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글에서는 여성 월경 생리 상식 총정리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여성들은 생리와 관련한 생리통을 비롯하여 각종 신체적 불편, 정신적 스트레스를 겪는 경우가 많다. 또한 생리통이나 이상 분비물 등에 의한 현상은 삶의 질 저하와 함께 각종 후유증을 초래시킬 수 있다. 생리와 관련한 다양한 증상들은 여성의 자궁 건강, 전신의 건강과 연관성이 있기 때문에 생리의 구조, 원리를 잘 파악하고 그에 맞게 대처한다면 건강의 반 이상은 챙길 수 있다.

 

♪ Contents

 

  1. 무월경증이란
  2. 정상 월경과 평균적인 출혈량
  3. 정상적인 월경 주기
  4. 다이어트와 월경의 관계
  5. 생리불순의 원인
  6. 월경 전 증후군의 증상
  7. 월경 전 증후군 대처법

 

1. 무월경증이란

 

 

여성 월경 생리 상식 첫 번째! 정상적인 주기적 월경은 사상하부-뇌하수체-난소-자궁 축의 긴밀하고 적절한 상호작용에 의해 이루어지는데, 이들 중 어느 한 곳에라도 이상이 있을 경우 무월경이 발생할 수 있다. 원발성 무월경의 경우 난소의 발달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은 경우가 원인이며, 속발성 무월경의 경우 시상하부 장애, 뇌하수체 장애, 자궁 내막의 이상, 난소의 기능 저하 등이 있다.

 

2. 정상 월경과 평균적인 출혈량

 

여성 월경 생리 상식 두 번째! 정상 월경의 범위는 그 기간이 일반적으로 3~5일 정도이지만, 2~7일 범위에만 포함되면 정상 월경으로 판단한다. 월경 시의 평균적인 출혈량은 35ml이며, 10~80ml 정도를 정상량으로 본다. 이 출혈로 인해 여성들은 남성보다 철분의 결핍에 취약하다. 월경 시작 후에는 처음 며칠 동안 일반적으로 복부나 등, 허벅지 윗부분에서 월경통이 느껴지게 된다. 월경이 시작될 때에는 유방 등통, 신경과민 등의 증상이 감소한다.

 

 

3. 정상적인 월경 주기

 

 

여성 월경 생리 상식 세 번째! 여성의 생식 주기는 뇌하수체와 난소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에 의해 조절되는데 이러한 호르몬은 일정한 주기를 가지고 분비되기 때문에 호르몬 영향을 받는 월경도 주기를 갖게 된다. 난소는 한 달마다 난자를 만들어 배란한다. 배란된 난자는 하루 정도의 생명력을 가지고 있어 배란된 후 24시간 안에 정자를 만나 수정이 일어나지 못하면 죽게 된다. 수정이 일어나지 않은 자궁 점막은 배란이 일어난 지 2주일 후에 떨어져 나가 월경이 일어난다. 성숙한 여성은 28~30일의 주기를 가지며, 보통 26~32일의 주기를 정상 주기로 본다.

 

4. 다이어트와 월경의 관계

 

여성 월경 생리 상식 네 번째! 다이어트와 생리통 사이의 정확한 관계는 아직까지 알려진 것이 없다. 그러나, 너무 비만하거나 극도로 마를 경우 생리 시 배란 장애를 겪기도 하는 것으로 알려진다. 자궁내막세포에서 분비되는 프로스타글란딘이라는 물질이 생리통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지는데, 배란이 잘 되지 않는 상황에서는 자궁내막 세포 증식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프로스타글란딘 분비가 줄고 이에 따라 생리통이 줄어들 수 있다.

 

비만한 여성이 다이어트를 한 후에 생리가 제대로 이루어지며, 배란이 잘 될 경우 생리통이 생길 수 있다. 또한, 다이어트를 너무 심하게 하면 배란 장애를 일으켜 생리 불순이 나타나고 이에 따라 생리통이 줄어들 수도 있는 것으로 알려진다.

 

 

5. 생리불순의 원인

 

 

여성 월경 생리 상식 다섯 번째! 생리불순의 원인은 생리주기가 21일보다 짧아지거나, 35일 이상으로 길어질 때, 무배란, 과다월경이 있을 때 생리불순으로 진단될 수 있다. 생리불순의 원인은 스트레스, 비만, 다이어트 등에 의한 호르몬의 불균형, 갑상선 기능 이상, 고프로락틴혈증에 의해 생길 수 있다. 생리가 계속 없을 경우 여러 가지 검사를 통해 원인을 찾아야 하며 산부인과 방문으로 정확한 원인을 찾고 그에 따른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한다.

 

6. 월경 전 증후군의 증상

 

여성 월경 생리 상식 여섯 번째! 월경 전 증후군의 증상은 생리주기에 따라서는 세로토닌에 생긴 화학적 변화, 여성 호르몬 변화 등이 그 원인으로 알려져 있다. 월경 4~10일 전에는 여러 가지 다양한 신체적, 정신적 증세가 나타났다가 월경 시작과 함께 증세가 호전되는 것으로 최대 150여 가지의 증세가 있는 것으로 알려진다.

 

여성의 40% 정도가 이 증후군을 경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정도가 심해서 일상생활을 할 수 없는 경우도 있다. 정신적인 증세로는 안절부절하고, 불안하고, 예민하며 피로, 두통, 유방통, 손과 발이 붓는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7. 월경 전 증후군 대처법

 

여성 월경 생리 상식 일곱 번째! 월경 전 증후군이 심할 경우 여성의 삶의 질에 심각한 영향을 초래할 수 있다. 따라서 증상을 기록함으로써 자신에게 나타나는 증상이 월경 전 증후군임을 확인하고 안심할 수 있고, 스트레스를 스스로 조절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가벼운 운동을 하는 것은 우울의 증상을 개선시키며 부종 증상에도 효과가 있다.

 

나트륨의 섭취를 줄이면 부종의 증상을 호전시킬 수 있다. 알코올, 카페인을 줄이면 불안과 예민함을 개선시킬 수 있다. 정제된 탄수화물 및 설탕 섭취를 줄이고, 소량씩 자주 식사를 하면 저혈당증과 유사한 증상에 도움이 된다. 탄수화물 음료를 마시는 것은 우울이나 분노 등의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된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방귀가 자주 나오면 복통 증상별 질병 원인

변비 원인 해결하는 쾌변 방법 생활 식습관 총정리

생리 불순 원인 증상 질병 총정리

 

이상 여성 월경 생리 상식 총정리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늘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