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글에서는 경기도 여행지 추천지 중 가을 수원 가볼만한곳 베스트 10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용인 가볼만한곳 베스트 10과 화성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그리고 경기도 추석 가볼만한곳 베스트 10에 대하여 궁금하다면 이 글의 마지막 부분에 해당 글의 링크를 첨부해 놓았으므로 참고하기 바란다.

 

 

♪ Contents

 

  1. 수원화성
  2. 광교산
  3. 아름다운 행궁길
  4. 남문 로데오거리
  5. 만석공원과 만석거
  6. 광교호수공원
  7. 서호(축만제)
  8. 팔달문시장
  9. 못골종합시장
  10. 수원박물관

 

1. 수원화성

 

 

 

수원화성은 조선왕조 제22대 정조대왕이 세자에 책봉되었으나 당쟁에 휘말려 왕위에 오르지 못하고 뒤주 속에서 생을 마감한 아버지 사도세자의 능침을 양주 배봉산에서 조선 최대의 명당인 수원 화산으로 천봉하고 화산 부근에 있던 읍치를 수원 팔달산 아래 지금의 위치로 옮기면서 축성되었다.

 

수원화성은 정조의 효심이 축성의 근본이 되었을 뿐만 아니라 당쟁에 의한 당파정치 근절과 강력한 왕도정치의 실현을 위한 원대한 정치적 포부가 담긴 정치구상의 중심지로 지어진 것이며 수도 남쪽의 국방요새로 활용하기 위한 것이었다.

 

- 주소 : 경기 수원시 장안구 영화동 320-2

 

 

2. 광교산

 

청정지역의 지표로 알려진 반딧불이가 서식하고 있는 광교산(582m)은 수원시와 용인시의 경계를 이루는 산으로 도심에서 가깝고, 가족과 소풍을 즐길 수 있는 광교 공원과 비단잉어가 한가로이 헤엄치는 저수지, 솔향기 가득한 산책길과 완만한 등산 로가 이어져 있어 가벼운 산행과 나들이를 겸할 수 있다.

 

- 주소 :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상광교동 산58

 

 

3. 아름다운 행궁길

 

수원화성행궁에서 팔달문으로 가는 방향으로 걷기 좋은 길이 나타난다. 아름다운 행궁길이자 공방거리라고 불리는 이 길에는 핸드메이드 공방, 음식점, 문화예술 볼거리가 가득하다. 곳곳에 있는 포토존에서 사진을 찍고 공방마다 펼쳐지는 체험을 참여하고 공방거리의 음식점과 맛촌거리의 음식점에는 맛있는 식사를 할 수 있는 곳으로 2015년 부터는 매월 넷째주 토요일에 지역주민과 함께 차 없는 행사를 진행하고 있어 마을 구석구석까지 다양한 체험을 경험할 수 있다.

 

- 주소 :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정조로 825

 

 

4. 남문 로데오거리

 

 

젊음의 거리 남문 로데오거리에는 다양한 즐길거리와 먹거리가 있다. 또한 로데오거리에 문화를 접목하고 있는 다양한 노력의 결과물과 로데오거리 중심에 있는 거리갤러리는 다양한 작가의 새로운 전시가 진행되고 있으며, 누구나 볼 수 있는 열린 갤러리이다.

 

- 주소 :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정조로 777번길 16

 

 

5. 만석공원과 만석거

 

만석공원은 수원의 대표적인 시민공원으로 주변에 수원제2야외음악당과 수원시미술 전시관 등이 자리하고 있어 나들이를 겸해 문화생활의 즐거움도 누릴 수 있다. 수변경관이 아름다운 일왕저수지와 자연생태학습장, 산책로와 무지개빛 음악분수도 만석공원의 또 다른 매력이다.

 

- 주소 : 경기 수원시 장안구 송죽동 434

 

 

6. 광교호수공원

 

광교호수공원은 광교산과 원천저수지 및 신대저수지의 자연을 최대한 보존하며 아름다운 수변공간인 어반레비와 함께 6개의 테마를 가진 둠벙으로 어우러져 여러 가지 새로운 문화를 담은 국내 최대의 도심 속 호수공원이다.

 

- 주소 :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광교호수공원로 102 (하동 1023)

 

 

7. 서호(축만제)

 

 

 

축만제는 1799년(정조 23년) 정조대왕이 가뭄을 대비해 축조하였다. 수원화성의 서쪽에 있다하여 '서호'라고 불린다. 2016년 국제관개배수위원회(ICID)에 의해 세계 관개시설물 유산으로 등재되었다. 호수 남쪽에 있는 항미정은 순종황제가 방문한 곳으로, 이곳에서 바라보는 풍광이 무척 아름답다. 특히 일몰이 아름다워 수원팔경 중 하나인 '서호낙조'로 꼽힌다.

 

- 주소 :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화서동 436-1

 

 

8. 팔달문시장

 

팔달문 시장은 조선조 제 22대 정조대왕은 백성이 주인이 되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 전라도 해남에서 터를 잡고 무역업을 하고 있던 고산 윤선도의 후손들을 수원으로 불러 들였고, 전국의 상인들이 수원을 주시하기 시작하면서 형성되었다. 팔달문 전통시장은 매향교에서부터 시작하는 통닭거리와 그 밑에 가구거리, 그리고 상가 안에 자리하고 있는 패션거리로 구분되며 여러 길거리음식 들이 방문객을 맞이한다. 또한, 시장 상인방송국을 운영하면서 크게 호응을 얻고 있다.

 

- 주소 :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정조로 776번길 8

 

 

9. 못골종합시장

 

못골 전통시장의 못골이라는 이름은 연못이 있는 마을이라는 뜻으로 행정구역 명칭인 지동에서 유래된 것으로 보인다. 반찬, 정육, 생선 등 식품으로 주로 구성된 골목 시장의 중간 중간엔 여느 시장과 마찬 가지로 길거리음식 등 다양한 상점들이 들어서 있다.

 

- 주소 :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수원천로 258번길 10-12

 

 

10. 수원박물관

 

수원박물관은 수원의 유구한 역사와 문화를 다양하게 보여주는 '수원역사박물관', 한국 서예사의 흐름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는 '한국서예박물관' 으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다양한 주제로 기획되는 특별전시전과 여러 가지 체험 아이템이 있는 어린이 체험실이 구비되어 있어 가족과 함께 방문하기 좋다.

 

- 주소 :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창룡대로 265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용인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총정리! (ft. 경기도 여행지 추천)

이번 글에서는 경기도 여행지 추천지 중 용인 가볼만한곳 베스트 10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남양주 가볼만한곳 베스트 10과 김포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그리고 양평 가볼

adeukes.tistory.com

 

화성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총정리! (ft. 경기도 여행지 추천)

이번 글에서는 경기도 여행지 추천지 중 화성 가볼만한곳 베스트 10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의왕 가볼만한곳 베스트 10과 6월 서울 근교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그리고 동두

adeukes.tistory.com

 

경기도 추석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추천!

이번 글에서는 경기도 추석 가볼만한곳 베스트 10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춘천 가볼만한곳 베스트 10과 용인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그리고 양평 가볼만한곳 베스트 10에 대

adeukes.tistory.com

 

이상 경기도 여행지 추천지 중 가을 수원 가볼만한곳 베스트 10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늘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