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글에서는 여름철 셀프 제모 방법 왁싱 레이저 제모 종류 장단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여름이 다가오고 옷이 짧아지면서 제모에 대한 걱정을 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겨드랑이를 비롯하여 팔, 다리 등이 털 때문에 지저분하게 보여 보다 깔끔하게 정리하기 위해서이다. 특히 수영복 등을 입었을 때 깔끔하게 보이기 위해 왁싱을 하는 사람들도 많다.

 

♪ Contents

 

  1. 레이저 시술 장점 단점 주의사항
  2. 왁싱 장점 단점
  3. 민감성 피부는 제모크림을 이용하자
  4. 면도기 눈썹칼은 위험하다
  5. 족집게로 제모 시 주의사항
  6. 셀프 왁싱 제모

 

1. 레이저 시술 장점 단점 주의사항

 

 

레이저 제모의 경우 의료인이 시술을 진행하며 레이저로 모낭만 선택적으로 파괴하기 때문에 피부 손상에 대한 염려가 적다. 또한 시간이 지남에 따라 모낭이 완전히 제거되어 반영구적으로 효과를 얻을 수 있다. 통증도 적어 통증에 민감한 사람이라면 왁싱보다는 레이저 제모를 하는 것이 좋다.

 

레이저 제모를 더욱 안전하게 받으려면 시술 한 달 전부터 화상 예방을 위해 선탠이나 왁싱을 피해야 한다. 면도는 가능하며, 제모 후에는 재생연고나 보습크림 등을 충분히 바르는 것이 좋다.

 

 

2. 왁싱 장점 단점

 

왁싱으로 제모를 진행할 때는 시술 즉시 제모가 되어 급하게 시술하고자 할 때 적당하다. 다만 왁싱의 경우 접착식 테이프로 모낭과 표피가 함께 탈락하여 큰 통증을 유발할 수 있다. 또한 3~4일 후 다시 털이 나기 시작하고 털이 표피 안쪽으로 자라는 인그로운 헤어가 발생할 확률이 높다.

 

털을 뽑는 과정에서 곱슬거리거나 끊어지면 털이 피부 안쪽으로 파묻히면서 둥글게 말리거나 심한 경우 가렵고 염증이 발생할 수 있다. 이를 ‘인그로운 헤어(털이 피부 각질층을 뚫고 나오지 못하고 피부 안으로 자라는 것)’라고 한다. 인그로운 헤어 현상이 심하면 전문의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다. 억지로 털을 뽑으면 피부에 상처가 나거나 감염이 발생할 수 있다. 무엇보다 인그로운 헤어의 재발을 막으려면 제모를 하지 않는 것이 좋다.

 

 

3. 민감성 피부는 제모크림을 이용하자

 

 

제모크림은 털의 특정 성분을 녹이는 원리로 통증 없이 많은 털을 쉽게 제거할 수 있다. 하지만 유황 성분의 크림이기 때문에 민감한 피부는 알레르기 반응이나 피부가 붉어지는 접촉성 피부염이 생길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안전하게 제모크림을 사용하려면 털을 짧게 깎은 후 크림을 바르고 닦아내며, 크림 바르는 시간을 꼭 지키고 잔여물이 남지 않게 물로 깨끗하게 닦은 후 반드시 진정크림을 발라야 한다.

 

4. 면도기 눈썹칼은 위험하다

 

가장 손쉬운 제모 방법인 면도기나 눈썹칼은 금방 털이 자라는 게 단점이지만 간편하게 제모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잘못하면 날카로운 날에 피부가 상처를 입기 쉬우며 세균이 침투해 모낭염이나 피부 트러블을 일으킬 수 있다. 지속적으로 제모하면 색소가 침착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5. 족집게로 제모 시 주의사항

 

 

족집게로 털을 뽑는 것은 단기간 효과가 있지만 통증이 심하고 빈 모낭 속으로 세균이 침투할 가능성도 있다. 또한 족집게로 털을 뽑는 횟수가 잦아지면 피부가 늘어질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하고, 제모 부위를 따뜻한 물에 불리고 제모 후에는 냉찜질로 통증을 완화시켜 주어야 피부 늘어짐을 예방할 수 있다.

 

6. 셀프 왁싱 제모

 

안전하게 제모하려면 일단 모든 제모도구는 소독 후 사용해야한다. 면도기는 셰이빙크림이나 비누거품을 넉넉히 묻힌 뒤 면도해야 피부 자극이 덜하다. 면도 전에는 따뜻한 수건을 덮어 모공을 열고 면도 뒤에는 찬 수건을 덮어 모공을 좁힌 후 보습크림을 발라준다. 면도기를 사용할 때는 털이 난 방향대로 밀어야한다. 반대방향으로 나갈 경우 날카로워진 털이 모낭을 찔러 모낭염을 유발할 수 있다.

 

또 면도날이 피부에 너무 가깝게 접촉하면 그만큼 피부손상위험이 크기 때문에 털이 너무 짧은 상태에서 무리하게 면도하지 않는다. 족집게(핀셋)는 제모부위가 넓지 않은 곳에 사용하는 것이 좋다. 또 털의 뿌리 쪽을 집어 털이 끊어지지 않게 단번에 뽑아야한다. 통증 없는 제모를 원한다면 제모크림을 추천한다. 하지만 사람에 따라 피부가 따갑거나 발진이 생길 수 있어 먼저 소량만 발라 부작용이 없는지 시험해보는 것이 좋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숙취해소에 좋은 음식 12가지

뇌경색에 좋은 음식 10가지

칼륨이 많은 음식 15가지

 

이상 여름철 셀프 제모 방법 왁싱 레이저 제모 종류 장단점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늘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