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글에서는 식중독에 좋은 음식 9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장염에 좋은 음식 9가지와 염증에 좋은 음식 12가지 그리고 위염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하여 궁금하다면 이 글의 마지막 부분에 해당 글의 링크를 첨부해 놓았으므로 참고하기 바란다.

 

봄바람이 부는가 싶더니 낮의 기온이 무려 25도까지 오르는 때이른 더위가 찾아왔다. 지금처럼 일교차가 큰 환절기에 주의해야 하는 것은 바로 올바른 음식물 관리이다. 기온이 오르면서 음식물 취급에 주의하지 못하여 자칫 상한 음식을 섭취해버리면 식중독에 걸려 구토와 설사 그리고 경련 등으로 고생할 수 있다.

 

식중독은 보통 오염된 물이나 음식을 섭취했을 경우에 발생한다. 특히 봄에서 여름으로 넘어가는 환절기엔 여행이나 외식이 늘고 음식이 쉽게 상하기에 식중독에 걸리기 쉽다. 식중독의 종류는 원인에 따라서 크게 자연독과 화학성 그리고 세균성 식중독으로 나뉘며 흔히 상해버린 음식을 섭취하여 걸리는 것이 세균성 식중독에 해당한다. 그럼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식중독에 좋은 음식 9가지는 아래와 같다.

 

 

♪ Contents

 

  1. 생강
  2. 녹차
  3. 들깻잎
  4. 팥가루
  5. 매실
  6. 쌀뜨물 & 보리차
  7. 사과 식초
  8. 허브

 

1. 생강

 

 

 

식중독에 좋은 음식 첫 번째! 생강에는 인체에 유해한 세균을 없애주는 성분이 있다. 특히 해산물에 포함되어 있는 비브리오균 등을 없애는 데 효과가 좋다. 그러므로 해산물을 먹을 때에 얇게 저민 생강을 먹어주면 맛과 향은 물론이고 식중독 예방 효과도 얻어볼 수 있다.

 

2. 녹차

 

식중독에 좋은 음식 두 번째! 항균, 항염증 효능이 있어서 녹차를 진하게 달여 마시면 이질과 장티푸스균, 포도상구균, 살모넬라균 그리고 장염비브리오균을 소멸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특히 회나 초밥 같은 날 음식을 먹을 때에 녹차를 함께 마시면 좋다.

 

 

3. 들깻잎

 

식중독에 좋은 음식 세 번째! 들깻잎의 특유한 향이 방부제 역할을 하여 식중독을 막는 데 도움이 된다. 상하기 쉬운 음식을 만드는 경우 들깻잎을 많이 넣으면, 독물이 몸에 들어와서 복통이나 구토 혹은 설사를 일으키는 것을 막아낼 수 있다. 음식을 잘못 먹어서 미약한 식중독 증세를 보일 때에 들깻잎을 진하게 우려내 먹어주어도 효과가 있다.

 

4. 팥가루

 

 

 

식중독에 좋은 음식 네 번째! 식중독이 있을 때에는 음식물의 독성을 빨리 배출해내야 한다. 팥은 이뇨 작용이 뛰어나서 인체의 불필요한 수분을 체외로 배출시킨다. 음식을 잘못 섭취하였을 때 팥가루나 팥물을 적당히 먹어주면 독성을 배출시켜 식중독 증상을 완화하는 데에 도움이 된다.

 

5. 매실

 

식중독에 좋은 음식 다섯 번째! 식중독 증상이 있을 때 매실의 농축액이나 매실차를 마시면 증세를 완화함에 있어 도움이 된다. 매실에 포함되어 있는 피크르산이라는 성분이 독성 물질을 분해하여 식중독을 누그러뜨리는데 도움을 준다.

 

 

6. 쌀뜨물 & 보리차

 

식중독에 좋은 음식 여섯 번째! 쌀뜨물과 보리차는 배탈이 생겼을 때에 위를 달래고 소화불량을 다스릴 때에 좋다. 게다가 결국 액체를 마시는 것이기에 수분 보충에도 효과적이다.

 

7. 사과 식초

 

 

 

식중독에 좋은 음식 일곱 번째! 사과 식초는 항균 성분을 포함하고 있다. 사과 식초를 쓰려면 뜨거운 물 1컵에다가 식초를 2테이블스푼 넣고 잘 섞은 후 음식을 먹기 전에 마시면 된다. 사과 식초를 그냥 마셔도 무관하다.

 

8. 꿀

 

식중독에 좋은 음식 여덟 번째! 꿀에는 항균 성분과 더불어 위를 진정시켜주는 물질이 들어가 있다.

 

9. 허브

 

식중독에 좋은 음식 아홉 번째! 일부 허브에는 항균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식중독의 증상을 다스려주기도 한다. 바질 주스를 마시거나 물에다가 바질 오일을 몇 방울만 떨어뜨려서 마셔보도록 하자. 큐민 씨앗 역시 그냥 먹어도 좋으며 뜨거운 물에 우려내어 마시면 배탈의 완화에 도움이 된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장염에 좋은 음식 9가지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장염에 좋은 음식 9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염증에 좋은 음식 12가지와 위염에 좋은 음식 10가지 그리고 췌장염에 좋은 음식 11가지에 대하여 궁금하다

adeukes.tistory.com

 

염증에 좋은 음식 12가지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염증에 좋은 음식 12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위염에 좋은 음식 10가지와 췌장염에 좋은 음식 11가지 그리고 면역력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하여 궁금하

adeukes.tistory.com

 

위염에 좋은 음식 10가지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위염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면역력에 좋은 음식 10가지와 혈압에 좋은 음식 17가지 그리고 당뇨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하여 궁금하다

adeukes.tistory.com

 

이상 식중독에 좋은 음식 9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늘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