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글에서는 인천 여행 로컬 시장 투어 맛집 쇼핑 기념품 추천 베스트 10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인천은 오랜 교역의 역사만큼이나 물건을 사고파는 시장이 일찌감치 자리 잡은 도시예요. 개항 직후부터 중국과 일본 상인이 오갔던 시장부터, 연근해의 싱싱한 먹거리를 식탁까지 올려주는 어시장, 이웃과 동고동락하며 수십 년을 지내온 동네 전통시장까지 다양한 형태의 시장들을 만나보세요.

 

흔히들 정이 넘치고 시간이 느리게 흐르는 곳이 전통시장이라 생각하지만 온라인 플랫폼이 대세인 현실에서 시장도 살아남기 위해 변화하고 있어요. 시설 정비를 통한 청결도 개선, 당일 배송을 통한 경쟁력 확보, 즉석 택배를 통한 편의성 제고 등 시대에 뒤처지지 않고 현대적으로 거듭나려는 시장을 찾아 여전히 살아 숨 쉬는 전통의 모습까지 놓치지 말고 둘러보세요.

 

인천 로컬 시장 투어 맛집 쇼핑으로는 옥련시장, 가좌시장, 부평종합시장, 인천모래내시장, 대룡시장, 신기시장, 강화풍물시장, 신포국제시장, 소래포구종합어시장, 인천종합어시장이 있습니다.

 

♪ Contents

 

  1. 옥련시장
  2. 가좌시장
  3. 부평종합시장
  4. 인천모래내시장
  5. 대룡시장
  6. 신기시장
  7. 강화풍물시장
  8. 신포국제시장
  9. 소래포구종합어시장
  10. 인천종합어시장

 

1. 옥련시장

 

 

인천 여행 로컬 시장 투어 맛집 쇼핑 기념품 추천 베스트 첫 번째! 1996년 문을 연 옥련시장은 아파트 사이에 있어 규모가 크지 않지만 알찬 점포들로 연수구민들의 단골로 자리매김했어요. 먹거리 위주로 세팅된 시장답게 눈길이 머무는 작은 점포들이 많으며 한입 베어 물면 미소가 퍼지는 가성비 최강의 가게들을 만나볼 수 있어요. 옥련시장 먹거리의 꽃은 포장 전문 훈수산 대방어 회에요.

 

찬바람이 귓불을 스칠 때쯤이면 방어 철이 왔음을 실감하는데 12월과 1월의 겨울 방어는 생크림처럼 기름진 살로 군침을 돌게 하죠. 훈수산은 저렴한 가격에 특수 부위까지 제공하는 곳으로 입소문을 타며 시장으로 사람들을 불러 모으는 일등 공신 역할을 하고 있어요. 마약치킨, 떡도날드, 장수손만두도 가성비 넘치는 재래시장의 먹거리를 찾는 이들이 좋아하는 곳이죠. 시장 전용 주차장이 없어서 유료 노상주차장을 이용해야 한다는 점은 미리 알아두고 출발하세요.

 

- 주소 : 대한민국 인천광역시 연수구 옥련동 462-42

 

 

2. 가좌시장

 

인천 여행 로컬 시장 투어 맛집 쇼핑 기념품 추천 베스트 두 번째! 1970년대 초에 형성되어 40여 년 동안 자리를 지켜온 가좌시장은 140여 개의 점포에서 합리적인 가격으로 손님을 정겹게 맞이하고 있어요. 채소와 과일부터 공산품과 패션까지 서구 주민들이 원하는 물건들을 정성스럽게 내어놓죠. 특이하게도 곳곳에 캥거루가 있는데 아기와 함께 장보기 편한 공간을 만들려는 상인들의 뜻을 담고 있어요.

 

시장 지하 청년몰에 있는 투니빈 만화카페에서는 독서와 VR 체험이 가능하며 커피와 빵을 저렴한 가격에 팔고 있어요. 국물이 깔끔한 쉐프국밥의 돼지국밥은 뜨끈한 국물이 생각날 때 딱이며, 본말감자탕은 프리미엄 목뼈를 네 시간 이상 우려낸 국물로 잡내가 없는 포장 전문점으로 유명해요. 어디에나 있지만 우리 동네에는 없는 것들을 찾아 시장 탐방을 떠나보세요.

 

- 주소 : 대한민국 인천광역시 서구 가좌2동 장고개로337번길 18-19

 

 

3. 부평종합시장

 

인천 여행 로컬 시장 투어 맛집 쇼핑 기념품 추천 베스트 세 번째! 1958년 부평공설시장이라는 노점형태로 시작한 부평종합시장은 도심 한가운데에서 전통과 현대의 명맥을 잇는 압도적인 크기의 시장이에요. 의류와 IT 기기를 판매하는 부평역지하상가, 청과와 수산물을 판매하는 부평깡시장, 농산물, 건어물, 잡화 등을 주로 판매하는 부평종합시장을 통칭해서 부평시장이라고 부르기도 하죠.

 

이곳은 지하철역 두 개를 아우를 정도로 큰 규모에 걸맞게 다루는 품목도, 유명한 점포도 많은 곳이에요. 시장에서 맛집 또한 빼놓을 수 없죠. 인천에는 차이나타운의 영향을 받은 도시답게 중화풍 맛집이 많은데 중화면식에서는 저렴한 가격으로 수타 꽈배기의 진수를 맛볼 수 있으며, 복댕이네어묵은 모짜렐라 치즈와 체다 치즈가 듬뿍 들어간 특별한 어묵으로 가던 길을 멈추게 하죠. 백화점보다 저렴한 가격, 마트보다 친절한 인심, 온라인보다 눈으로 확인 가능한 품질을 원한다면 종합이라는 이름에 걸맞은 부평종합시장을 찾아가 보세요.

 

- 주소 : 대한민국 인천광역시 부평구 부평동 360-68

 

 

4. 인천모래내시장

 

 

인천 여행 로컬 시장 투어 맛집 쇼핑 기념품 추천 베스트 네 번째! 인천 도심의 핫 플레이스 구월동에 자리한 인천모래내시장은 1982년 터를 잡은 이래 시설 현대화 사업과 상인 교육을 통해 전통시장의 미래를 그려가고 있어요. 이곳은 활력 넘치는 전통시장의 나이트라이프를 개척한 인천 최초의 야시장 야한시장과 무더운 여름철 생맥주와 노가리를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는 노맥축제 등 다양한 이벤트로 끝없는 변신을 시도하는 곳이에요.

 

규모에서부터 보통의 전통시장을 압도하는 이곳에는 민영활어공장, 032닭강정, 섹시한떡볶이 등 다양한 맛집에서부터 떡집, 생선가게, 과일가게, 빵집 등 수많은 먹거리와 볼거리가 줄지어 늘어서 있어요. 인천 지하철 2호선 모래내시장역과 이어져 있어 대중교통을 이용해 주차 걱정이 없이 느긋하게 곳곳을 둘러보며 구월동의 주민들과 함께해 온 지난 세월들을 느껴보세요.

 

- 주소 : 대한민국 인천광역시 남동구 구월동 호구포로810번길 42-8

 

 

5. 대룡시장

 

인천 여행 로컬 시장 투어 맛집 쇼핑 기념품 추천 베스트 다섯 번째! 강화도에서 해병대 초소의 검문을 받고 통행증을 받아야만 넘을 수 있는 교동대교, 그리고 그 섬을 터전 삼은 이들이 살아가는 곳에 교동도 대룡시장이 있어요. 한국전쟁 당시 황해도 연백에서 교동도로 잠시 피난 온 사람들이 한강 하구가 분계선이 되자 돌아가지 못한 채 생계를 유지하기 위해 물건을 팔기 시작한 것이 역사의 시작이에요.

 

이 같은 사연은 몇몇 TV 프로그램에 소개되며 사람들의 공감을 자아냈고 뉴트로 문화까지 유행하자 수도권 근교 여행지로 각광받고 있어요. 청춘부라보에서 긴 줄을 뚫고 강아지떡을 맛본 뒤에 아기자기한 골목길을 걷다 보면 눈에 익은 교동이발관과 교동극장이 세월을 거스른 듯 눈앞에 나타나요. 보물 같은 골목 구석구석을 사진에 담은 후 큰길로 나와 파머스마켓에서 아기자기한 기념품과 토산품을 구입하면 알찬 하루에 마침표를 찍을 수 있어요.

 

- 주소 : 대한민국 인천광역시 강화군 교동면 대룡리 460-8

 

 

6. 신기시장

 

인천 여행 로컬 시장 투어 맛집 쇼핑 기념품 추천 베스트 여섯 번째! 3,300㎡의 면적에 120여 개의 점포가 운영 중인 신기시장은 주안동뿐 아니라 미추홀구 주민들의 먹거리, 볼거리 장터예요. 1983년에 개장한 오랜 시장이지만 아치형 지붕과 무인 화재 탐지기 등 대형 마트 못지않은 편의 시설로 궂은 날에도 청결하고 편리하게 이용 가능한 공간으로 탈바꿈했어요.

 

2003년에는 주차장까지 증축해서 편의성을 더했죠. 신기시장에서만 통용되는 신기통보는 한 개당 500원으로 시장 보는 재미를 더해주며 시장을 찾는 외국인들에게 색다른 재미를 주고 있어요.

 

여느 전통시장처럼 동네 사람들에게 유명한 맛집이 많은데 천 원짜리 전을 팔아 연 매출 5억을 올린다는 할매부침은 명절이 아니라도 전이 고픈 사람들에게 천국 같은 곳이며, 광명홍두깨손칼국수의 맑은 멸치 국물은 시장 특유의 푸짐함으로 오가는 사람들을 유혹하죠. 반찬가게들도 때론 슴슴하고 때론 매콤한 손맛으로 식탁을 책임지고 있으니 입맛에 따라 골라보세요.

 

- 주소 : 대한민국 인천광역시 남구 주안동 1311-17

 

 

7. 강화풍물시장

 

 

인천 여행 로컬 시장 투어 맛집 쇼핑 기념품 추천 베스트 일곱 번째! 전통 강화장의 명맥을 이어오는 강화풍물시장은 상가로 변한 강화시장 주변에 상인들이 노점을 펼쳐 장사를 한 데서 유래했어요. 화문석, 인삼, 순무가 주 품목인데 인삼은 한국전쟁 이후 인삼으로 유명했던 개성의 농민들이 고향을 떠나 강화에 정착하며 재배하기 시작한 것이라 역사적인 뿌리가 깊으며, 순무는 1892년 오늘날 해군사관학교에 해당하는 통제영학당을 강화에 설립할 때 영국 정부가 군사교관으로 파견한 콜웰 대위가 심은 종자가 섞여 지금까지 유통되고 있다고 해요.

 

관광객과 현지인들로 붐비는 이곳은 특히 2일과 7일은 전통 5일장이 함께 열려 주차할 곳을 찾기가 어려울 정도예요. 그래도 맛있는 먹거리와 함께 시장의 정취를 만끽하려면 전통장에 맞춰 가는 게 좋겠죠. 정식 폐관 시간은 오후 8시지만 점포마다 자율적으로 운영하며 6시가 지나면 문을 닫는 곳이 많으니 미리 움직이는 것이 좋아요.

 

- 주소 : 대한민국 인천광역시 강화군 강화읍 중앙로 17-9

 

 

8. 신포국제시장

 

인천 여행 로컬 시장 투어 맛집 쇼핑 기념품 추천 베스트 여덟 번째! 인천 개항을 계기로 형성된 전통시장을 모태로 한 신포국제시장은 조계지 인근에서 외국 문물을 수입하는 창구 역할을 했으며 지금은 다양한 먹거리와 생활용품을 판매하고 있어요. 중국 및 일본인들의 거주지와 가까워서 일찍부터 진정한 국제시장의 면모를 갖추었던 이곳은 이제 인천을 대표하는 맛집들의 본고장으로 유명세를 떨치고 있어요.

 

신포시장을 대표하는 먹거리로 신포닭강정을 뽑는 데에는 이견이 없을 거예요. 시장 초입에 자리하여 시장을 찾기 전부터 매콤달콤한 냄새로 오가는 사람들을 유혹하죠. 만두로 전국적 유명세를 떨친 신포우리만두도 여기서 작은 가게로 시작했어요. 절망의 순간에 죽음 대신 선택했다는 만두가게의 이야기는 시장의 설화처럼 내려오죠. 구리볼과 밤과자로 옛 정취를 자극하는 60년 전통의 신포과자점과 공갈빵 등 하루쯤은 다이어트를 포기할 생각으로 찾아보세요.

 

- 주소 : 대한민국 인천광역시 중구 신포동 우현로49번길 11-5

 

 

9. 소래포구종합어시장

 

인천 여행 로컬 시장 투어 맛집 쇼핑 기념품 추천 베스트 아홉 번째! 소래포구와 인접하여 바다 내음이 가득한 소래포구종합어시장은 계절의 맛을 찾으려는 사람들로 사시사철 붐비는 수도권의 대표적인 재래시장이에요. 지금은 사라진 협궤열차를 타고 오는 이들에게 해산물을 판매하던 작은 포구는 이제 해수정화 시스템까지 도입하여 깔끔한 현대식 시설로 거듭났어요. 구입한 물건을 택배로 부칠 수 있으니 선물을 구입하기에도 불편함이 없죠.

 

특히 봄철이면 제철 꽃게를 구입하려는 소비자들로 일대가 인산인해를 이뤄요. 꽃게 하면 소래포구를 떠올릴 정도로 소비자들에게 각인되어 있으니까요. 소래포구축제는 매해 백만여 명이 찾을 정도로 대표적인 축제로 자리 잡았어요. 젓갈과 건어물 시장도 유명한데 수도권 각지에서 몰려드는 인파로 주말이면 주차장이 만원을 이루고 주변 식당에도 앉을 자리를 찾기가 어려울 정도예요. 소래철교와 장도포대지가 인접해있어 쇼핑을 마치고 가볍게 둘러보기에도 좋아요.

 

- 주소 : 대한민국 인천광역시 남동구 논현동 680 1

 

 

10. 인천종합어시장

 

인천 여행 로컬 시장 투어 맛집 쇼핑 기념품 추천 베스트 열 번째! 국내 최대의 수산물 시장인 인천종합어시장은 전국에서 당일 직송되는 수산물을 수도권으로 유통하며 서해 인근 연안에서 인천 어민들이 포획한 신선한 수산물을 공급하는 수산물의 보고예요. 선어부, 활어부, 건어부, 젓갈류, 패류부, 냉동수산부로 구획된 이곳은 도소매를 아우르는 엄청난 규모로 유통 시장 역할과 관광지 역할을 동시에 해내고 있어요.

 

입구에 들어서면 어마어마한 크기에 놀라기도 전에 끊임없이 밀려드는 사람들 때문에 저절로 줄지어 걷게 되죠. 선어부에서는 살이 통통하게 오른 제철 수산물을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으며, 건어부와 젓갈류 코너에서는 쟁여 놓고 먹을 수 있는 다양한 수산물을 만나볼 수 있어요. 신선한 회를 구하는 건 어시장의 기본이죠. 카랑카랑한 목소리로 호객하는 상인들의 외침을 들으며 마트에서 보기 힘든 해산물을 구경하다 보면 몇 시간이 금방 지나가 버릴 거예요.

 

- 주소 : 대한민국 인천광역시 중구 항동7가 27-69

 

 

이상 인천 여행 로컬 시장 투어 맛집 쇼핑 기념품 추천 베스트 10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