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글에서는 구충제 복용법 종류 복용 시기 주의사항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어린 시절 흙 파서 먹는 놀이를 하고, 상하수도 정비가 덜 되어있어서 초등학교에서 머릿니를 가끔 확인하던 그때와는 다르게 위생관념이나 생활 수준이 달라진 현대사회에서는 구충제를 굳이 안 먹어도 된다는 말도 있다. 그러나 유기농, 친환경 식품(쌈채소 등), 날 음식(육회, 생선회, 생간 등)의 소비가 증가하고, 반려동물과 접촉 기회도 점차 많아지면서 우리는 아직도 기생충에 대해 안심하긴 이르다는 견해가 더 와닿는다.

 

특히 봄과 가을에 구충제 복용이 이슈가 되는 것은 이 시기에 기생충 감염률이 높기 때문이다. 봄에는 만물이 소생하면서 기생충의 산란과 활동도 극대화되기 때문이고, 가을에는 여름과 초가을에 날음식과 채소 그리고 과일을 많이 섭취해서 기생충 감염 위험이 커졌기 때문이다.

 

♪ Contents

 

  1. 구충제 매년 먹어야 할까 복용 시기
  2. 구충제로 인한 예방 효과
  3. 기생충의 종류
  4. 감염률 높은 민물고기 회
  5. 구충제를 복용했던 이유
  6. 구충제의 종류
  7. 기생충에 감염되면 나타나는 증상
  8. 올바른 구충제 복용법

 

1. 구충제 매년 먹어야 할까 복용 시기

 

 

구충제는 1년에 1~2번 복용하는 것이 좋다. 특히 봄과 가을에 복용하는 것을 권하는데 이 시기에 기생충 감염률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봄에는 기생충의 산란과 활동이 극대화되고 가을에는 여름과 초가을에 날음식과 채소, 과일을 많이 섭취해서 기생충 감염 위험이 크다.

 

2. 구충제로 인한 예방 효과

 

구충제는 반감기가 8~12시간 정도라서 구충제 복용 후 바로 기생충에 감염되는 상황이 아니라면 예방 효과가 전혀 없다고 말한다. 혈중 구충제 농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구충제를 지속적으로 복용해야 하는데 이는 현실에서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3. 기생충의 종류

 

기생충에는 흙을 통해 감염되는 십이지장충이 있으며 채소에 회충알 형태로 붙어있는 회충, 어린아이에게서 주로 감염되는 요충이 있다. 특히 요충은 우리나라에서 감염률이 가장 높은 기생충이며 손이나 감염된 음식물을 통해 입으로 들어와 맹장과 대장에 기생하게 된다. 날것(물고기, 소고기, 돼지고기) 등을 먹어서 감염되는 편충은 소장 속에서 부화된 유충이 십이지장 벽에 침입해 성장하게 된다.

 

4. 감염률 높은 민물고기 회

 

 

간흡충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감염률이 높은 기생충으로 잉어가 물고기를 날로 섭취하면 감염된다. 특히 민물고기 생식이 많은 낙동강, 섬진강, 영산강 등 유역에서 간흡충 감염이 많이 발생하며, 성충은 담관에 기생하며 담관염, 담낭염 등 염증과 암을 유발한다. 은어와 붕어 등을 통한 감염도 꾸준히 발생하고 있는 추세이다.

 

5. 구충제를 복용했던 이유

 

수입 농산물의 소비 증가가 이어지고 반려동물 및 유기동물의 분비물에 대한 노출이 증가하면서 구충제를 복용하는 사람들이 많았다. 또한 해외여행 등으로 인한 지역 기생충 감염 가능성 증가와 날생선, 날고기 등의 섭취가 늘어난 것도 이유 중 하나이다.

 

 

6. 구충제의 종류

 

구충제는 알벤다졸과 플루벤다졸, 프라지콴텔 등으로 구분되며, 알벤다졸은 24개월 이상 1회 복용, 요충에 감염된 24개월 이상 유소아 등에게 권한다. 플루벤다졸은 12개월 이상 1회 복용을 권하며 임산부 또는 수유부에게는 금지되는 약물이다. 프라지콴텔은 민물 생선을 날로 먹었을 때 생기는 흡충류 감염에 필요한 약으로 의사의 처방이 필요한 약이다.

 

7. 기생충에 감염되면 나타나는 증상

 

 

요충의 경우 심한 항문소양증과 변비, 식욕 부진, 불면증 등이 있으며 회충은 고열과 호흡 곤란을 일으킨다. 십이지장충은 식욕 부진, 구역질, 설사, 빈혈 등이 나타나며 편충은 현기증, 빈혈, 붉은 반점 등으로 알 수 있다.

 

8. 올바른 구충제 복용법

 

일반적으로 구충제는 공복에 복용한다. 공복에 복용하면 위장으로 구충제가 흡수되지 않는데, 이런 흡수되지 않은 구충제가 장내에 기생하는 기생충을 죽이기 때문이다. 구충제 성분에 따라먹는 복용법이 조금 다르며, 알벤다졸의 경우 1알 먹고 일주일 뒤 1알 복용을 권장하고 있다. 플루벤다졸은 12개월 이상 1회 복용하면 된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췌장암 초기증상 원인 자가진단 예방법

여성이 걸리기 쉬운 질병 질환 종류 예방법

에어컨 필터 청소 방법 관리법 주의사항

 

이상 구충제 복용법 종류 복용 시기 주의사항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늘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