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글에서는 피곤할 때 입술 물집 포진 헤르페스 종류 증상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헤르페스 바이러스는 말 그대로 헤르페스 바이러스에 감염돼 나타나는 질환으로, 피부 점막이나 손상된 피부, 성관계로 우리 몸에 들어와 평생 감각신경에 잠복하다 자극을 받으면 재발한다.

 

최근 면역력 저하와 어릴 때부터 이어지는 학업 스트레스, 아토피 피부염 유병률 증가, 감염 초기에 증상이 심하게 나타나는 질환 특성 등으로 헤르페스 바이러스 감염 10세 이하 환자가 늘고 있다. 특히 기온 차가 심한 겨울철에는 면역력이 저하되기 쉬워 헤르페스 바이러스에 감염될 확률이 더 높다.

 

오늘날 어린이는 인스턴트, 패스트푸드와 같은 고열량의 음식 섭취로 덩치가 커졌지만 균형 잡힌 식습관을 갖지 못해 과거 같은 연령에 비해 면역력이 떨어진다. 또 헤르페스 바이러스는 몸에 침투한 초기에 반응이 가장 활발해 이 병에 처음 걸린 10대 이하의 어린이에게서 증상이 극심하게 나타난다. 피부 면역이 저하된 아토피 피부염의 유병률 증가도 어린이 환자수 급증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추정된다.

 

♪ Contents

 

  1. 헤르페스 종류
  2. 헤르페스 증상
  3. 헤르페스 잠복기간
  4. 헤르페스 치료 방법
  5. 헤르페스 재발 방지 방법

 

1. 헤르페스 종류

 

 

헤르페스는 1형과 2형으로 구분되며 1형 단순 포진 바이러스는 입술에, 2형 바이러스는 주로 생식기에 증상을 일으키게 된다. 생식기 포진이라고 해서 반드시 2형 바이러스에 의해 생기는 것은 아니며 1형 단순 포진 바이러스에 의해서도 생식기 감염이 일어날 수 있다. 헤르페스 바이러스는 피부와 피부가 접촉하면 얼마든지 옮을 수 있는 질환이며 포진이 생긴 생식기와 입술이 접촉했다면 바이러스 종류에 상관없이 입술에 포진이 생길 수 있다.

 

헤르페스에 감염되었다고 해서 꼭 포진이 생기는 것은 아니다. 바이러스에 감염되고도 포진이 나타나지 않는 사람도 있으며, 표면적으로 눈에 띄는 증상이 나타난다 해도 땀띠, 질염, 알레르기 등으로 착각할 수도 있다. 헤르페스에 감염되었다는 것을 바로 눈치챌 수 있을 만큼 증상이 뚜렷하게 보이는 케이스는 생각보다 많지 않다.

 

 

2. 헤르페스 증상

 

헤르페스, 즉 단순포진 감염은 피부 또는 점막의 붉은 기저부 위에 군집을 이루는 작은 물집을 보이며 문제의 부위에 나타나는 급성 수포성 질환이다. 감염 부위, 면역 상태에 따라 다양한 증상이 발생하며, 재발성보다 원발성일 때 증상이 더 심하며 합병증이 많고 심하다.

 

임상 양상은 입술 헤르페스, 성기 헤르페스, 헤르페스 손끝염 (herpetic whitlow), 헤르페스습진(eczema herpeticum)과 같은 점막, 피부 감염으로부터 태아와 신생아 단순 헤르페스 감염증, 중추와 말초신경계 감염, 면역저하 상태에서 치명적 감염까지 다양하다.

 

1형 단순포진 감염증은 피부에 물집이 생기는 것이 특징이다. 초기 감염 시엔 구내염과 인후두염이 가장 흔한 증상이다. 재발하는 경우엔 주로 입, 입 주위, 입술, 구강 내 점막, 경구개(입천장의 단단한 앞쪽), 연구개(입천장의 연한 뒤쪽) 등에 단순 포진이 발생한다. 2형 단순포진 감염증은 일종의 성병이며 외부성기 부위에 물집이 생기며 발열, 근육통, 피로감, 무력감, 경부 임파선 종대(비대) 등의 증상이 동반되기도 한다.

 

 

3. 헤르페스 잠복기간

 

 

헤르페스 바이러스의 최초 감염의 잠복기는 보통 4~7일이다. 수포가 생기는 기간 직전부터 증상이 사라지는 무렵이 아니면 바이러스가 활동을 하지 않으므로 바이러스 확진이 어렵고 이 시기가 아니면 다른 사람에게 전염을 일으키지도 않는다. 초기 증상으로는 전신 무력감, 열, 두통 등이 동반되는데 이후 감염된 피부와 점막 부위에 작은 수포가 생기며 통증이 악화된다.

 

4. 헤르페스 치료 방법

 

헤르페스 바이러스 치료제로는 알약, 정맥주사, 연고 형태의 항바이러스 제재가 있다. 병의 증상과 경과에 따라 의사의 진료를 받은 뒤 처방에 따른 알맞은 제제를 선택해야 한다. 그러나 이러한 항바이러스제는 신경절에 잠복해 있는 헤르페스 바이러스를 완전히 제거하지 못한다. 이에 따라 항바이러스제를 사용한다고 해 헤르페스 바이러스 감염증이 완치되는 것은 아니며, 피부나 점막의 병적인 증상의 정도와 지속 기간을 줄여주며, 합병증 발생 감소에 초점을 둔다.

 

헤르페스 바이러스는 접촉에 의해 전염돼 1차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선 타인의 체액과 접촉하지 않도록 한다. 또 성적인 접촉을 통해 전염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재발률이 높은 2형 단순포진 바이러스 감염증의 경우 항바이러스제를 장기간 투여해 단순포진 바이러스의 증식을 지속적으로 억제하는 치료법을 시행하기도 한다.

 

 

5. 헤르페스 재발 방지 방법

 

 

헤르페스 바이러스에 한 번 감염되면 완치가 불가능하다. 다만 입술 물집이 생긴 초기에 항바이러스제를 사용하면 증상을 치료하는 데 효과적이다. 주로 아시클로버 성분의 연고를 쓰는데 증상이 사라질 때까지 자주 바르고 사용 후에는 반드시 손을 씻는 것이 좋다.

 

단순 포진에 감염되었을 때는 면역력을 강화하는 것이 우선으로 충분한 휴식을 취하면서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한 야채와 과일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다. 또한 치료 후 재발을 막기 위해서 면역력 관리도 보다 중요하다. 평소 스트레스 관리를 잘하고 규칙적인 운동과 충분한 수면, 위생 관리 등으로 자신의 몸 상태를 주기적으로 체크해야 한다.

 

전염성이 높기 때문에 포진 부위를 손으로 자주 만지지 말고 행주나 수건, 컵, 칫솔 등은 따로 사용하는 것이 좋다. 특히 단순 포진인 헤르페스는 유아기 때 부모로부터 많이 감염되기 때문에 포진이 있다면 아이와의 접촉에 유의하는 것이 좋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대상포진에 좋은 음식 6가지 총정리!

결명자차 효능 7가지 총정리! (ft. 부작용/끓이는 방법)

탄수화물 중독 원인 증상 극복 방법 해결하기

 

이상 피곤할 때 입술 물집 포진 헤르페스 종류 증상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늘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