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글에서는 두통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면역력에 좋은 음식 10가지와 혈압에 좋은 음식 17가지 그리고 당뇨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하여 궁금하다면 이 글의 마지막 부분에 해당 글의 링크를 첨부해 놓았으므로 참고하기 바란다.

 

머리에 생기는 통증인 두통은 실은 모든 사람들이 일생에 걸쳐서  한두 번 이상은 경험하는 증상이다. 두통은 여러 가지 원인으로 발생한다. 이중에서도 음식 알레르기와 민감성은 두통 혹은 편두통의 주요 원인이다.

 

두통이 있으면 통증뿐만 아니라 어지럼증과 피로감 그리고 불쾌감 등이 동반된다. 최근에는 생활방식이나 식습관 변화, 스트레스의 관리 등을 통하여 두통을 완화시키는 방법들이 두통약 대신에 사용되는 일이 많아졌다. 자, 그렇다면 두통을 완화시키는 식품으로는 과연 무엇무엇이 있을까? 그럼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두통에 좋은 음식 10가지는 아래와 같다.

 

 

♪ Contents

 

  1. 시금치
  2. 등푸른생선
  3. 아몬드
  4. 버섯
  5. 요구르트
  6. 커피
  7. 연어
  8. 바나나

 

1. 시금치

 

 

 

 

 

 

두통에 좋은 음식 첫 번째! 시금치는 혈압을 낮춰줌으로써 만성 두통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또한 숙취를 해소함에 있어서도 좋다. 시금치에는 마그네슘이 풍부하며 수분 함량도 높아서 탈수와 숙취 증상에 도움이 된다.

 

2. 팥

 

두통에 좋은 음식 두 번째! 혈액순환에 좋은 팥은 두통을 포함한 두통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된다. 특히 신경성 두통에 도움을 주는데, 죽을 끓여 먹으면 신진대사가 활발해지며 이뇨작용을 도와주어 더욱 좋다.

 

 

3. 등푸른생선

 

두통에 좋은 음식 세 번째! 오메가3가 풍부한 등푸른생선은 피를 맑게 해주고 혈관 내의 콜레스테롤을 제거해주며 축적되는 것을 막아준다. 또한, 혈액순환 장애로 인한 두통에도 아주 좋다.

 

4. 무

 

 

 

 

 

 

두통에 좋은 음식 네 번째! 차가운 성질의 무는 신체의 열을 내리는 효과가 있다. 따라서 두통 증상의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즙을 낸 무에 조청을 섞어주고 이틀 정도 숙성시킨 뒤 먹으면 효과가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고, 소화가 잘되기 때문에 감기에 기인한 두통 증상에 효과가 좋다.

 

5. 아몬드

 

두통에 좋은 음식 다섯 번째! 아몬드에는 트립토판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 이 성분은 기분을 좋게 해주는 뇌 화학 물질인 세로토닌의 분비를 도와주는 아미노산의 일종이다. 아몬드에는 또 마그네슘도 많이 함유되어 있다. 마그네슘은 근육과 혈관을 완화시켜주는 효과가 있다. 신체 통증과 스트레스는 긴장성 두통을 야기하는데 이때 마그네슘을 섭취해주면 효과가 있다.

 

견과류가 어떤 사람에게는 편두통의 원인으로 작용하기도 하지만 아몬드는 긴장성 두통의 치료제로서 이용이 된다. 이는 아몬드에 함유되어 있는 살리신 성분 때문으로 이 성분은 진통제에 대체적으로 있는 물질이다.

 

 

6. 버섯

 

두통에 좋은 음식 여섯 번째! 버섯에는 리보플라빈으로 불리우는 비타민 B2가 풍부하다. 이 성분은 세포 에너지를 만듦에 있어 중요하다. 비타민 B2가 많이 포함되어 있는 식품을 먹으면 두통을 완화하거나 예방하는 데에 도움이 된다. 버섯은 브로콜리, 시금치와 더불어 리보플라빈을 많이 함유한 식품이다.

 

7. 요구르트

 

 

 

 

 

 

두통에 좋은 음식 일곱 번째! 칼슘이 많이 포함되어 있는 스낵은 몸을 느슨하게 해주고 아픈 머리를 돌보는데 도움이 된다. 체내 칼슘 수준이 낮으면 두통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하루 권장량을 섭취해줄 필요가 있다. 이런 면에서 요구르트는 맛도 좋고 칼슘의 섭취도 해볼 수 있는 좋은 식품이다. 지방이 들어있지 않은 그리스 요구르트는 무척 적합한 식품이다.

 

8. 커피

 

두통에 좋은 음식 여덟 번째! 적당히만 마신다면 커피는 지끈지끈한 두통을 고침에 있어 큰 도움이 된다. 커피에 들어있는 카페인 성분은 혈관을 수축시켜버린다. 따라서 너무 많이 마셔버리면 오히려 두통을 유발할 수 있다. 하루 한잔 정도의 커피는 두통을 완화함에 있어 도움이 된다.

 

특히 계절적 알레르기에 의한 두통에는 커다란 효과가 있다. 커피에 들어있는 항산화 물질은 혈액 속의 히스타민의 분비를 감소시킴으로써 알레르기 반응을 진정시켜주고 두통을 누그러뜨린다.

 

 

9. 연어

 

두통에 좋은 음식 아홉 번째! 불포화 지방이 많이 들어 있는 식품은 만성 두통을 완화함에 있어 도움이 된다. 연어에는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여 염증을 줄이고 두통을 없애는 데에 효과가 있다.

 

연구에 따르면, 연어와 같은 생선에 포함되어 있는 생선기름은 항염증과 신경 보호의 효과가 있어서 편두통 발생 횟수와 통증을 줄여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10. 바나나

 

두통에 좋은 음식 열 번째! 바나나는 고질적인 두통을 완화하는 데에 좋은 과일이다. 바나나에 풍부한 마그네슘이 혈관을 이완시켜주고 두통을 누그러뜨린다. 바나나에는 칼륨도 풍부한데 이는 전해질의 균형의 필수 성분이다.

 

과음을 하면 두통을 동반을 하는 숙취가 생기기 쉬운데 탈수로 인하여 손실된 전해질을 대체할 필요가 있다. 이때 바나나 속 칼륨이 숙취를 치유함에 있어 도움이 된다. 숙취가 걱정이 되거나 술 마시기 이전에 바나나를 통해 칼륨을 보충해주면 메스꺼움이나 두통, 근육 피로 등을 예방해볼 수 있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면역력에 좋은 음식 10가지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면역력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췌장염에 좋은 음식 11가지와 갱년기에 좋은 음식 10가지 그리고 혈압에 좋은 음식 17가지에 대하여 궁금

adeukes.tistory.com

 

혈압에 좋은 음식 17가지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혈압에 좋은 음식 17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당뇨에 좋은 음식 10가지와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8가지 그리고 탈모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하여 궁금하

adeukes.tistory.com

 

당뇨에 좋은 음식 10가지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당뇨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전에 다루었던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8가지와 탈모에 좋은 음식 10가지 그리고 신장에 좋은 음식 9가지에 대하여 궁

adeukes.tistory.com

 

이상 두통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늘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