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글에서는 저혈당 증상 원인 예방법 응급처치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저혈당증은 혈당이 정상인보다 낮은 상태를 말한다. 일반적으로 혈당이 50mg/dl 이하일 때를 말한다(참고로 정상인의 혈당은 공복의 경우 60~120㎎/㎗, 식사 2시간 후의 혈당은 140㎎/㎗ 이하로 유지). 하지만 사람마다 저혈당으로 인한 증상이 나타나는 혈당 수치가 다르다. 따라서 모든 사람의 저혈당 기준을 50mg/dl 이하라고 할 수는 없다.

 

♪ Contents

 

  1. 저혈당 증상
  2. 저혈당 원인
  3. 야간 저혈당이란
  4. 저혈당의 단계
  5. 잠들기 전 혈당은 얼마가 적절할까?
  6. 적절한 간식은?
  7. 저혈당 응급처치법

 

1. 저혈당 증상

 

 

저혈당증의 증상에는 기운 없음, 몸의 떨림, 창백, 식은땀, 현기증, 흥분, 불안감, 가슴 두근거림, 공복감, 두통, 피로감 등이 있다. 저혈당증이 오래 지속되면 경련이나 발작이 있을 수 있고 쇼크 상태가 초래되어 의식을 잃을 수도 있다. 따라서 기운이 없고 식은땀이 나는 등의 증상이 나타나면(혈당 측정이 가능하면 검사를 통해 확인한 후) 저혈당이 더 진행되기 전에 혈당을 올릴 수 있은 음식(주스, 사탕, 설탕 등)을 섭취해야 한다.

 

저혈당은 초기에는 증상이 미미하고 다른 질병과 혼돈하기 쉬워 알아채기 힘들다. 특히 젊은 사람들의 경우 혈당을 측정하거나 당뇨 등에 관심이 많지 않기 때문에 저혈당인 것을 알아채기가 더 어려울 수 있다. 허기짐과 손 떨림 등의 증상이 자주 나타난다면 한 번쯤은 저혈당을 의심해보고 하루에 1~2번 혈당 체크를 하며 꾸준히 관리해주는 것이 좋다.

 

 

2. 저혈당 원인

 

저혈당의 원인으로는 필요한 만큼 음식 섭취가 부족했거나 공복 상태에서 운동을 한 경우, 또는 운동을 너무 많이 했을 때 나타난다. 다이어트를 위해 극단적으로 식이요법을 하고 있거나 격한 운동을 하면 저혈당을 겪을 수 있다. 이런 반복적인 다이어트 방법은 요요현상과 저혈당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3. 야간 저혈당이란

 

 

잠든 사이에 저혈당이 오는 야간 저혈당은 대처할 겨를 없이 한밤중에 날벼락을 맞을 수 있는 질병이다. 잠을 자는 동안 혈당이 70㎎/dL로 떨어지는 것을 말하며 깨어있을 때는 가슴 두근거림, 허기짐 등의 증상이 나타나 즉시 대처가 가능한 반면 자는 동안에는 증세가 악화될 수 있기 때문에 인지하기가 힘든 것이 대부분이다.

 

4. 저혈당의 단계

 

경고 단계에 해당하는 초기 단계는 배고픔과 불안, 두통이 느껴질 수 있다. 온몸이 떨리기도 하지만 기운이 쭉 빠지면서 어지러움을 느끼기도 한다. 또 심해지면 가슴 두근거림과 식은땀이 나기도 한다. 손끝이나 입술 주위가 무감각하거나 저림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2단계에 해당하는 위험 단계는 심한 피로감과 졸음이 찾아온다. 본인이 하고 있던 일에 집중하는 게 어렵고 두통과 시력 이상이 나타날 수 있다. 말이 어눌해지면서 의사 표현을 제대로 못하거나 명료하게 말을 하지 못하고 겉으로도 느껴지는 두드러지는 증상들이 나타나기 시작한다. 여기서 더 나아가면 응급 단계가 나타나며 경련 및 실신, 뇌에 치명적인 손상을 주게 된다.

 

 

5. 잠들기 전 혈당은 얼마가 적절할까?

 

 

야간 저혈당이 걱정된다면 오지 않도록 미리 막아야 하는데, 잠들기 전 혈당은 100~140㎎/dL로 유지되도록 신경 써야 한다. 자기 전 혈당을 체크했을 때 너무 낮다면 우유나 요거트, 크래커 등을 간단히 섭취하며 활동량을 줄이는 것이 좋다. 평소 수면장애가 있어 식은땀이 잘 나거나 두통에 자주 시달리는 사람이라면 주치의와 상담하여 약을 먹는 것도 도움이 된다.

 

6. 적절한 간식은?

 

저혈당 증상이 나타났다면 최대한 빠르게 당분이 있는 간식을 섭취해주는 것이 좋은데, 설탕 한 스푼, 꿀 한 스푼, 사탕, 주스 등 하나의 식품만 섭취해서 혈당을 빠르게 올려주면 된다. 이때 중요한 점은 간식이 ‘단순당’이어야 한다. 지방이 함유된 복합당의 경우 혈액 속 당수치를 빠르게 올릴 수 없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7. 저혈당 응급처치법

 

저혈당으로 쓰러진 환자가 의식이 없다면 절대 음식물을 먹여서는 안 되는데 이는 음식물이 식도가 아닌 기도로 들어갈 수 있기 때문이다. 이때는 즉시 119에 신고하여 정맥주사로 포도당을 공급받아야 한다. 환자의 기도를 확보하여 흉부압박으로 심장과 폐 기능을 살리는 응급처치법을 실시하도록 한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치즈 매일 먹으면 효능 효과 10가지

탄수화물 중독 원인 증상 극복 방법 해결하기

숙취 해소에 좋은 음식 10가지 총정리!

 

이상 저혈당 증상 원인 예방법 응급처치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늘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