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글에서는 숙취해소에 좋은 음식 12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피로회복에 좋은 음식 10가지와 위에 좋은 차 7가지 그리고 불면증에 좋은 차 8가지에 대하여 궁금하다면 이 글의 마지막 부분에 해당 글의 링크를 첨부해 놓았으므로 참고하기 바란다.

 

술 마신 다음 날 숙취의 고통은 경험해 본 사람만이 알 수 있는 괴로움이다. 숙취는 체내에 들어온 알코올 성분이 과다할 경우 분해과정에서 미처 분해되지 못해 생기는 아세트알데히드와 같은 독성 성분들이 체내에 잔류하기 때문에 발생한다.

 

숙취가 있으면 맥박이 빨라지고 뇌 속의 혈액순환이 나빠져 두통이 생기며 메스꺼움과 현기증이 난다. 과음을 하면 땀과 소변량이 많아져 탈수 현상이 생기며 그래서 보통 술 마신 뒤엔 물을 자주 찾게 된다.

 

 

♪ Contents

 

  1. 콩나물국
  2. 토마토
  3. 꿀물
  4. 초콜릿 우유
  5. 살코기
  6. 오이
  7. 아스파라거스
  8. 달걀
  9. 오믈릿
  10. 시리얼

 

1. 콩나물국

 

 

숙취해소에 좋은 음식 첫 번째! 콩나물 특히 뿌리에 아스파라긴산이 들어 있어, 몸의 열을 내려주고 특히 해독작용이 뛰어나 특히 숙취해소에 도움을 준다.

 

2. 토마토

 

숙취해소에 좋은 음식 두 번째! 토마토 속에 들어 있는 라이코펜의 성분이 알코올 독성인 아세트알데히드를 제거해주는 역할을 한다. 또한 구연산 성분이 술로 인한 속 쓰림 증상까지 완화시켜준다.

 

 

3. 꿀물

 

숙취해소에 좋은 음식 세 번째! 술을 먹게 되는 순간 체내는 산성으로 변한다고 한다. 그로 인해 혈당이 급격히 떨어지게 되는데, 꿀에 들어있는 풍부한 과당이 혈당 조절에 도움을 주고 알코올 분해를 돕는다. 그리고 장운동을 촉진시켜서 독성물질이 체외로 배출되도록 하는 효과도 있다.

 

4. 초콜릿 우유

 

 

숙취해소에 좋은 음식 네 번째! 초코우유에 들어있는 타우린, 카테란, 흑당 등 알코올 분해에 도움이 되는 성분이 많아 일반 흰 우유보다 숙취 해소에 도움이 되는 음식이다. 또한 초코우유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당 성분이 컨디션을 회복시키고 위벽을 보호해 알코올의 흡수를 방해한다. 술 먹은 다음 날 숙취로 인해 속이 울렁거리거나 두통이 심한 경우 초코우유를 마시는 것도 도움이 된다.

 

5. 살코기

 

숙취해소에 좋은 음식 다섯 번째! 닭가슴살 등 지방이 적은 고기는 간밤 술에 시달린 위벽을 다독이는 역할을 한다. 또한 단백질이 풍부하기 때문에 신체 각 부위가 다시 정상 작동하도록 돕는다.

 

 

6. 오이

 

숙취해소에 좋은 음식 여섯 번째! 오이의 찬 성질이 술을 마셔서 생긴 체내의 열을 완화시켜 준다. 수분이 풍부한 오이는 활발한 이뇨작용으로 노폐물을 배출시켜 술을 빨리 깰 수 있도록 한다. 오이즙에 꿀을 섞어 마시면 숙취 해소에 탁월한 효과를 볼 수 있다.

 

7. 아스파라거스

 

 

숙취해소에 좋은 음식 일곱 번째! 그 이름에서 따온 아스파라긴산이 풍부하다. 아미노산의 일종으로 간에서 알코올을 분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 강력한 항산화 성분인 글루타티온도 함유한다. 간의 해독 기능을 돕는 물질이다. 아스파라긴산은 국내에서 구하기 쉬운 콩나물에도 풍부하다.

 

8. 달걀

 

숙취해소에 좋은 음식 여덟 번째! 달걀은 간에서 알코올을 분해할 때 필요한 메티오닌이란 성분이 풍부해 술자리 전 삶은 달걀을 섭취해 위벽을 보호하면 숙취예방에 도움이 된다. 또한 달걀에 함유되어있는 시스테인이란 성분이 알코올의 독소를 빠르게 배출을 도와 숙취해소에 효과가 있다.

 

 

9. 오믈릿

 

숙취해소에 좋은 음식 아홉 번째! 풍부한 단백질 때문에 꼽혔다. 달걀 속 아미노산의 일종인 시스테인은 알코올 탓에 생긴 독성 물질인 아세트알데히드 해독을 돕고, 타우린은 간을 보호한다. 계란부침이나 북엇국에 푼 계란 건더기로 응용할 수 있다.

 

10. 시리얼

 

숙취해소에 좋은 음식 열 번째! 우유와 함께 먹는 시리얼은 수분과 탄수화물을 보충한다. 비타민B와 D를 강화한 제품을 먹으면 더 좋다. 적당량을 천천히 먹으면 소화에도 부담을 주지 않아 좋다.

 

 

11. 감

 

숙취해소에 좋은 음식 열한 번째! 감은 혈중 알코올 농도를 낮춰주고 인체 내의 알코올을 체외로 빨리 배출을 시키는데 효과가 있다. 타닌과 펙틴 등이 장의 알코올의 흡수를 방해하거나 지연시켜주고, 카타라제 등의 효소가 알코올의 산화를 도와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런 효과 덕분에 동의보감에서도 ‘숙취에는 감’이라고 전하고 있다.

 

12. 물

 

숙취해소에 좋은 음식 열두 번째! 술을 마시면 소변 배출이 활발해지는 이뇨의 작용이 일어나 몸속에 수분이 모자라게 된다. 따라서 물을 평소보다 많이 마셔주면 두통과 속쓰림 등 숙취 증상을 완화시켜줄 수 있다. 참고로 음주 후의 무리한 사우나는 탈수 증상을 악화시킬 수가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피로회복에 좋은 음식 10가지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피로회복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불면증에 좋은 음식 10가지와 간에 좋은 음식 10가지 그리고 면역력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하여 궁금

adeukes.tistory.com

 

위에 좋은 차 7가지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위에 좋은 차 7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위에 좋은 음식 10가지와 공복에 먹으면 안 좋은 음식 5가지 그리고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하여 궁금

adeukes.tistory.com

 

불면증에 좋은 차 8가지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불면증에 좋은 차 8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불면증에 좋은 음식 10가지와 피로회복에 좋은 음식 10가지 그리고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8가지에 대하여

adeukes.tistory.com

 

이상 숙취해소에 좋은 음식 12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늘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