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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생들이 2명씩 팀을 이뤄서 주어진 논제에 대해 토론을 하는 토너먼트식 토론 대회이다. 결승전에는 S대 팀과 K대 팀이 최종으로 남았고 ‘인성교육 진흥법 법제 의무화 실용성’에 대해 1차 토론, 2차 프레젠테이션을 진행하였다. 학생들에게 제시한 영상은 1차 토론 영상이다. 토론 논제는 ‘인성교육 법제 의무화의 실 효성이 있다’였고, 두 팀의 설득 전략 분석 결과, 논리적 이성적 측면에 입각한 로고스 전략은 S대 (40.5%), K대(55.6%), 관계적 측면을 고려한 전략은(에토스, 파토스) S대(59.5%), K대(44.6%)로 나타 났다. 159 분석자 설득력이 우세한 팀 각 팀의 설득적 말하기 특징 분석 김** K대 S대: 상대방을 비판, 비하하는 말투 K대: 근거 많음. 정확한 근거 이** K대 S대: 공격적이며 방어를 잘한다. K대: 많은 걸 조사해서 넓게 생각하고 있다. 노** K대 S대: 말투가 흐리지 않고 강렬하여 밀리지 않는다. K대: 근거를 구체적으로 제시하여 반박하기 어렵게 만든다. 김** S대 S대: 실효성이 있다. 명확. 비아냥, 정보가 많다. K대: 실효성이 없다. 명확, 비아냥 없음, 정보가 많다. 송** S대 S대: 여러 가지의 주제로 자신들의 의견을 방어하고 있음. 상대방 을 콕 집어 자신의 의견들이 맞다고 생각할 만큼 말을 잘함. 상대방을 비아냥거리는 행동(감점) K대: 한 가지 내용으로만 계속 발언을 하고 있음. 이** K대 S대: 약간 비아냥거림 K대: 공격과 방어를 잘함. 준비한 것에 노력이 보임. 차** K대 S대: 인성교육법제 의무에 실효성이 있다. 질문을 되게 많이 하였 다. 상대를 약간 비꼬았다. K대: 인성교육법제의무화 실효성 없음. 직접 찾아보고 통계를 잘 활용 이** K대 S대: 말이 거칠다 K대: 적극적이다. 임** S대 S대: 자신의 의견을 제대로 말함. 목소리 크기 좋음 K대: 기회를 놓치지 않고 잘 방어함. 최** K대 S대: 말하고 있는데 끼어듦, 목소리가 계속 공격하는 목소리임, 차분하지 않다, 빠른 속도와 큰 목소리다. K대: 침착하게 답한다. 목소리가 반대팀의 생각을 바꾸게 하려 는 목소리이다. 차분하다. 중간 속도와 중간 목소리다 이** K대 S대: 질문을 많이 하고 공격적이다. 필요성 강조 K대: 직접 인터뷰(사실적), 차분한 진행, 정확한 자료 자료를 보면 학습자들은 설득적 말하기에 있어서 공격적이고, 비꼬는 말투나 태도 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으며, 이는 설득력과 관련된 승패에도 영향을 미 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를 통해 학습자들은 논리적이고 이성적으로 대응해야 설득 160 의 상황에서도 너무 공격적이거나 날카로운 말투나 태도는 지양해야 한다는 점을 학 생들이 스스로 느낄 수 있게 된다. 설득 전략 분석을 통한 표현 이해 점검은 ⑤와 같이 광고와 드라마에서 나타난 변 호사 화법을 사용하였다. 설득력 있게 표현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설득 전략을 구사하 는 것이 필요하기 때문에 설득과 직접적으로 관련성이 깊은 광고 장르를 수업에 활용 하였다. 이성적, 감성적 설득 전략이 두드러지게 나타난 광고를 학생들이 분석하도록 하고 그 광고에 사용된 설득의 전략이 무엇인지 이야기를 나누었다. 여러 품목을 대 상으로 한 다양한 광고를 수업에서 사용할 수 있는데, 본고에서는 차에 관심이 많은 남학생들의 흥미와 관심을 고려하여 다음과 같은 광고를 수업에 활용하였다. 이해와 표현 점검 단계에서 적용할 수 있는 광고의 예시 : 자동차 광고 이성적 설득 전략 광고 제품명: 알페온 (3분 2초) 광고 특징: 독일 명차 오너가 직접 광고에 등장하여 자동차를 소개 하는 형식의 광고로, 제품의 디자인, 성능, 승차감 등을 고급스런 이 미지로 제시하고, 구체적이며 직접적으로 제품의 장점을 강조한다. 감성적 설득 전략 광고 제품명: 소나타 하이브리드 고백편 (3분 10초) 광고 특징: 어느 작가의 고백이라는 스토리텔링 형식으로 광고를 전개해 간다. 제품의 장점을 직접적으로 소구하기보다는 한 편의 드라마처럼 부드러운 영상과 음악, 배우의 내레이션으로 스토리 속 에 제품의 이미지가 녹아나게 하였다. 161 ㉠ (변호사 스크린에 중년 남성들의 사진을 띄운다.) 지금 보시는 이 사진은 피고인의 고 등학교 동창 분들 사진입니다. 현재 이분들은 누군가의 아버지로 그리고 회사원으로 살 고 계십니다. 26년 전 재판이 제대로 된 판결을 내렸으면 피고인도 이 사진 속에 계신 분들처럼 살고 계셨을 겁니다. 소녀의 죽음을 절대 돌이킬 수 없듯이...피고인의 26년 세월도 결코 돌이킬 수가 없습니다. ㉡ 물론, 검사님 말씀대로 피해자를 만났을 때 당연히 법으로 해결을 했어야죠. 그러나 과 연. 피고인에게 법이란 무엇이었을까요? 자신의 인생의 반을 무고하게 감옥에서 무고하 게 살게 한 게 법이었습니다. 딸을 빼앗아 간 게 법이었고, 직장을 친구를 빼앗아가 간 게 법이었습니다. 첫 번째 자동차 광고는 독일의 명차를 자동차 전문가가 나와서 소개하는 형식의 광 고로 제품의 고급스런 이미지, 구체적인 성능과 장점을 직접적으로 소구하였다. 이 광 고는 이성적 설득 전략을 사용하여 소비자들이 제품의 특징을 직접적으로 인지하도록 하였다. 반면 두 번째 자동차 광고는 스토리텔링 형식을 사용하여 제품의 장점을 직 접적으로 소구하기보다는 이야기 속에 자연스럽게 제품이 녹아나도록 하는 감성적 설 득 전략을 사용하였다. 광고 속의 분위기와 음악, 이미지 속에 자연스럽게 제품을 노 출시키면서 소비자들의 감성을 자극하고 있다. 이와 같은 광고를 제시한 후 학생들에게 각 광고의 특징을 이야기해 보도록 하였고 그 효과에 대해 함께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다. 교사는 학생들의 논의를 정리하면서 같 은 자동차 광고일지라도 의도에 따라서 이성적, 감성적으로 소구할 수 있음을 제시하 면서 설득적 말하기에 있어서도 청자를 설득하는 다양한 방식이 있고 상황이나 전략에 따라 이성적, 감성적 설득의 방식을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는 점을 설명하였다. 설득 전략 분석 중 존중 표현과 관련된 교육을 위해서 다음과 같은 변호사 화법의 예를 사용하였다. 학습자들에게 드라마 속 변호사의 설득적 말하기 장면을 제시한 후 담화 속에서 존중의 표현이 설득의 전략으로서 어떠한 방식으로 사용되고 있는지를 분석하도록 하였다. 적극적 존중 표현과 관련된 담화 자료의 예 :변호사 화법 52) 제시된 담화는 김윤정(2014)에서 분석한 내용 중 일부를 발췌하여 사용하였다. 는 2013년에 높은 시청률을 기록하며 인기리에 종영한 드라마로서 주인공 여자 변호사가 변론을 하는 장면에서 감성적 설득 전략을 적극 사용하면서도 감정의 과잉이 없이 존중의 표현을 적절하게 사용하 면서 성공적인 변론을 이끌어 냈다. 162 ㉢ 그런 피고인에게 우린 또다시 법을 강요하고 있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피고인이라면 그 법을 과연 받아들일 수 있겠습니까? 피고인은 재심을 통해 26년 전 재판을 바로 잡고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건 몇 달 후의 이야기입니다. 재심은 상당히 힘들 고 복잡한 절차입니다. 그만큼 우리나라의 사법부는 잘못된 것을 바로잡는 데 인색합니 다. ㉣ 생이 얼마 남지 않은 피고인에게 하루는 천금같이 귀합니다. 아마도 피고인은 재심의 결과를 보지도 못한 채 생을 마감할 수도 있습니다. ㉤ 존경하는 배심원 여러분 그리고 재판장님. 오늘 이 재판은 피고인의 유무죄를 가리는 재판임과 동시에 과거 잘못된 재판을 했던 사법부의 유무죄를 가리는 재판이기도 합니 다. 배심원 여러분께서 지금 여기서 피고인에게 사법부 대신 재심의 결과를 내려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피고인에게 국민이 생각하는 법이 무엇인지 평결로 보여주시기 바랍 니다. 이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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