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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설득적 말하기 관련 강의 Ⓔ설득적 말하기 관련 강의(20분) ▷설득적 말하기의 특징과 방법 ▷토론 수업의 규칙 및 토론 운영 방법 2일차 4∼6차 (135분) ④ 담화 분석을 통한 표현 이해 점검 Ⓕ대학생 토론 베틀(동영상46)) 분석 및 논의(45분) ▷영상 보기(20분) ▷영상 분석 내용 정리(10분) ▷의견 나누기(15분) ⑤ 설득 전략 분석을 통한 표현 이해 점검 Ⓖ광고(동영상) 분석 설득 전략 논의(35분) ▷광고 보기(10분) ▷광고 특징 분석(10분) ▷의견 나누기(15분) Ⓗ변호사 화법(동영상) 분석 및 논의(30분) ▷광고 보기(5분) ▷특징 분석(10분) ▷설명 및 의견 나누기(15분) 차시별 교수·학습 지도안 155 차시별 교수·학습 지도안 수업일 차시 수업 주제 세부내용 비고 2일차 4∼6차 (135분) ⑥ 토론 전사 자료 분석을 통한 표현 이해 점검 Ⓘ또래의 학생들이 진행한 토론 장면 분 석 후 논의(25분) ▷문제가 되는 전사 자료 제시 및 의견 나누기(20분) ▷교사의 정리 및 설명(5분) ⑦ 개별 피드백을 통한 자아 점검 Ⓙ설득적 말하기에 대한 개별 피드백(쉬는 시간 및 모둠 토론 시간 활용) 3일차 7∼9차 (135분) ⑧ 토론 메타 분석을 통한 관계 점검 Ⓚ1일차에 진행한 토론 동영상 장면 및 전사 자료를 보고 의견 나누기 (35분) ⑨ 사후 설득 화법 실행 양상 분석을 위한 2차 토론 실시 Ⓛ토론 진행(100분) ▷주제 관련 수업(20분) : 인간 복제에 대한 찬·반 의견에 대한 다양한 관점 을 제시해 주는 수업 자료 활용(동영 상, 신문 기사) ▷입론 작성(20분) : 경험, 읽은 책, 가 치관 등을 생각하는 것에 대한 지침 주기 ▷모둠 토론(20분) ▷대표 토론47)(40분: 8분*5모둠) 4일차 10∼12차 (135분) ⑩ 토론 메타 분석을 통한 관계 점검 Ⓜ3일차에 진행한 토론 장면 및 전사 자 료를 보고 의견 나누기 (35분) ⑪ 사후 설득 화법 실행 양상 분석을 위한 3차 토론 수업 실시 Ⓝ토론 진행(100분) ▷주제 관련 수업(20분) : 사형제도에 대한 찬반에 대한 다양한 관점을 제 시해 주는 수업 자료 활용(동영상, 신 문 기사) ▷입론 작성(20분) : 경험, 읽은 책, 가 치관 등을 생각하는 것에 대한 지침 주기 ▷모둠 토론(20분) ▷대표 토론(40분: 8분*5모둠) 156 차시별 교수·학습 지도안 수업일 차시 수업 주제 세부내용 비고 5일차 13∼15차 (135분) ⑫ 사후 설득 화법 실행 양상 분석을 위한 4차 토론 수업 실시 Ⓞ토론 진행(115분) ▷주제 관련 수업(20분) : 주제에 대한 다양한 관점을 제시해 주는 수업 자 료 활용(동영상, 신문 기사)주제 관련 수업 ▷주제48) : CCTV 어린이집 의무화, 과 학 기술과 인간의 행복, 원자력 에너 지 개발 ▷입론 작성(25분) : 경험, 읽은 책, 가 치관 등을 생각하는 것에 대한 지침 주기 ▷모둠 토론(30분) ▷대표 토론(40분: 5분*8모둠49)) ⑬ 설득에 대한 사후 인식 조사 Ⓟ사후 조사 및 소감 나누기(20분) ◈ [1일차 수업] : 비교군 자료 수집을 위한 교육적 처지 : 설득 화법에 대한 인 식과 실행에 대한 반성적 점검(①번∼③번) 1일차 수업(1차시∼3차시) 수업은 비교군으로 사용하기 위하여 설득 화법에 대한 사전 인식 조사 (주관식과 객관식 설문), 제시한 논제에 대해 설득적 말하기 진행(동 영상 촬영), 설득적 말하기에 대한 동료 평가 및 설득 화법 관련 강의를 실시하였다. 이는 앞서 설득 화법 교육의 절차와 방법에서 제시한 내면 점검에 해당하는 것으로 설득 화법에 대한 스스로의 반성적 점검을 통해 설득 화법이 무엇인지 메타적으로 점 검하는 기회를 갖는 것이다. 설문의 내용은 현행 말하기·듣기 교육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교육 내용을 제시하고 설득 화법을 구사함에 있어서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 46) 대학생 토론베틀 결승전은 모두 발언 1분(각 30초), 상호토론 20분, 작전타임 2분, 일침토론 12분, 심 사위원 질의응답 6분, 최종발언 30초로 이루어져 있다. 본 수업서는 이 중 상호 토론 20분의 토론 동 영상을 분석 대상 동영상으로 사용하였다. 47) 대표 토론 시간은 남은 수업 시간, 모둠의 수를 고려하여 교사가 유동적으로 조정 가능함. 문제 상황 이 발생 시 교사의 개입이 가능하도록 함. 48) 12차시 수업에서는 한 가지 주제만이 아닌 다양한 주제들을 제시하여 학생들이 선택적으로 관심 있는 주제에 대해 설득적으로 말하기를 실행할 수 있도록 수업을 구성하였다. 49) 모둠 구성은 수업의 시간과 논제 선택 인원수를 감안하여 수업 차시별로 유동적으로 운용하였다. 157 그리고 자신의 능력을 평가해 보도록 하였다. 이를 통해 학습자들이 설득 화법을 구 사함에 있어서 어떠한 교육 내용을 중요하게 생각하는지, 현재 자신의 능력 중 설득 화법을 구사함에 있어 잘하거나, 능숙하다고 생각하는 부분은 무엇인지를 파악할 수 있는 지표가 될 수 있다. 설문의 예는 아래와 같으며, 상세한 내용은 에 제 시되어 있다. [그림 Ⅳ-2] 설문의 예 3차시 통합 수업으로 이루어진 1일차 수업의 목적은 학습자들이 현재 설득 화법에 대해 가지고 있는 인식을 알아보고, 설득 화법과 관련된 교육 내용 중 중요하다고 생 각하는 부분은 무엇이고, 자신의 능력을 어떻게 평가하는지를 알아보는 것이었다. 또 한 주어진 논제에 대해 설득적 말하기를 수행함에 있어서 학습자들의 현재 설득 화법 능력을 사전 점검하는 목적도 지니고 있다. 학습자들이 제시된 내용에 대해 설득적 말하기를 준비하고 수행하는 것을 동영상으로 녹화하고, 그 과정에서 동료평가를 실 시함으로써 향후 설득 화법에 대한 자기 점검의 기초 자료로 삼고자하는 목적으로 활 동이 진행되었다. 2일∼5일차 수업(4∼15차시)에서는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하였으며 이후 자료는 실 험군 자료로 사용되었다. 158 분석자 설득력이 우세한 팀 각 팀의 설득적 말하기 특징 분석 전** K대 S대: 반박과 공격 위주이고, 인정할 것은 인정해서 방어한다. K대: 자신이 가지고 있는 정보를 이용해서 공격하고 반박한다. 이** S대 S대: 여러 비슷한 법안에 대해서 긍정적인 면을 찾아서 방어하고 미래지향적인 면을 보았다. K대: 지금까지 있었던 비슷한 것들과 비교 조사하는 등 현실에 맞 는 의견을 보냈다. 전** K대 K대 팀이 더 잘했다고 생각한다. K대 팀은 S대 팀보다 더 침착하 게 반박을 하였고 근거자료나 자신의 의견을 논리적이고 설 득력 있는 목소리로 말하였다. ◈ [2일차 수업] : 대화 메타 분석을 통한 표현 이해 점검 : 담화 분석, 광고 분 석, 토론 전사 자료 분석, 자신의 말하기에 대한 개별 피드백 (④번∼⑦번) 2일차 수업에서는 주로 담화 및 광고 자료 분석을 통한 설득 화법의 표현 이해 점 검이 이루어졌다. 표현과 이해 점검에 있어서 학습자들에게 설득적 말하기 영상을 보 여주고 이를 분석하고 이와 관련된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을 갖도록 하였다. 다양한 설득 담화 장면 중에서도 설득을 목적으로 하는 공적인 의사소통으로서 토론의 형식 으로 이루어진 담화를 선정하였다. 담화 분석을 통한 표현 이해 점검은 ④에서와 제시한 바와 같이 ‘대학생 토론 배틀’ 영상을 보여주면서 각각의 설득적 말하기에 대한 특징을 분석하도록 하고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을 갖도록 하였다. 대학생 토론 베틀의 경우 토론 대회의 형식으로 이루 어지는 말하기이기 때문에 설득적 말하기를 수행함에 있어서 지켜야 할 말하기 예의, 경쟁적 상황에서의 대응 태도와 상호 작용이 잘 드러나 있는 자료라는 판단 하에 선 택하게 되었다. 아래 제시된 표는 대학생 토론 베틀 영상을 본 학습자들의 영상 시청 후 분석50) 자료를 정리한 것이다. 대학생 토론 베틀51) 관련 학습자 분석의 예 50) 1차 분석 이후 이를 바탕으로 자유롭게 의견을 나누는 시간을 갖도록 한다. 51) 본 자료에 사용했던 영상은 TVN에서 방영했던 방송으로 2014년에 5회를 맞이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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