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글에서는 구순염 원인 증상 치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구순염은 입술과 얼굴 피부의 경계 부위에 각종 자극에 의해 발생한 염증을 의미한다. 구내염으로 인해 발생하기도 하지만, 입술 부분에만 한정된 특수한 경우도 있다. 박탈성 구순염, 접촉성 구순염, 광선 구순염, 선상 구순염, 구각 미란증 등으로 분류된다.

 

♪ Contents

 

  1. 구순염 원인
  2. 구순염 증상
  3. 구순염 치료 방법

 

1. 구순염 원인

 

 

구순염은 아토피 피부염을 가진 환자에게서 자주 발생한다. 그 외 악화 요인으로는 화학 물질 접촉, 찬바람이나 자외선 노출, 손가락이나 입술을 자주 빠는 것, 침을 흘리는 것, 칸디다(곰팡이) 균의 감염으로 발생하는 심한 염증,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음식을 먹거나 그런 음식이 입술에 접촉되는 것 등이 있다.

 

2. 구순염 증상

 

박탈성 구순염이란 만성 염증이 아랫입술 중앙에서부터 퍼져 나가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염증, 껍질은 수개월 동안 벗겨지고 원인 불명인 경우가 많지만 염증성 피부 질환, 아토피성 피부염 등과 관련이 있을 수 있다. 접촉성 구순염의 경우 입술이 가렵거나 갈라지고 붓는다. 자극 물질을 반복해서 접촉할 때나 음식물, 치약 등에 대한 알레르기로 인해 발생하기도 한다.

 

광선 구순염은 수년간 과도하게 햇빛에 노출되어 나타나는 전암성 병소이며 아랫입술에 자주 나타난다. 입술 갈라짐이나 부종, 껍질 벗겨짐 등이 나타난다. 선상 구순염의 경우 드물게 발생하는 질환이며 주로 아랫입술에 바깥으로 벌어지는 증상과 부종이 나타난다. 입술이 전반적으로 커져 보이고 광선이나 자주 입술을 빨아서 발생하는 자극 반응 등이 원인이 된다.

 

 

3. 구순염 치료 방법

 

 

입술이 건조하다고 느껴질 때에는 입술에 침을 바르기보다는 입술을 제대로 씻고 입술 보호제를 바르는 습관을 길러야 한다. 또 평소에도 입술 피부의 유수분 밸런스를 맞춰주고 청결을 유지하는 것이 좋다. 입술 염증을 간과할 경우 염증이 생기면 잘 낫지 않는 경우도 있으므로 평소 건조하다고 느껴질 때에는 입술 보습제를 바르거나 입술에 자극이 갈만한 행동은 삼가는 것이 좋다.

 

입술 각질은 손으로 뜯기보다는 저절로 떨어져 나갈 때까지 그대로 두어야 구순염이 재발하지 않는다. 입술에 자극이나 염증을 유발할 수 있는 냅킨이나 양념이 강한 음식, 립스틱 등은 구순염의 증세를 악화시킬 수 있다. 입술을 빨거나 입술을 긁는 행동도 좋지 않다. 춥고 건조한 겨울철일수록 미리 보습제로 적절히 관리해주는 것이 중요하며, 구순염의 예방을 위해서라면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도 중요하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마스크로 인한 피부 트러블 없애는 방법 8가지

공기정화 미세먼지 제거하는 실내 식물 종류 추천 10가지

두피 건강을 위한 머리 감는 올바른 방법 5가지

 

이상 구순염 원인 증상 치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늘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