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글에서는 경남 여행지 추천지 중 통영 동피랑 벽화마을 주차 및 기본 정보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통영 가볼만한곳 베스트 10과 거제도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그리고 사천 가볼만한곳 베스트 10에 대하여 궁금하다면 이 글의 마지막 부분에 해당 글의 링크를 첨부해 놓았으므로 참고하기 바란다.

 

동피랑 마을은 경상남도 통영시 동호동에 있는 마을이며 중앙시장 뒤편 언덕에 위치해 있다. 통영시의 대표적인 어시장인 중앙시장 뒤쪽에 위치한 동피랑 마을의 '동피랑'은 동쪽 벼랑(비탈의 지역 사투리 '비랑')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동피랑 마을 위에서는 강구항을 볼 수 있으며 구불구불한 오르막 골목길에 있는 담벼락마다 벽화가 그려져있다. 그럼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경남 여행지 추천지 중 통영 동피랑 벽화마을 주차 및 기본 정보는 아래와 같다.

 

 

♪ Contents

 

  1. 통영 동피랑 벽화마을 알아두면 좋은 정보
  2. 통영 동피랑 벽화마을 근처 볼거리
  3. 통영 동피랑 벽화마을 둘러보기

 

1. 통영 동피랑 벽화마을 알아두면 좋은 정보

 

 

- 위치 & 주소 : 경상남도 통영시 동피랑1길 6-18 (동호동)

- 이용요금 : 무료

- 주차요금 : 무료

 

 

2. 통영 동피랑 벽화마을 근처 볼거리

 

- 관광지 : 시인 김춘수 생가, 통새미 우물, 김춘수의 <꽃> 시비, 청마 유치환 생가

- 맛집 : 통영장어명가, 버거싶다, 몽마르다언덕, 해물나라 철판대첩, 바람의핫도그, 삼시세끼

- 숙소 : 더뷰호스텔, 동피랑게스트하우스, 통영관광호텔

 

 

3. 통영 동피랑 벽화마을 둘러보기

 

 

통영 동피랑 벽화마을은 경상남도 통영시 동호동, 정량동, 태평동, 중앙동 일대의 언덕 위 마을로, ‘동피랑’이라는 이름은 동쪽 벼랑이라는 뜻이다. 구불구불한 오르막 골목길을 따라 강구안이 한눈에 내려다보이는 동피랑 마을에 오르면 담벼락마다 그려진 형형색색의 벽화가 눈길을 끈다.

 

 

이곳은 조선시대에 이순신 장군이 설치한 통제영의 동포루가 있던 자리로, 서민들의 오랜 삶의 터전이었다. 통영시는 낙후된 마을을 철거하여 동포루를 복원하고 주변에 공원을 조성할 계획이었다.

 

 

공공미술의 가치를 걸고 통영의 망루 동피랑의 재발견을 위해 ‘동피랑 백일장 및 벽화 그리기’, ‘마을 잔치’, '생태 문화지도 제작' 등 18개의 팀이 낡은 담벼락에 벽화를 그린 것을 시작으로 벽화로 꾸며진 동피랑 마을에 대한 입소문이 나기 시작하면서 사람들이 몰려들기 시작하고, 마을을 보존하자는 여론이 형성되자 통영시는 마침내 동포루 복원에 필요한 마을 꼭대기의 집 3채만을 헐고 마을 철거방침을 철회하였다. 철거 대상이었던 동피랑 마을은 현재, 벽화로 인하여 관광객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통영의 새로운 명소로 변모하였다.

 

 

2016년 동피랑 축제의 핵심 키워드는 '주민에 의한 동피랑 축제'였다. 동피랑 주민회의를 통해 선정된 주민운영위원에서 130여개의 벽 중 새로 그리거나 보수할 벽화 등을 직접 선별하고 벽화축제의 주제도 정했다.

 

 

동피랑 마을은 재개발 철거 위기에 놓인 마을을 벽화마을로 재탄생한 곳으로 매년 200만명의 관광객이 찾고 있다. 동피랑은 벽화만으로 존재하는 곳이 아니다. 이곳에서 바라보는 강구항과 남망산, 해무와 함께 찾아오는 붉은 노을, 왁자지껄 들려오는 중앙시장 사람들의 살가움을 함께 느낄 수 있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통영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총정리! (ft. 경남 여행지 추천)

이번 글에서는 경남 여행지 추천지 중 통영 가볼만한곳 베스트 10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밀양 가볼만한곳 베스트 10과 김해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그리고 하동 가볼만한

adeukes.tistory.com

 

거제도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총정리! (ft. 경남 여행지 추천)

이번 글에서는 경남 여행지 추천지 중 거제도 가볼만한곳 베스트 10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남해 가볼만한곳 베스트 10과 강화도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그리고 포항 가볼

adeukes.tistory.com

 

사천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총정리! (ft. 경남 여행지 추천)

이번 글에서는 경남 여행지 추천지 중 사천 가볼만한곳 베스트 10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통영 가볼만한곳 베스트 10과 밀양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그리고 김해 가볼만한

adeukes.tistory.com

 

이상 경남 여행지 추천지 중 통영 동피랑 벽화마을 주차 및 기본 정보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늘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