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높 은 수준의 것으로는 조직의 규범이 있는데 이들은 일반적으로 특정한 위치나 특정 기 관에 속한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하는 행동에 대한 기대를 포함한다. 공동체 규범의 경우 개인의 행위에 대한 보다 구체적인 기대를 지니고 있다. 비교적 높은 수준의 도 덕 규범으로는 상황에 따른 규범이 있는데 이들은 다소 보편성을 지니고 있다. 이러 한 기준을 바탕으로 설득적 말하기 주제를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설득적 말하기 주제 및 논제 주제 설득적 말하기 논제 ◈ 가치와 이념과 관련된 주제 Ÿ 인간의 행복 : 영원한 삶은 인간의 행복을 가져다준다. Ÿ 인간복제 : 인간복제에 찬성한다. ◈ 조직과 공동체의 규범, 관습과 관련된 주제 Ÿ 사형제도 : 사형제도는 유지되어야 한다. 45) Ÿ CCTV : CCTV어린이집 의무화는 필요하다. Ÿ 원자력 에너지: 원자력 에너지 개발은 유지 되어야 한다. ◈ 집단 규범, 상황 규범과 관련된 주제 Ÿ 보신탕 : 보신탕 식용에 찬성한다. 가치와 이념과 관련된 주제로는 인간의 삶, 삶에서의 행복, 생명에 대한 가치관과 연계하여 생각을 확장시킬 수 있는 것으로 ‘영원한 삶은 인간의 행복을 가져다준다.’ 와 ‘인간 복제에 찬성한다.’는 논제를 제시하였다. 모든 토론 수업은 독서 및 관련된 매체 자료를 연계하여 진행되었는데, 인간의 영원한 삶은 ‘트리갭의 샘물’이라는 책과 이를 원작으로 한 영화인 ‘터크 에버레스팅’을 활용하였다. 이 작품들은 인간의 영원 한 삶에 대한 근본적인 문제를 던지고 있으면서 중학교 학생들이 쉽게 읽고 이해할 수 있는 난이도를 지닌 작품이다. 인간 복제 관련해서는 ‘손톱 먹은 생쥐’의 설화를 45) 토론에서의 논제 제시 방법에 따르면 ‘사형제도를 폐지해야 한다.’라고 논제를 제시해야 하지만, 이렇 게 제시했을 경우 중학생들은 ‘사형제도가 있어야 하는지 없어져야 하는지’, ‘사형제도 폐지에 찬성하 는지 반대하는지’에 따라서 찬반 의견을 펼칠 때 혼란스러워하는 경우가 많았다. 그래서 본 수업에서 는 논제를 ‘사형제도는 유지되어야 한다.’로 변형하여 제시하였다. 152 모티브로 창작된 ‘수일이와 수일이’라는 책과 복제인간과 관련하여 다양한 관점을 제 시해 주는 ‘아일랜드’, ‘마이 시스터스 키퍼’라는 영화를 활용하였다. 조직과 공동체의 규범과 관련된 주제로는 사형제도, CCTV, 원자력 에너지의 문제 를 다루고 있는 것으로, ‘사형제도는 유지되어야 한다.’, ‘CCTV 어린이집 의무화는 필 요하다.’, ‘원자력 에너지 개발은 유지되어야 한다.’는 논제를 제시하였다. 이러한 논제 들은 현재 사회에서 이슈가 되고 있는 문제들로서, 시의성을 지니고 있으면서 학습자 들이 도덕 사회, 과학 과목에서 배웠던 여러 배경 지식을 융합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상황 규범과 관련된 논의로는 보신탕과 관련한 논제를 사용하였는데, ‘보신탕 식용 에 찬성한다.’는 논제는 개인의 가치관이나 상황에 따라서 다르게 생각할 수 있는 것 으로 앞의 여러 논제보다도 전문적인 자료나 배경 지식이 많지 않아도 근거를 대면서 논의를 전개해 나갈 수 있다. 본고에서는 여러 논제 중에서도 특히 보신탕 관련 논제 를 실험 전 비교집단의 자료로 활용하였다. 나. 교육 방법과 내용 (1) 수업의 방식 수업의 방식으로는 강의법, 멀티미디어 활용 수업, 자기주도 학습법, 글쓰기와 말하 기 실행 수업, 협동 학습법을 사용하였다. 지식이나 정보를 전달하는 교사 중심의 수업방법인 강의법은 주로 학습자들에게 설 득적 말하기 주제에 대해 설명하는 부분, 학습자들이 메타 대화 분석을 통해 논의점 들을 확인한 이후 정리하는 부분에서 사용하였다. 본고에서는 설득적 말하기와 관련 된 주제로 외모지상주의, 사형제도, 보신탕 문제 등을 사용했는데, 이때 학생들에게 주제와 관련된 개념을 설명하고, 법률적으로 사회적으로 어떤 부분이 쟁점이 되고 있 는지를 설명해 주었다. 강의 계획 수립에 있어서 특히 중요하게 생각한 부분은 학생 들에게 흥미를 끌 수 있는 내용을 마련하는 것과 학생들의 수준을 고려하여 자료를 선정하는 부분이었다. 학생들의 흥미를 끌고 생각하는 시간을 주기 위해 질문 화법을 자주 사용하면서 강의를 진행하였다. 일방적인 강의보다는 학생들이 스스로 학습에 대한 의욕을 고취시킬 수 있도록 활발한 상호작용을 하도록 하였다. 본 수업에서는 매체를 주로 활용한 멀티미디어 수업을 실시했는데, 멀티미디어 수 업은 학습자의 정보능력을 길러주고, 다양한 정보를 조합하는 능력을 길러줄 수 있으 며 다양한 정보에 기초한 학습을 통해 학습 효과를 높일 수 있는 장점이 있다(김민환, 2013). 논제와 관련된 사회적인 쟁점을 제시함에 있어서 관련한 영화 자료나 동영상을 제시하거나, 지식채널을 주로 활용하였다. 또한 관련된 신문기사나 이미지, 그래프나 153 통계자료를 캡처하여 보여주면서 학습자들의 이해를 보다 쉽게 하였다. 앞서 Ⅲ장에서 제시한 바와 같이 공감 기반 설득 화법 교육 방법은 주로 대화 메타 분석을 통해 이루어졌는데, 이는 자기주도 학습법이라고 볼 수 있다. 담화를 분석하고 이야기를 나누는 과정에서 학습자들은 스스로의 설득적 말하기의 문제점이나 특징을 확인하면서 메타적으로 자신의 말하기를 점검하게 된다. 학습자들은 수업에 임하면서 설득적 말하기의 주제와 관련한 입론 작성 및 토론 활 동을 하게 된다. 설득적 말하기라는 목적을 가지고 입론을 작성하는 것이기 때문에 본 수업에서의 글쓰기는 청자를 가정하고 말할 내용을 정리하는 글쓰기라고 볼 수 있 다. 그리고 학습자들은 개인적 말하기, 모둠 토론, 대표 토론의 방식과 같이 다양한 설득적 말하기 활동을 경험하게 된다. 특히 모둠 토론에 있어서는 소집단 내의 학생들이 역할을 분담하여 상호 작용하는 협동학습의 방식을 사용하도록 하였다. 이를 이루기 위해서 5명씩 4개의 소집단으로 수업을 운영했으며 모둠 토론 시 돌아가면서 각각의 역할(사회자, 입론 발표자, 반론 담당자, 활동지 서기, 칠판 서기)을 지정하도록 하였다. 모둠 토론은 대표 토론 준비를 위한 모둠의 의견을 모으고 정리하는 목적과 개인의 설득적 말하기에 대한 객관적 검 토와 명확한 입장 정립을 도와주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보리치(Borich, 2011; 김민환, 2013)에서는 협동학습의 효과로 학생들의 협동적 태도와 가치를 획득에 도움 을 주고, 친사회적 행동을 습득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 주며, 다른 견해와 관점을 수용하거나 비난하는 과정에서 조화를 이루는 맥락을 제공하여 합리적 태도와 가치관 을 형성하게 한다고 제시한바 있다. 이처럼 협동학습은 공감적 소통 능력 향상을 위 한 설득 화법 교육의 목적과도 그 맥락을 같이 하기 때문에 중요한 수업 방식으로 활 용할 수 있다. (2) 수업 운용 및 차시별 수업 내용 차시별 수업에 대한 교수·학습 지도안은 아래와 같다. 차시 당 수업은 총 45분을 기 준으로 작성하였는데 수업의 특성상 3차시 블록 수업으로 구성하였다. 154 차시별 교수·학습 지도안 수업일 차시 수업 주제 세부내용 비고 1일차 1∼3차시 (135분) ① 설득에 관한 반성적 자기 점검 Ⓐ사전 설문: 학생들의 설득에 관한 인식 조사 (20분) *수업 방 식: 강의 법, 자기 주도학습 법, 탐구 학습법, *활용매체 : 동영상, 신문 기 사 자료, 이미지 사진 자 료, PPT ② 사전 설득 화법 실행 양상 분석을 위한 1차 설득적 말하기 실시 Ⓑ입론 작성: 설득적 말하기를 위한 입론 작성(20분) ▷주제 : 보신탕에 대한 찬·반 의견 ▷방법 : 기사 및 관련 자료 읽은 후 각 자 입론 작성 Ⓒ개인별로 앞에 나와서 설득적 말하기 실시 및 평가(30분) ▷말하기 실시에 대한 동영상 촬영 (개인별 1∼2분*24명) ▷동료 평가 실시 후 평가지 제출 Ⓓ토론 진행(45분) ▷모둠 토론 진행(20분) ▷대표 토론 진행(25분: 5분*5모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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