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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글에서는 뇌경색에 좋은 음식 7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혈압에 좋은 음식 17가지와 면역력에 좋은 음식 10가지 그리고 잇몸에 좋은 음식 7가지에 대하여 궁금하다면 이 글의 마지막 부분에 해당 글의 링크를 첨부해 놓았으므로 참고하기 바란다.

 

뇌졸중은 암, 심장질환과 함께 3대 사망원인 중에 하나인 질병이다. 그중에서도 뇌혈관이 막혀서 발생하는 뇌경색에 관한 사람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뇌경색은 언제 어디서 갑작스럽게 발생할 수 있으며 치료 시기를 놓친다면 목숨까지 앗아가버릴 수 있는 무서운 질병이다.

 

뇌경색은 고혈압 및 고지혈증 등의 다른 성인질환이 있을 때에 발병 확률이 무척 증가한다. 뇌경색은 주로 기름기 많은 육류나 당분이 높은 초콜릿 등등을 과다 섭취 시 발생할 확률이 높다. 마찬가지로 기름기가 많은 튀김류 역시 뇌경색을 유발하는 성인질환 발병의 주요한 원인 중 하나로 꼽힌다. 뇌경색 및 성인질환을 발병을 피하고자 한다면,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는 뇌경색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라고 전문가들은 의견을 내놓는다. 그럼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뇌경색에 좋은 음식 7가지는 아래와 같다.

 

 

♪ Contents

 

  1. 토마토
  2. 사과 & 배
  3. 등푸른 생선
  4. 베리류
  5. 푹 삶은 메주콩
  6. 비트
  7. 당근

 

1. 토마토

 

 

뇌경색에 좋은 음식 첫 번째! 토마토에 든 리코펜은 비타민E의 대략 100배, 베타카로틴의 대략 2배의 항산화작용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외에도 베타카로틴과 비타민C,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해주는 비타민P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다.

 

2. 사과 & 배

 

뇌경색에 좋은 음식 두 번째! 사과와 배 그리고 오이 등 속이 하얀색인 과일과 채소는 뇌졸중 예방에 도움을 준다. 네덜란드 와게닝겐대학교 연구팀이 10년에 걸쳐서 심장 질환 병력이 존재하지 않은 2만 명의 성인을 추적 관찰했다. 그 결과, 흰색 과일과 채소를 즐겨서 먹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하여 뇌졸중 위험이 52% 낮았다.

 

특히 평소 섭취를 하는 흰색 과일의 섭취량을 25g만 늘려주어도 뇌졸중 위험이 9% 낮아졌다. 흰색 채소 과일의 식물성 섬유와 항산화의 성분인 플라보노이드가 중요한 역할을 해주는 것으로 분석했다. 항산화 성분은 좋은 콜레스테롤을 늘림으로써 혈관을 청소해주는 역할을 한다.

 

 

3. 등푸른 생선

 

 

뇌경색에 좋은 음식 세 번째! 등푸른 생선의 지방에 함유되어 있는 EPA와 DHA는 생성된 혈전을 용해할 뿐 아니라 혈액이 응고되는 것을 막아줌으로써 혈관을 튼튼하게 해주며, 나쁜 콜레스테롤이 혈관벽에 침착되는 것을 방해해준다.

 

4. 베리류

 

뇌경색에 좋은 음식 네 번째! 블루베리, 라즈베리, 딸기 등의 딸기류는 심혈관질환으로 인한 사망의 위험을 낮춘다. 영국 이스트앵글리아대학교 영양학 연구팀은 안토시아닌의 섭취와 심혈관계 질환 위험의 상관관계를 조사를 한 기존 연구 25건을 분석했다. 안토시아닌은 붉은색이나 보라색을 띠게 해주는 항산화 물질로 딸기류에 많이 들어있다.

 

그 결과, 블루베리와 라즈베리 그리고 딸기를 하루 권장 섭취량만큼만 먹어주어도 심뇌혈관계 질환으로 인한 사망의 위험을 최대 40%까지 낮췄다. 딸기류에 함유된 안토시아닌이 동맥경화와 고혈압도 개선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5. 푹 삶은 메주콩

 

 

뇌경색에 좋은 음식 다섯 번째! 메주콩에는 혈압을 낮추고 탄력있는 혈관벽을 유지하게끔 돕는 대두 단백질은 물론이고 지방을 연소시키는 사포닌, 동맥경화의 예방에 좋은 레시틴 등등 뇌혈관을 튼튼하게 해주는 성분들이 함유돼 있다.

 

6. 비트

 

뇌경색에 좋은 음식 여섯 번째! 비트는 고대 그리스 시절부터 유럽인들이 즐겨서 먹는 채소이다. 비타민B1, 비타민C 등 각종의 비타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베타인이라는 세포 손상을 줄이는 천연 색소가 포함돼 있다.

 

또한 특유의 단맛을 가지고 있기에 생으로 먹을 수도 있으며 굽거나 볶아 먹을 수도 있다. 다른 요리와 같이 섭취할 시에는 칼슘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 모차렐라 치즈가 좋은 궁합을 나타내는 음식으로 알려져 있으며, 최근에는 언제 어디서든지 간편하게 먹을 수 있고, 비트의 있는 그대로의 영양분을 흡수할 수 있도록 즙으로 제조하여 먹는 인원도 늘어나는 추세이다.

 

7. 당근

 

뇌경색에 좋은 음식 일곱 번째! 당근은 베타카로틴이 가장 많은 식품이다. 베타카로틴은 콜레스테롤이 유해물질로 변하여 동맥을 막는 것을 방지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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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 뇌경색에 좋은 음식 7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늘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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