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글에서는 엽산 효능 먹는 방법 고르는 법 복용시 주의사항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엽산이란 비타민 B군에 속하는 비타민이다. 시금치나 깻잎과 같은 푸른 잎, 양배추, 골드키위, 오렌지, 콩, 동물의 간등에 많이 들어있다. 헤모글로빈 형성에 관여하여 조혈인자로 작용하고 태아의 신경과 혈관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리고 DNA 를 합성하고 뇌의 기능을 정상적으로 발달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그래서 임신전이나 임신초기의 임산부에게 복용을 권장하고 있다. 임신초기에 먹어야 할 필수 영양소로 꼽힌다. 보통 임신 12주 까지 복용을 권장한다. 엽산은 임신부가 아닌 성인에게도 필요한 영양소이다.

 

♪ Contents

 

  1. 엽산의 종류
  2. 엽산의 효능
  3. 좋은 엽산 고르는 방법
  4. 엽산의 올바른 복용 방법
  5. 엽산이 과다 복용
  6. 엽산이 결핍
  7. 엽산과 함께 먹으면 좋은 영양제
  8. 엽산이 풍부한 식품

 

1. 엽산의 종류

 

 

엽산은 크게 합성엽산, 천연엽산, 활성엽산으로 나뉘며, 합성엽산은 천연엽산에 비해 흡수율이 좋으나 과복용 시 암이나 천식 등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 반면 천연엽산은 천연성분으로 안전한 편이지만 흡수율이 낮아 고용량을 복용해야 하며 가격이 다소 비싼 편이다. 활성엽산은 합성과 천연의 장점을 모두 가지고 있는 엽산으로 흡수율이 좋고 생체이용률이 뛰어난 편이다.

 

엽산은 필요한 연령층이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니라 남녀노소 복용하면 좋은 영양제이다. 남성이 복용하면 정자가 유해산소로부터 공격을 막아낼 수 있게 하며, 기형 정자 발생, 난임의 위험을 낮춰준다. 엽산은 태아의 신경발달에 필수적이기 때문에 임산부도 복용하는 것이 좋고, 중장년층에게는 혈전을 형성하는 호모시스테인의 농도를 낮추는 데 도움을 준다.

 

 

2. 엽산의 효능

 

DNA 합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항산화 및 면역력 체계를 증진시키는 데도 도움을 준다. 신경계에 작용하는 영양소이기 때문에 우울, 불안, 불면증에도 효과를 볼 수 있으며, 호모시스테인과 관련되어 있어 심장병이나 혈관질환계에도 긍정적인 작용을 한다. 또한 입안의 점막 보호와 여러 가지 암을 억제해주는 효능이 있는데 그중에서도 대장암을 방지해주는 효능이 뛰어난다.

 

3. 좋은 엽산 고르는 방법

 

화학부형제가 없어야 하고 합성엽산이 아닌 천연엽산을 섭취하도록 해야 한다. 화학부형제는 영양제 제조 과정에서 알약을 코팅하는 목적으로 사용되는 합성성분을 말한다. 화학부형제를 반복 섭취하면 산모와 태아의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엽산제 구매 시 제품 겉면에 ‘원재료 및 함량’을 꼼꼼히 살펴보는 것이 좋다. 무부형제나 NCS 표시가 있는 제품으로 구입하는 것을 추천한다.

 

 

4. 엽산의 올바른 복용 방법

 

 

엽산의 부작용을 방지하는 하루 최대 섭취량은 1000㎎ 이다. 물에 잘 녹는 수용성 비타민이기 때문에 식전 공복 복용 시 흡수율이 가장 높다. 매일 같은 시간에 복용하는 것이 좋으며, 카페인과 타닌 성분은 엽산의 흡수율을 떨어뜨리므로 커피, 홍차, 녹차 등을 피하고 생수와 먹는 것이 가장 좋다.

 

5. 엽산이 과다 복용

 

엽산을 배출하는 과정에서 신장에 축적되어 신장 활동에 무리가 가게 된다. 적정량의 섭취는 불면증에 도움이 되지만 과다 복용 시 신경계에 작용하는 영양소로서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또 무기질, 아연 활동에 지장을 초래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구토, 우울증, 식욕 저하 등이 나타날 수 있으며 태아의 천식 발병률이 증가한다.

 

 

6. 엽산이 결핍

 

엽산이 부족하면 적혈구가 생기지 않아 악성 빈혈을 초래하기 쉽다. 또 세포를 만드는 데 꼭 필요한 영양소이기 때문에 결핍될 경우 입과 혀에 잦은 구내염이 발생할 수 있다. 임신부가 결핍일 시 태아의 신경관이 손상되어 척추 신경이 등 한복판에 혹처럼 튀어나오는 이중 척추가 유발될 수 있으며 이외에도 요실금, 학습 능력 저하뿐만 아니라 심할 경우 무뇌아가 될 수도 있다.

 

7. 엽산과 함께 먹으면 좋은 영양제

 

 

오메가3의 DHA와 복합적으로 섭취할 경우 체내 흡수율 증진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단, 오메가3는 지방성분으로 인해 산소와 빛, 열 등에 의해 쉽게 산패되며 이렇게 산패된 오메가3를 섭취하게 되면 발암물질로 변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산패는 직접적으로 확인되는 게 아니기 때문에 캡슐을 터뜨렸을 때 비린 냄새가 나거나 섭취 후 비린 맛이 올라온다면 바로 폐기하도록 한다.

 

8. 엽산이 풍부한 식품

 

엽산은 녹색 채소를 비롯해 과일, 곡물, 달걀, 콩 등에 많이 들어있다. 하지만 음식에 들어있는 엽산은 보관 시 3일이 경과하면 70%가 자연 손실되고 조리할 경우 95%가 손실된다. 엽산이 많은 음식만으로는 역부족하기 때문에 반드시 영양제와 함께 복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기억력 좋아지는 방법 좋은 습관 10가지

남성 활력 정력에 좋은 음식 10가지

머릿결에 좋은 음식 10가지

 

이상 엽산 효능 먹는 방법 고르는 법 복용시 주의사항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늘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