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글에서는 항암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유방암에 좋은 음식 10가지와 폐에 좋은 음식 10가지 그리고 간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하여 궁금하다면 이 글의 마지막 부분에 해당 글의 링크를 첨부해 놓았으므로 참고하기 바란다.

 

'약식동원'이라는 말이 있다. 약과 음식은 그 근원이 하나라는 의미로, 음식으로 병이 나을 수 있다는 뜻이다. 건강에 도움이 되는 식재료로 만들어준 음식을 '약선 음식'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우리가 먹는 음식 가운데 암 환우들이 특히 관심을 가지는 항암식품이 있는데, 함유 성분만 잘 인지하고 있으면 어렵지 않게 챙겨서 먹을 수 있는 것들이 많다. 대표적인 항암 성분과 그 성분이 들어 있는 음식, 그리고 효능을 정리해보도록 하자. 그럼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항암에 좋은 음식 10가지는 아래와 같다.

 

 

♪ Contents

 

  1. 생선
  2. 계란
  3. 아보카도
  4. 브로콜리 & 배추과 채소
  5. 오트밀
  6. 묽은 수프
  7. 스무디
  8. 아몬드 & 견과류
  9. 호박씨

 

1. 생선

 

 

항암에 좋은 음식 첫 번째! 항암치료 중이라면 주 2회는 생선을 섭취해주는 것이 좋다. 생선엔 양질의 단백질과 혈관의 건강에 이로운 오메가-3 지방 그리고 비타민 D가 풍부하기 때문이다. 오메가-3 지방은 두뇌 건강에 이롭고 염증 완화의 효과가 있다. 비타민 D는 면역력을 강화한다. 생선을 즐겨 먹으면 과도한 체중의 감량도 피할 수 있다.

 

2. 계란

 

항암에 좋은 음식 두 번째! 피로는 항암치료의 가장 흔한 부작용 중에 하나이다. 계란은 최고급의 단백질과 지방을 암 환자에게 제공하여 피로를 이겨낼 힘을 준다. 중간 크기(44g) 계란 1개에는 대략 6g의 단백질과 4g의 지방이 포함되어 있다. 지방은 암환자에게 에너지를 제공해주고, 단백질은 항암치료할 때 특히나 중요한 근육을 형성하고 유지하는 데에 쓰인다. 식감이 부드러운 계란은 구강의 통증을 호소하는 암환자에게 권할 만하다.

 

 

3. 아보카도

 

항암에 좋은 음식 세 번째! 식욕이 크게 떨어져 있는 암환자에게 추천할 만한 식품이다. 불포화 지방이 풍부하여 나쁜(LDL) 콜레스테롤 혈중 농도는 낮춰주고 좋은(HDL) 콜레스테롤의 혈중 농도는 높여준다. 식이섬유가 풍부한 것도 돋보인다. 항암치료 후 구강 건조와 구강 통증, 변비 그리고 체중 감량과 같은 부작용이 나타났다면 아보카도를 섭취해주는 것이 해소법이 될 수 있다.

 

4. 브로콜리 & 배추과 채소

 

 

항암에 좋은 음식 네 번째! 브로콜리와 케일, 콜리플라워 그리고 양배추 등의 배추과 채소는 각종 영양소와 항암 및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식품이다. 특히 브로콜리엔 신체 면역 체계의 강화에 유용한 비타민 C가 듬뿍 포함되어 있다. 브로콜리에 풍부한 설포라판 성분은 두뇌 건강의 개선을 도울 뿐만 아니라 항암치료로 인하여 손상된 세포를 보호하고 염증을 줄여준다.

 

5. 오트밀

 

항암에 좋은 음식 다섯 번째! 오트밀은 항암치료를 받는 암환자에게 탄수화물과 단백질 그리고 지방 등의 다양한 영양소와 항산화 성분을 제공한다. 수용성 식이섬유이기에 장내 유익균의 먹이가 되는 베타글루칸이 풍부하여 장의 원활한 활동을 돕는다. 구강 건조와 구강 통증 그리고 구역질 등 항암치료의 부작용을 완화하는 데에도 유용하다.

 

 

6. 빵

 

항암에 좋은 음식 여섯 번째! 항암치료 후 설사나 구역질이 생긴 경우라면 흰 빵이나 크래커가 탁월한 선택이 될 수 있다. 둘 다 소화가 잘 되는 음식이기 때문이다. 통곡으로 만든 빵 등이 영양소는 더욱 풍부하지만 위에 탈을 일으킬 수가 있다. 항암치료 부작용으로 설사나 구역질이 심하다면 소금을 조금 추가한 빵과 크래커를 먹어주어야 전해질 균형을 되찾을 수 있다.

 

7. 묽은 수프

 

 

항암에 좋은 음식 일곱 번째! 항암치료 후의 미각의 변화는 흔한 부작용이다. 특히 물맛이 평소와 다르게 느껴질 수가 있다. 이때 묽은 수프를 섭취해주는 것은 훌륭한 수분 보충법이다. 묽은 수프는 채소나 허브를 물에 담가서 만들 수 있다. 육류와 닭고기 그리고 고기 뼈를 단백질 공급원으로 사용해주는 것도 괜찮다.

 

8. 스무디

 

항암에 좋은 음식 여덟 번째! 항암치료 중인 암환자가 딱딱한 음식을 씹음에 있어 어려움을 겪고 있거나 식사를 통한 각종의 영양소 보충이 전반적으로 부족한 경우라면 스무디를 직접 만들어 마셔주는 것이 좋다. 각 암환자의 증상이나 미각 변화에 따라서 스무디 재료를 맞춤형으로 구성해볼 수 있다는 것이 이 음식의 특장점이다.

 

 

9. 아몬드 & 견과류

 

항암에 좋은 음식 아홉 번째! 항암치료 도중 외부 행사에 참석해야만 한다면 아몬드와 캐슈넛 등의 견과류가 좋은 간식거리가 되어줄 수 있다. 아몬드 등에는 단백질과 건강한 지방, 비타민 그리고 미네랄이 풍부하기 때문이다. 아몬드에 풍부한 구리와 망간은 체내의 항산화 효소인 SOD의 제조 원료이다.

 

10. 호박씨

 

항암에 좋은 음식 열 번째! 호박씨도 아몬드처럼 암환자에게 이상적인 스낵으로 평가받는다. 지방과 단백질 그리고 강력한 항산화 비타민인 비타민 E가 풍부하기 때문이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유방암에 좋은 음식 10가지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유방암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모유수유에 좋은 음식 10가지와 자궁에 좋은 음식 12가지 그리고 임산부에게 좋은 음식 7가지에 대하여

adeukes.tistory.com

 

폐에 좋은 음식 10가지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폐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면역력에 좋은 음식 10가지와 혈압에 좋은 음식 17가지 그리고 당뇨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하여 궁금하다면

adeukes.tistory.com

 

간에 좋은 음식 10가지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간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잇몸에 좋은 음식 7가지와 혈압에 좋은 음식 17가지 그리고 당뇨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하여 궁금하다면 이

adeukes.tistory.com

 

이상 항암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늘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