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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각의 토론 방식 에 대한 특징은 아래와 같이 정리할 수 있다. 대표 토론 진행 방식 토론 형식 모둠 VS 청중 토론 모둠 vs 모둠 토론 논제의 특징 가치 명제나 정책 명제 찬반 대립이 뚜렷한 명제 토론 방식 논제 선정⇒모둠 토론⇒ 대표 토 론 진행 (입론⇒청중 질문 및 반 론⇒대표 토론 반박) ⇒최종 변론 ⇒청중 평가 논제 선정⇒찬·반 입장 설정 ⇒모둠 토론⇒대표 토론 찬성팀 입론⇒대표 토론 반대팀 반론⇒대표 토론 찬성 팀 답변⇒ 대표 토론 반대 팀 입론 ⇒ 대표 토론 찬성 팀 반론⇒대표토 론 반대 팀 답변⇒ 숙의시간 ⇒대표 토론 반대 팀 최종변론 ⇒대표 토론 찬성 팀 최종 변론 ⇒ 청중 평가 토론 시간54) Ÿ 논제 관련 설명 및 수업 : 15∼20분 Ÿ 모둠 토론 : 20∼30분 Ÿ 대표 토론 : 각 팀당 8∼10분 Ÿ 평가 : 3∼5분 Ÿ 논제 관련 설명 및 수업: 15∼20분 Ÿ 모둠 토론: 20∼30분 Ÿ 각 팀별 입론 시간: 2분 내외, 반론 및 답변 시간 3분∼5분, 최 종 변론 시간: 1분 Ÿ 평가: 3∼5분 모둠 내 역할 사회자, 입론자, 반론자, 최종 변론 자, 활동지 서기 사회자, 입론자, 반론자, 최종 변론 자, 활동지 서기 대표 토론 책상 배열 167 입론 작성 시 교사는 입장에 대한 다각적 검토는 일반적으로 설득 화법에서 근거를 제시할 때 적용될 수 있는데, 학습자들이 설득할 내용과 관련된 구체적 경험이나 사 건, 관련된 배경 지식 등을 깊이 있게 생각해 볼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 본고에서는 입론 작성 전에 논제와 관련된 다양한 생각들을 정리해 보도 록 하는 활동을 제시하였고, 논제와 관련된 다양한 관점의 영화, 기사문, 책 정보를 제공하면서 학습자들의 사고를 촉진시키기 위해 도움을 주었다. 그리고 이후 친구들 과 모둠 토론을 통해 자신의 생각이나 근거를 객관화시켜 생각하고 타인의 의견도 경 청하면서 창조적 주체로서의 의견을 확립시켜 나갈 수 있도록 하였다. 학생들의 생각을 확장시켜 주기 위해서는 매체 자료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사형제도 집행의 찬성과 반대에 관련된 논의를 함에 있어서 학습자들에게 사형제도의 필요성을 옹호하는 입장과 반대하는 입장, 사형제도 집행에 있어서 고려 할 수 있는 내용을 다루는 영상을 다음과 같이 제시할 수 있다. 입장 정립을 위한 다각적 검토 단계에서 활용할 수 있는 자료의 예 : 사형제도 수업 관련 활용 가능한 영화 자료 영화 제목 이미지 영화에서 사형 제도를 바라보는 관점55) 데드맨 워킹 영화는 기본적으로 사형제도에 반대하고 있지만, 그렇다고 사형수의 입장에만 서서 그들의 애환만을 그리지는 않는 다. 피해자 가족의 아픔을 느낄 수 있도록 비중 있게 묘사 하는 한편, 그들이 사형제도의 집행을 주장하는 이유들도 합리적으로 제시한다. 우리들의 행복한 시간 정말 제대로 살고픈 의지조차도 굳건한 제도 앞에 스러져 갈 수밖에 없는 사형수들의 모습, 뒤늦게 삶에 대한 반성 과 의지를 갖게 되는 사형수들의 입장에서 사형제도에 대 한 관점을 제시한다. 하모니 감옥에서 오랜 시간 죗값을 치루면서 죄를 뉘우친 사형수 라도 이미 사형을 선고받았기 때문에 사형을 집행해야 하 는 것인가? 7번방의 선물 오해를 받아서 혹은 억울한 누명을 써서, 자신을 잘 변론 하지 못해서, 강압수사로 인해 사형선고를 받은 경우 사형 제도는 악용될 수 있지 않을까? 약자의 입장에서 사형제도 의 문제를 바라볼 수 있는 영화 54) 토론 시간은 수업 운용 상황에 따라 교사가 탄력적으로 조정 가능하다고 할 수 있다. 168 앞서 메타 대화 분석을 통해 학습자들은 문제가 되는 담화를 비판적으로 분석하는 활동을 하면서 바람직한 설득 화법으로서의 방향성이 무엇인지에 대해 고민하고 이를 직접 설득 화법에 적용하도록 하였다. 이때 논의된 내용들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수정 하고 의견을 확장시킬 수 있도록 교사가 중간 중간에 수정의 방향성을 제시해 주도록 해야 한다. 교사의 개입 관련 사례는 다음과 같은 경우에 일어날 수 있다. 교사의 개입 관련 사례 ① 학생1: 아까 사형제도가 있다는 것을 알면, (범인이) 부담을 느끼고 (죄를) 안저지를 것을 안다고 했는데, 실제로 조사를 보면 변화가 없어요.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② 학생2: (침묵)......8초 (수줍게 웃기만 함) ③ 교사: 괜찮아요. 혹시 답을 못할 경우에는 ‘그 점에 대해서는 생각해보지 못했습니다.’라 고 답하고 넘어가면 됩니다. ④ 학생2: 그 점에 대해서는 어...생각하지 못했습니다. ⑤학생1: 네 알겠습니다. 그러면 다음 질문으로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위 표와 같이 학생 2의 토론자가 ②와 같이 대답을 못하고 시간을 끌 경우 다른 교 사는 학생들이 끼어들거나 재촉하지 못하도록 하면서 ③과 같이 자연스러운 분위기 형성을 도와주면서 개입할 수 있다. 그 과정에서 학생들은 대답을 못하거나 수줍어하 는 소심한 학생들을 보듬어 주거나 이해해 주는 허용적 분위기를 만들어 갈 수 있다. 수업이 종료된 후 수업 초기에 실시한 설문과 동일한 설문을 실시하여 학습자들의 설득 화법에 대한 인식이 어떻게 변화되었는지를 검증하도록 한다. 아울러 학습자들 과 토론 수업을 진행하면서 느낀 점, 새롭게 알게 된 점, 아쉬웠던 점에 대해서 이야 기를 나누면서 수업을 마무리 하도록 한다. 55) 사형제도와 관련된 영화 매체 선택에 있어서는 사형 제도를 직·간접적으로 다룬 영화 중 청소년들이 관람할 수 있는 (15세 관람)영화를 기준으로 선정하였다. 영화의 내용과 의도는 영화 관련 홈페이지를 참고하여 작성하였다. 사형제도 관련 영화 중 는 사형을 집행하는 집행자의 입장에서 사형제도에 대한 관점을 제시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을 수 있으나 청소년관람불가 영화이기 때문에 수업에는 직접 언급하지 않았다.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영화나 드라마의 매체 자료의 등급이나 범위 를 어디까지 허용할 수 있을지에 대한 논의 역시 중요한 문제라고 생각하지만, 이에 대한 구체적인 논의와 제안은 추후 연구로 남겨두도록 하겠다. 169 2. 자료 분석 방법 가. 양적 분석 방법 수업 전·후의 인식 변화 결과를 확인하기 위해 양적 분석 방법을 사용하였다. 학습 자들이 수업 전에 설득 화법과 관련한 인식을 주관식 문항으로 답한 내용을 컨셉 트 리 방식으로 요목화하여 실험 대상인 학생들의 인식 양상을 분석하여 제시하였다. 또 한 학생들이 수업 전과 후에 작성한 객관식 설문 문항을 엑셀 파일에 코딩하여 각각 의 평균에 대한 비교 분석을 통해 전후의 변화 차이를 제시하였다. 본고에서는 수업 전과 후의 학습자들의 인식 변화의 양상을 살펴보기 위하여 5점 척도법으로 학습자들이 설문에 답한 내용들을 대응표본 t 검증을 통해 분석하였다. 실 험 전과 후의 학습자들의 변화 양상을 담화 양상만으로 제시할 경우 변화가 가장 잘 드러난 담화가 선택적으로 제시되기 때문에 타당성의 문제가 제기될 수 있다. 때문에 본고에서는 담화 분석을 활용한 질적 분석 방법과 더불어 객관적으로 수치화 된 자료 를 제시함으로써 결과의 타당성을 확보하고자 하였다. 분석 방법에 사용한 데이터 코 딩 자료의 예시는 다음과 같다. [그림 Ⅳ-4] 양적 분석 코딩의 예 양적 분석을 통해 교육 전과 후 설득 화법 교육의 범주별 목표에 대한 중요도 인식 과 효능감, 교육 세부 내용에 대한 중요도 인식의 변화를 수치화하여 표와 그래프로 제시하였다. 170 나. 질적 분석 방법 수업을 통한 학습자들의 설득 화법 실행에서 나타난 변화를 살펴보기 위하여 담화 분석을 활용한 질적 분석 방법을 사용하였다. 동영상으로 촬영한 학습자들의 설득 실 행 장면을 그 맥락을 파악하면서 전사하여 비교군과 실험군의 차이가 극명하게 드러 나는 부분을 찾아서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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