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글에서는 치아 착색 누런이 원인 예방 해결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웃을 때 드러나는 백옥 같은 치아는 누구나에나 로망이지만, 모든 사람이 새하얀 치아를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다. 치아 변색은 단순한 착색에 의한 것일 수도 있고, 특정 질병에 의한 변색일 수도 있어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만약 외상이나 충치 등에 의해 변색이 일어난 경우라면 치아의 건강에 이상이 있다는 신호로 보고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한다.

 

슬프게도 나이가 들면 치아는 점점 어둡고 누르스름해지게 변한다. 치아의 법랑질이 마모되어 얇아지면서 내부에 있는 상아질의 노란 색조가 강조되어 보이기 때문이다. 또한, 상아 세관의 굵기가 좁아지고, 상아질의 무기질 밀도가 높아지면서 구조가 촘촘해지면 치아가 더 어두워 보이게 된다. 이러한 자연 노화에 따른 변화가 아니라면 치아변색은 왜 생길까.

 

♪ Contents

 

  1. 치아 착색 누런이 원인
  2. 치아 착색 누런이 예방 해결법

 

1. 치아 착색 누런이 원인

 

 

(1) 김치찌개

 

치아 착색 누런이 원인 첫 번째! 치아 착색을 일으키는 다양한 음식들이 있지만 그중에서 김치찌개도 가장 큰 원인이다. 주로 고기나 참치 등을 넣고 뜨거운 온도에서 조리하게 되는 김치찌개는 기름기가 많고 붉은 색상으로 인해 치아에 착색을 일으키기 쉬운 형태로 변하게 된다. 김치찌개뿐만 아니라 비슷한 라면도 착색을 유발하기 쉬운 음식이다.

 

(2) 카레

 

치아 착색 누런이 원인 두 번째! 카레에 들어있는 노란색의 커큐민은 치아에 아주 착색이 잘되는 향신료이다. 하지만 이런 카레에 시금치를 갈아서 같이 넣어 먹으면 착색을 줄일 수 있다. 시금치에 들어있는 성분이 치아를 감싸는 에나멜과 같은 보호막 역할을 하여 노란색의 커큐민으로부터 치아가 변색되는 것을 막아준다.

 

 

(3) 와인

 

치아 착색 누런이 원인 세 번째! 와인에 많이 들어있는 탄닌 성분은 치아의 색깔을 잘 변색시키는 주범 중 하나이다. 와인을 마시다 보면 치아뿐 아니라 입술까지 물들어 버리는 경우를 종종 경험한 적이 있을 것이다. 항산화와 항노화 효과를 가진 것으로 알려진 폴리페놀 역시 치아를 감싸고 있는 에나멜을 벗기는 작용을 하여 치아 상아질에 바로 색소를 침투하게 하여 깊은 착색을 일으킨다.

 

(4) 베리류 과일

 

 

치아 착색 누런이 원인 네 번째! 블루베리, 라즈베리, 딸기 등의 베리류 과일은 진한 색상을 가지고 있으면서 산도가 높아 치아 표면을 손상시켜 착색을 일으키기가 쉽다. 또한 블루베리와 같은 안토시아닌이 들어간 음식은 구강 속 단백질과 결합하여 변색이 되기 때문에 더욱 조심해야 한다.

 

(5) 흡연

 

치아 착색 누런이 원인 다섯 번째! 니코틴과 타르 성분이 치아의 표면에 붙어 착색을 유발하는 흡연. 구강 내의 침과 인을 증가시켜 치석과 치태를 더욱 많이 유발하기도 한다. 담배를 많이 피우는 사람들은 치주 질환의 유병률 또한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건강에도 좋지 않고 치아에도 좋지 않은 흡연인 만큼 금연하는 것이 좋겠다.

 

 

(6) 토마토 소스

 

치아 착색 누런이 원인 여섯 번째! 피자나 파스타에 많이 들어가는 토마토 소스도 치아에 착색을 일으키는데, 토마토 소스는 간장이나 발사믹 소스만큼 산 성분이 강하다. 이 성분이 치아에 닿으면 에나멜 성분이 벗겨져 상아질이 그대로 드러나기 때문에 음식물이 상아질에 침투하기 쉽다. 이러한 음식을 먹기 전 샐러드로 시금치나 양상추를 섭취하면 채소의 성분들이 치아 표면을 감싸주기 때문에 치아 착색을 일부 막아준다.

 

(7) 블랙커피

 

치아 착색 누런이 원인 일곱 번째! 블랙커피나 홍차는 치아에 착색이 가장 잘되는 음료이다. 씁쓸한 맛을 내는 탄닌 성분의 검정 색소는 단백질 성분과 결합해 치아를 누렇게 만들기 때문이다. 그리고 커피는 30분~1시간 정도로 오래 마시는 사람들에게 착색이 더 잘된다. 커피에 우유를 넣으면 탄닌의 강도가 약해지며 우유에 들어있는 비타민D와 칼슘은 치아 착색을 막아주고 치아를 더 튼튼하게 만들어주는 효과가 있다.

 

 

2.치아 착색 누런이 예방 해결법

 

 

(1) 음료를 마실 땐 빨대로 마시기

 

치아 착색 누런이 예방 해결법 첫 번째! 과일에 들어있는 색소는 강한 흡착력을 가지고 있으며 콜라에 들어있는 설탕과 인산도 산 성분이 강해 치아를 감싸는 에나멜을 벗겨 색소가 치아에 잘 들러붙게 한다. 치아 착색력이 강한 음료를 마실 때는 빨대를 사용해 음료가 치아에 닿지 않게 마시는 게 좋다.

 

 

(2) 평소 지킬 수 있는 치아 착색 예방법

 

치아 착색 누런이 예방 해결법 두 번째! 치아는 한 번 변색되면 양치질이나 스케일링만으로는 원래대로 되돌리기가 힘이 든다. 따라서 평소에 치아 변색을 줄일 수 있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중요하다. 치아를 변색시킬 수 있는 음식을 먹었다면 물로 입안을 헹구고 이를 닦도록 하며, 식사 후 후식으로 단단한 과일이나 채소를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과일과 채소에는 치아 표면에 붙어있는 음식물 찌꺼기를 제거하는 섬유질이 많이 들어있기 때문이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치아교정 방법 기간 적합한 시기 주의사항

담배 확실하게 끊는 금연 방법 8가지

치즈 매일 먹으면 효능 효과 10가지

 

이상 치아 착색 누런이 원인 예방 해결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늘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