마늘

 

1. 양배추

 

 

위에 좋은 음식 10가지 중 첫 번째! 위에 좋은 음식으로 가장 널리 알려져 있는 양배추에는 비타민A와 철분, 칼슘, 비타민B군, 비타민C 그리고 비타민U 등 다양한 영양소가 있다. 특히 양배추 꼭지 부분에 많은 비타민U 성분은 위궤양의 치료에 효과가 있고 위장 내 세포의 재생에도 많은 도움을 준다. 양배추를 먹기가 힘들다면 갈아서 사과나 오렌지 등등의 과일과 함께 섭취하는 것을 추천한다.

 

2. 무

 

위에 좋은 음식 10가지 중 두 번째! 무에는 아밀라아제와 디아스타제가 함유돼 있다. 디아스타제는 단백질과 지방을 분해하는 성분이다. 이 성분들은 위장 기능을 향상시켜주는 효능도 있기 때문에 소화 기능의 개선 효과도 볼 수 있다. 또한 무는 수분 함량이 높기에 탈수 증상도 막아준다.

 

 

3. 마

 

위에 좋은 음식 10가지 중 세 번째! 마는 ‘산에서 나는 장어’란 별명을 가지고 있는 식물이다. 그만큼 건강에 좋다는 것이다. 특히 마에 들어 있는 뮤신은 단백질의 흡수를 촉진해주는데, 이 물질이 위벽을 보호해주는 역할을 한다. 또 장 내 윤활제 역할도 해주기 때문에 위산과다와 위궤양 예방에 좋다. 참고로 마는 가열해버리면 영양소가 많이 파괴되기 때문에, 생으로 먹어주거나 즙을 내서 먹는 것이 좋다.

 

4. 식초

 

 

위에 좋은 음식 10가지 중 네 번째! 식초는 타액과 위액 분비를 촉진함으로써 식욕을 증진시키고 소화 흡수를 돕는다. 식초는 초산과 구연산, 아미노산 그리고 호박산 등 약 60여 종류 이상의 유기산이 포함되어 있는 필수 영양제이면서도 미네랄과 비타민 등 각종의 영양소의 체내 흡수를 도와주며 중매해주는 촉진제이기도 하다.

 

5. 알로에

 

위에 좋은 음식 10가지 중 다섯 번째! 알로에는 위기능을 향상시켜주고, 위액분비를 활발하게 만들어줌으로써 소화불량개선에 도움을 준다. 위를 건강하게 해주고, 더부룩하고 답답함 그리고 구토 등의 증상을 완화시키는 데에 효과적이다. 부가적으로 피부질환의 예방 및 완화, 그리고 알프로젠 성분이 들어 있어서 알러지반응을 줄여주고 이모딘이라는 성분이 있어서 항암작용에도 도움을 준다.

 

 

6. 매실

 

위에 좋은 음식 10가지 중 여섯 번째! 매실은 중국에서 3000년 전부터 약재로 사용되었다는 기록이 내려온다. 우리 주변에도 흔히 소화가 되지 않을 때 매실음료를 찾는 것을 볼 수가 있다. 이는 매실이 가진 해독작용 덕분이다. 배탈이나 식중독 등을 치료할 때에 도움이 된다.

 

매실에는 칼슘과 인, 칼륨 등의 무기질과 카로틴, 시트르산, 유기산 등의 다양한 영양분이 있다. 특히 유기산은 위장의 작용을 활발하게 해주고 식용을 돋우는 작용을 한다. 신맛은 위액을 분비하고 소화기관을 정상화함으로써 소화불량과 위장 장애를 없애준다.

 

7. 케일

 

 

위에 좋은 음식 10가지 중 일곱 번째! 케일은 비타민이 풍부한 채소이자 십자화과에 속하는 채소로서 양배추의 조상 정도 된다. 시력보호와 뼈에도 물론 좋지만, 위궤양을 치료해주는 효과가 있는 비타민U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위장병을 완화하고 면역력을 증강시켜준다.

 

주의할 점은 빈 속에 다량 섭취해버리면 위가 약한 사람의 경우 위가 쓰리기 때문에 조심해서 먹어주어야 한다는 것이다. 차갑기 때문에 몸이 차가운 사람의 경우 먹지 않는 것이 좋고, 유통기한이 길지 않아서 최대한 빨리 섭취해야만 한다는 점이다.

 

8. 플레인 요구르트

 

위에 좋은 음식 10가지 중 여덟 번째! 요구르트는 당분이나 지방이 전혀 포함되어 있지 않거나 조금 들어 있으며, 신맛이 나는 플레인 요구르트여야 좋다. 신맛은 우유를 발효하는 과정에서 사용이 된 젖산 박테리아가 반영된 결과이다.

 

요구르트를 정기적으로 섭취해주면 락토바실러스와 비피더스와 같이 사람의 몸에 유익한 박테리아를 증가시킨다. 이러한 유산균들은 비타민B와 비타민A 그리고 비타민K 등을 만드는 데에 도움을 주고 이는 전반적으로 신체를 건강하도록 해줄 뿐만 아니라 소화기계통도 튼튼하게 해준다.

 

 

9. 생강

 

위에 좋은 음식 10가지 중 아홉 번째! 생강은 아시아에서 전통적으로 위장에 가스를 배출시켜주고 복부가 부풀어 오르는 것을 완화시키는 데 효과가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양념으로 사용되면 소화기관을 편안하고 또한 부드럽게 해준다. 생강의 매운맛 성분인 진저롤은 항염증의 기능을 갖고 있으며 위장이 불편한 증상을 악화시켜버릴 수 있는 미생물에 대항해주는 속성을 지니고 있다.

 

10. 마늘

 

위에 좋은 음식 10가지 중 열 번째! 주성분인 알리신은 위장을 자극하여 소화를 촉진하고 비타민B의 완전 흡수를 도와준다. 특히 암을 억제하고 암의 진행을 지연해주는 효과가 있다. 마늘 중에서는 육쪽 마늘이 좋고, 모양은 반듯반듯하며, 껍질 표면이 윤기가 있고 뽀얀 회백색이 도는 것이 더욱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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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 위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늘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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