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이번 글에서는 전북 여행지 추천지 중 익산 가볼만한곳 베스트 10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진안 가볼만한곳 베스트 10과 순창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그리고 남원 가볼만한곳 베스트 10에 대하여 궁금하다면 이 글의 마지막 부분에 해당 글의 링크를 첨부해 놓았으므로 참고하기 바란다.

 

익산시는 대한민국 전라북도 서북부에 위치해 있는 시이다. 호남선과 전라선, 장항선 철도가 분기하고, 호남고속도로와 새만금포항고속도로가 지나가는 호남 지방 교통의 관문이다. 호남 지방을 관할하는 익산지방국토관리청과 한국철도공사의 전북본부가 위치한다. 서쪽으로는 군산시, 동쪽으로는 완주군, 남쪽으로는 김제시와 전주시, 북쪽으로는 충청남도 논산시, 부여군(금강이 경계)과 접한다.

 

익산시의 도심은 옛 이리시를 중심으로 하여 형성되어 있다. 금마면에는 백제시대 문화재인 미륵사지가 있으며, 고구려 부흥운동의 한반도 남부의 중심지로 고구려를 계승을 한 보덕국의 수도이기도 하였다. 왕궁면 일대에는 국가식품클러스터가 조성되고 있다. 고등교육기관으로는 원광대학교와 전북대학교 특성화캠퍼스가 있다. 시청은 남중동에 있으며, 행정 구역은 1읍 14면 14동이다. 그럼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전북 여행지 추천지 중 익산 가볼만한곳 베스트 10은 아래와 같다.

 

 

♪ Contents

 

  1. 익산근대역사관
  2. 은천사 및 이보정려각
  3. 김병순 고택
  4. 가람문학관
  5. 숭림사 영원전
  6. 익산문화원
  7. 익산예술의전당
  8. 율촌리 고분군
  9. 금마 도토성
  10. 화암서원

 

1. 익산근대역사관

 

 

익산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첫 번째! 익산근대역사관은 등록문화재 제180호 익산 중앙동의 구 삼산의원을 이전복원하여 개관하였다. 삼산의원은 1922년 건립된 병원시설로서 아치형의 포치, 코니스 장식 등등 근대 초기의 흔적을 느껴볼 수 있는 건축물이다.

 

 

2. 은천사 및 이보정려각

 

익산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두 번째! 임진왜란 중 이치전투에서 순절을 한 이보와 소행진 그리고 이귀를 배향한 사당과 영조17년(1715) 정려를 받았던 이보정려각이 세워져 있다. 은천마을 안쪽에 자리한 은천사는 내삼문인 창의문과 사당인 은천사가 남아있고, 창의문 앞에는 1989년 세워졌던 은천사 묘정비와 최근 벽돌조로 건립을 한 강의제가 동향해 있다.

 

 

3. 김병순 고택

 

익산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세 번째! 익산 김병순 고택의 안채와 사랑채는 1922년에 건립되었고, 행랑채는 1930년에 건립되어서 역사가 그리 오래되지 않았으나 개화기 전통가옥의 형식에 근대의 건축기법이 가미되는 그 당시의 시대상과 건축적 특징, 건축양식의 시대적 변화를 잘 보여주고 있다.

 

 

4. 가람문학관

 

 

익산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네 번째! 전라북도 익산시 여산면 가람1길 76(원수리 575-2)에 자리한 가람문학관은 익산시민을 비롯한 전국의 관람객들을 위한 힐링의 공간이자 문화인의 교양 함양 공간이다. 가람 이병기 선생은 익산 출신으로 우리 말글과 문화를 지켜내고 시조를 현대적으로 부흥시켰던 시조시인이자 국문학자이다. 가람 선생의 현대시조 혁신, 국문학의 정립, 한글 및 문화 수호의 활동 등 수많은 업적과 정신을 기리며 그 가치를 계승하고자 2017년 10월 14일에 가람문학관이 개관하였다.

 

 

5. 숭림사 영원전

 

익산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다섯 번째! 숭림사 내 주불전인 보광전의 동측에 자리한 건축물로서 영원전 지장보살좌상및권속(유형문화재 제189호)이 모셔져 있다. 영원전은 건물의 정확한 연대는 확인할 수 없지만 전면 공포가 이익공의 형식임에도 불구하고 내부에 출목이 있는 특이한 사례로서 건축사적 가치가 크다. 이 밖에 영원전 안에 모셔져 있는 숭림사 영원전지장보살좌상과 권속은 현재 유형문화재(유형문화재 제189호)로 지정되어 있다.

 

 

6. 익산문화원

 

익산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여섯 번째! 익산문화원은 지역사회 개발과 향토문화의 진흥을 위하여 1991년 1월 17일에 설립돼 지역문화행사 개최, 문화에 관한 자료수집, 보존 및 보급, 지역의 전통문화의 국내교류, 지역문화의 사회교육적 활동, 기타 지역발전에 기여를 할 수 있는 사업에 앞장서고 있다.

 

 

7. 익산예술의전당

 

 

익산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일곱 번째! 익산예술의전당 대공연장은 관객의 입장을 고려하여 충분한 내부공간의 확보로 관객들이 쾌적한 분위기 속에서 공연을 즐길 수 있도록 여유 있으며 편안한 객석을 보유하고 있다. 국악, 오페라, 뮤지컬, 대중콘서트, 현대무용 그리고 발레 등 다양한 공연을 수용해 낼 수 있는 다목적 공연장이다.

 

 

8. 율촌리 고분군

 

익산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여덟 번째! 서해안을 따라서 분포하는 주구묘가 영산강 유역의 대형옹관묘로 발전을 하는 중간단계의 분구묘로서 발굴조사에서 옹관묘, 석관묘 그리고 토광묘가 확인되었다. 율촌리고분군은 해발 약 25~30m 정도의 낮은 구릉에 위치하고 있고, 총 5기의 분구묘가 확인되었다. 1998년도에 1호와 2호분에 대한 조사가 이루어졌고, 1999년에 3호와 5호분에 대한 발굴조사가 이루어졌다.

 

 

9. 금마 도토성

 

익산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아홉 번째! 성황산, 굿대숲이라고 불리는 산의 봉우리를 둘러싼 테뫼식의 산성으로 발굴조사 결과 바닥에 1~3단 사구석을 쌓고 그 위에 흙으로 판축을 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출토유물 중에 ‘금마저’라 쓰인 기와와 백제의 기와 그리고 토기류가 확인되어 백제 당시 쌓은 성으로 확인되었다.

 

 

10. 화암서원

 

익산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열 번째! 화암서원은 조선시대에 최초 조성되었으나 현재의 건물은 근래에 건립되었고, 고려말 문신인 남촌 이공수와 곤암 소세량, 양곡 소세양 그리고 수암 이약해 이렇게 총 네 사람의 위패를 모시고 있다. 화암서원이 세워진 시기는 명종 7년(1552)에 건립된 것으로 추정되고 대원군의 서원철폐령 때 헐려서 서원에 소속이 된 토지와 노비가 한때 익산향교에 속하기도 했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진안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총정리! (ft. 전북 여행지 추천)

이번 글에서는 전북 여행지 추천지 중 진안 가볼만한곳 베스트 10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순창 가볼만한곳 베스트 10과 남원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그리고 전주 가볼만한

adeukes.tistory.com

 

순창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총정리! (ft. 전북 여행지 추천)

이번 글에서는 전북 여행지 추천지 중 순창 가볼만한곳 베스트 10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남원 가볼만한곳 베스트 10과 전주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그리고 군산 가볼만한

adeukes.tistory.com

 

남원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총정리! (ft. 전북 여행지 추천)

이번 글에서는 전북 여행지 추천지 중 남원 가볼만한곳 베스트 10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전주 가볼만한곳 베스트 10과 군산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그리고 장흥 가볼만한

adeukes.tistory.com

 

이상 전북 여행지 추천지 중 익산 가볼만한곳 베스트 10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늘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반응형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