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글에서는 치아교정 방법 기간 적합한 시기 주의사항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방학 때면 치아 교정을 받기 위해 치과를 찾는 학생이 많다. 성장기에 치아교정은 빠르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빠를수록 좋은 게 바로 치아교정이다. 뼈가 부드러운 성장기에 치아의 이동이 쉬운 만큼 교정 기간을 단축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뿐만 아니라 부정 교합으로 인해 성장하면서 발생할 수 있는 주걱턱이나 저작 기능 약화 등의 부가적인 문제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 Contents

 

  1. 치아교정이 필요한 경우
  2. 치아교정 가장 적합한 시기
  3. 성장기 치아교정
  4. 치아교정 주의사항

 

1. 치아교정이 필요한 경우

 

 

- 치아가 삐뚤삐뚤하거나 겹쳐서 난 경우

- 치아 사이사이에 공간이 존재하는 경우

- 앞니가 반대로 물린 경우(아래 앞니가 윗앞니보다 더 앞쪽에 위치)

- 앞니 끝이 서로 맞닿는 경우

- 윗앞니가 아래 앞니보다 지나치게 앞으로 나와 있는 경우

- 어금니만 닿고 앞니가 물리지 않는 경우

- 아래 앞니가 윗앞니에 가려 안 보이는 경우

- 어금니가 잘 닿지 않아 음식물 씹기가 힘든 경우

 - 주걱턱, 무턱, 입술 돌출 등 비심미적으로 보일 수 있는 외모를 개선하고자 하는 경우

 

위 사항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치과를 방문해 치아교정 상담을 받아보는 것이 좋다.

 

 

2. 치아교정 가장 적합한 시기

 

일반적으로 성장기 치아교정이 가장 적합한 시기는 영구치가 모두 나오는 만 12~14세 정도로 알려져 있다. 유치가 영구치로 교환되는 시기에는 턱 성장과 영구치의 문제점 발견이 쉽고, 얼굴과 턱뼈의 바른 성장을 유도하기가 비교적 쉽기 때문이다.

 

성장기 치아교정은 충치 치료처럼 한 번의 내원으로 끝나지 않는다. 짧게는 1년, 길게는 3년 이상도 걸리기 때문에 각 단계를 꼼꼼히 살펴야 하며 의료진과 아이들 간의 의사소통도 매우 중요하다. 오랜 시간 동안 전문의가 체계적으로 진료를 하는지 확인해야 하고 중간에 주치의가 바뀌지 않는 병원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3. 성장기 치아교정

 

 

성장기의 치아교정은 아이들이 자라는 과정에 있어서 부정 교합이 생기는 것을 미리 예방할 수 있으며, 이미 부정 교합이 생긴 경우에는 악화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또한 외적으로도 자신감을 가질 수 있는 데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대인관계에도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다. 또한 골격이 계속 성장하고 있기 때문에 치아의 움직임이 빠르며 치아에 조금만 힘을 줘도 가지런한 치열이 형성되기 때문에 교정 속도가 빠르고 통증에 대한 부담을 줄일 수 있다.

 

하지만 아이들의 성장 속도에 따라 차이가 있기 때문에 이를 정확히 진단하여 맞춤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치아교정을 하는 동안에도 지속적으로 치아 및 턱뼈가 성장하기 때문에 성장 과정까지 고려해야 한다. 치아 및 골격의 변화와 성장에 따른 신체 구조적 변화를 예측하면서 교정하기 위해서는 풍부한 노하우가 있는 의료진을 찾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4. 치아교정 주의사항

 

 

한 개의 치아만을 다루거나 육안으로 보이는 충치를 치료하는 치과 치료가 아닌 치아 전체를 다루는 진료인 만큼 의료진의 선택이 매우 중요하다. 한 번 선택한 치과는 바꾸기가 힘이 들므로 처음에 가기 전 꼼꼼히 상담받고 다녀온 사람들의 후기 등을 참고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치아교정은 브래킷과 와이어 또는 밴드 때문에 자연스러운 자정 작용이 이루어지기 어려우며 장치에 음식물이 쉽게 낄 수 있다. 이때 양치질을 게을리하면 음식물이 교정 장치에 오랫동안 남아있어 치아 표면이 하얗게 부식될 수 있으며 치태의 성장을 더욱 촉진할 수 있다. 일반 칫솔보다는 가운데 홈이 파여있는 교정 전용 칫솔을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치간 칫솔과 치실 등을 함께 사용해야 한다.

 

교정 후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지 못했거나 배열이 원래대로 돌아간 경우 재교정 치료를 받게 된다. 재교정 치료는 시간적, 비용적 측면에서 부담스러울 수밖에 없으니 재교정을 받지 않도록 처음부터 꼼꼼히 따져본 후 시작하는 것이 좋다. 입체적인 얼굴을 고려하여 결과를 예측한 후 치아교정을 시작한다면 성공 확률을 높일 수 있으며, 3D CT 기계 등을 보유한 병원이 도움이 될 수 있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충치 예방을 위한 건강한 치아 습관 양치하는 법

치아에 좋은 음식 10가지 총정리!

담배 확실하게 끊는 금연 방법 8가지

 

이상 치아교정 방법 기간 적합한 시기 주의사항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늘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