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글에서는 아이 성조숙증 원인 증상 치료 방법 식이요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최근 아이들의 사춘기가 빨라지면서 고민하는 부모들이 늘어나고 있다. 그러나 사춘기가 빨리 왔다고 해서 모두 성조숙증은 아니다. 성조숙증은 사춘기 발현이 어린 나이에 시작되는 것으로 여자에서 8세 이전에 유방의 발달이 있거나 남자에서 9세 이전에 고환이 4ml 이상으로 커지는 경우 의심할 수 있다.

 

어린 나이에 2차 성징이 빨리 나타나서 정상 아이들보다 빨리 성장하여 갑자기 성장 속도가 증가(연간 7cm 이상)하는데 사춘기 초기에는 또래 아이들보다 키가 크고 잘 자란다. 성장판이 조기에 닫혀서 성장이 멈춰지므로 결국 최종 성인 신장이 작아지게 된다.

 

♪ Contents

 

  1. 성조숙증 원인
  2. 성조숙증 진단
  3. 성조숙증 식이요법
  4. 성조숙증 치료 방법
  5. 성조숙증 합병증
  6. 성조숙증 예방법

 

1. 성조숙증 원인

 

 

성조숙증은 진성 성조숙증과 가성 성조숙증으로 구별된다. 뇌하수체에서 성선 자극 호르몬의 분비 증가가 조기에 활성화되어 일어나는 경우를 진성 성조숙증이라고 한다. 진성 성조숙증에서는 뇌하수체에서 분비되는 성선 자극 호르몬의 농도가 높아 성선호르몬(에스트로겐, 테스토스테론)의 분비를 자극하여 사춘기의 발달이 진행되며 키가 급성장하며 뼈 나이가 실제 나이보다 많아지게 된다. 진성 성조숙증의 경우 대부분 원인이 알려져 있지 않다. 특히 여자에서 원인이 밝혀지지 않는 경우가 많고, 남자에서는 원인이 있는 경우가 많다.

 

원인으로는 뇌종양에 의해 성조숙증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으므로 어린 나이에 발병한 여자 아이나 남자의 경우에는 뇌 MRI를 시행하여야 한다. 뇌종양의 대부분은 양성으로 과오종이라고 하며 갑자기 웃는 양상의 경련이 동반될 수 있다. 그 외의 원인으로는 뇌염, 뇌수막염, 수두증, 교통사고 등의 머리 외상 등이 있다.

 

한편 성선자극호르몬이 증가되지 않고 난소나 그 외 다른 장기에서 성호르몬이 과다 분비되는 경우를 가성 성조숙증이라고 하는데 난소 내에 낭종이나 종양이 생겨 에스트로겐 분비가 증가되거나 선천성 부신 과형성증이라는 병이 있어도 아이가 빨리 자랄 수 있다. 원인에 따라 치료가 달라지기 때문에 성조숙증이 있는 경우 원인이 무엇인지를 밝히는 것이 중요하다.

 

 

2. 성조숙증 진단

 

사춘기의 신체발달이 일찍 온 것이 확인될 경우에는 시상하부, 뇌하수체 축이 활성화된 것인지를 확인하게 된다. 또한 골 성숙이 얼마만큼 진행되었는지, 다른 질환이 동반되지는 않았는지, 사춘기의 진행 속도가 얼마나 빠른 것인지, 사춘기의 진행을 촉진시킬 수 있는 영양제나 약물 등을 복용하는지 등을 고려해서 정확한 진단을 내린 후에 치료 방침을 결정하게 된다.

 

3. 성조숙증 식이요법

 

 

성조숙증의 치료 시에는 칼슘, 비타민 D를 제한하지 않는 것이 좋은 것으로 추천된다. 또한 일반 아이들에게 권유되는 권장량만큼의 칼슘, 비타민 D를 섭취하는 것은 성조숙증과 치료 약제와 관계가 없이 건강에 좋은 것으로 추천된다. 일반 아이들처럼 규칙적 운동은 건강에 좋고 특별히 제한되는 활동은 없다.

 

4. 성조숙증 치료 방법

 

서울대학교 의학정보에 따르면, 원인 질환이 있는 경우에는 원인 질환 치료가 가장 중요하게 제시된다. 일반적으로 가장 흔한 원인이라 할 수 있는 특발성 성조숙증의 경우 모든 아이들을 치료하는 것이 아닌, 성인 키가 작을 것으로 예상되는 경우, 빠르게 진행하는 경우, 심리적 문제를 일으킬 것 같은 경우 치료를 한다.

 

부모의 키가 큰 경우 꾸준히 치료를 받는 경우, 치료를 일찍 시작할수록 치료 전 예측한 어른 키보다 더 커질 수 있다. 하지만 치료 중에 신장 증가 속도가 느려지면 치료로 인한 최종 성인 키 증가가 뚜렷하지 않을 수 있어 필요하면 성장호르몬을 함께 투여하게 된다.

 

성장판이 닫히기 전 아이들의 성장호르몬은 청소년 시기에 왕성하게 분비된다. 이 시기에는 성장판이 닫히지 않고 열려 있어야 유전적으로 정해진 키가 클 수 있는데, 성조숙증은 성장판이 닫히는 시기를 앞당길 수 있는 문제가 있다.

 

그 결과 성장이 멈추면 저신장증을 겪을 수 있으므로 성조숙증이 있는 경우 치료를 고려할 수 있어야 하고, 정밀 종합 검사를 통해서 아이 성장을 방해하고 있는 잔병치레 등의 원인을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5. 성조숙증 합병증

 

 

일반적으로 성조숙증을 겪는 아이들은 같은 나이 또래 아이들보다 체격이 크지만 성호르몬이 뼈가 성장하는 데 있어 꼭 필요한 성장판을 일찍 닫히게 만들며 결국 부모로부터 물려받은 키에 비해 성인 키가 작아진다. 또한, 남들보다 신체가 빨리 발달하는 문제로 인해 부끄러움을 많이 타거나 수영장에서도 옷을 잘 벗지 않으려 하는 등의 심리적 문제가 발생하며 학교생활에 잘 적응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6. 성조숙증 예방법

 

자라나는 아이들은 어른 못지않게 다양한 원인이나 환경에 의해서 스트레스를 받기 마련이다. 이러한 스트레스는 성조숙증의 원인 중 한 가지로 꼽힌다. 성조숙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스트레스를 잘 관리할 수 있어야 하고 건전한 스트레스 해소 방식, 꾸준한 운동 등을 추구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부모 역시 자녀가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해야 하며 아이들이 좋아하는 운동을 시켜준다면 성조숙증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소아비만 예방 생활습관 해결법 6가지

식품용 배달 음식 1회 용기 환경호르몬 미세플라스틱 안전할까

고관절 골괴사 증상 원인 치료방법

 

이상 아이 성조숙증 원인 증상 치료 방법 식이요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늘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