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글에서는 생리 불순 원인 증상 질병 총정리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사람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여성의 월경은 평균 28일 주기로 찾아오는 것이 일반적이다. 만약 주기가 40일 이상으로 길어지면 '희발월경' 상태로 배란장애를 의심해야 하며, 3개월 이상 월경 소식이 없다면 내분비계, 자궁 내 질환을 의심할 수 있다. 생리불순은 스트레스, 무리한 다이어트, 한약 등 약물 복용이 가장 흔한 원인이다.

 

그 외에 호르몬 이상, 자궁 및 난소 질환이 원인일 수 있어 조기에 검사 및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10대 청소년도 학업 스트레스, 다이어트 등으로 생리불순이 되기 쉬운데 2~3개월 이상 무월경이 지속된다면 망설이지 말고 산부인과에 내원해야 한다. 청소년기 생리불순을 무심코 방치했다가 생리 주기가 계속해서 자리 잡지 못하면 자칫 질환이 악화되어 난임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생리불순이 심한 운동, 급격한 체중 감소, 약물 복용에 의한 것이라면 원인을 제거하고 건강한 생활로 회복하면 대부분 자연스럽게 치료된다. 다낭성 난소 증후군, 갑상선 기능 저하증과 같은 내분비계 이상 질환과 자궁내막증, 자궁근종, 자궁건근증 및 난소 종양도 생리불순의 원인이 될 수 있는데 이 또한 생활요법을 개선하고 필요시 약물/수술 치료를 시행하면 증상 호전을 기대할 수 있다.

 

♪ Contents

 

  1. 난소 낭종
  2. 자궁내막증
  3. 다낭성 난소 증후군

 

1. 난소 낭종

 

 

생리 불순 원인 질병 첫 번째! 난소 낭종이란 난소에 발생하는 낭성 종양을 말한다. 내부가 수액 성분으로 가득 차 있는 물혹을 뜻한다. 서울대학교 의학정보에 따르면, 난소 낭종은 기능성 낭종, 양성 난소 종양으로 구분해서 그 원인을 살펴볼 수 있다. 기능성 난소 낭종이란 배란 과정에서 발생이 가능하고 발생 과정에 장애가 있을 때에 생기는 경우가 많다. 양성 난소 종양은 자궁 내막종, 기형종 등 원인은 뚜렷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난소 낭종 중 기능성 낭종은 가임기 여성의 배란 과정에서 흔히 발생하며 관찰될 수 있다. 8㎝ 크기를 초과하는 경우는 드물고, 대개 수 주, 수개월 내에 자연 소실된다. 대부분은 자각 증상을 느끼지 못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난소 종괴로 인해 가장 흔하게 느낄 수 있는 증상으로는 복부 팽만과 불편감, 대소변 시의 불편감, 복통 등이 있다.

 

 

2. 자궁내막증

 

생리 불순 원인 질병 두 번째! 자궁내막증이란 자궁 안에 있어야 하는 자궁내막 조직이 자궁 밖의 복강 내에 존재하는 것을 말한다. 가임기 여성의 약 10~15%에서 흔하게 발생되는 질환이다. 자궁내막증은 초경에서부터 폐경에 이르기까지 월경을 하는 모든 연령대에서 발생할 수 있으며 관련된 증상으로는 심한 월경통, 하복부의 통증, 불임 등이 있다.

 

생리통이 없다가 갑자기 심한 월경통을 경험한다면 자궁내막증의 가능성을 의심해볼 수 있다. 자궁내막증은 그 빈도가 매우 높은 질환임에도 불구하고, 수술 전에는 정확한 진단이 어려운 경우가 많으며 재발을 잘하고 계속 진행하는 특성을 보인다. 자궁내막증은 가임 여성보다 불임 여성에게서 더 흔히 관찰되는 질환으로 알려져 있다.

 

 

3. 다낭성 난소 증후군

 

 

생리 불순 원인 질병 세 번째! 다낭성 난소 증후군이란 만성 무배란, 고안드로겐 혈증을 특징으로 하며 초음파상에 다낭성 난소 형태가 관찰되고 비만이나 인슐린 저항성 등의 다양한 임상 양상을 보이는 증후군을 말한다. 다낭성 난소 증후군의 증상으로는 만성 무배란 증상, 불규칙한 출혈 양상을 보이는 기능성 자궁 출혈, 비만 등이 있다.

 

다낭성 난소 증후군은 20~30대 여성에게 흔한 질환이다. 생리 불순 이외의 증상으로 다모증, 여드름, 불임, 부정 출혈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다낭성 난소 증후군의 치료 목표는 증상 악화를 방지하고 합병증을 예방하는 것에 있다. 서울대학교 의학정보에 따르면, 다낭성 난소 증후군은 무배란이나 희발 월경 등의 치료로 교정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안전한 생리대 리스트 순위 추천 10가지

생리컵 종류 비교 추천 착용 관리 방법 총정리

여성이 걸리기 쉬운 질병 질환 종류 예방법

 

이상 생리 불순 원인 증상 질병 총정리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늘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