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글에서는 원주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추천 명소 맛집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원주 가볼 만한 곳과 명소 맛집으로는 뮤지엄 산, 소금산 출렁다리, 강원감영, 반계리 은행나무, 구룡사, 원주 레일파크, 쌍동 통닭, 원주 복 추어탕, 나우 구이집, 박순례 손말이 고기 산정집이 있다.

 

♪ Contents

 

  1. 뮤지엄 산
  2. 소금산 출렁다리
  3. 강원감영
  4. 반계리 은행나무
  5. 구룡사
  6. 원주레일파크
  7. 쌍동 통닭
  8. 원주 복 추어탕
  9. 나우 구이집
  10. 박순례 손말이 고기 산정집

 

1. 뮤지엄 산

 

 

원주로 떠나온 여행에서 뮤지엄 산(SAN)이 빠져버리면 섭섭하다. 산(SAN)은 공간(Space)과 예술(Art) 그리고 자연(Nature)의 머리글자에서 따온 이름으로, 해발 약 275m 산중에 터를 잡아서 산(山)이라는 의미도 품었다. 원주 가볼 만한 곳인 뮤지엄 산은 세계적인 건축가인 안도 다다오의 작품이다. 뮤지엄 산은 웰컴센터와 플라워 가든, 워터가든, 본관, 명상관, 스톤 가든 그리고 제임스 터렐관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2. 소금산 출렁다리

 

산악 보도교는 산행의 편의를 위해 설치한다. 끊긴 등산로를 잇고 험로의 안전을 확보를 하는 것이 산악보도교의 존재 이유이다. 경기 파주 감악산의 출렁다리, 경북 봉화의 청량산의 하늘다리, 전북 진안의 구봉산의 구름다리 등 우리나라의 대표 산악보도교 대부분이 그러한 목적으로 설치됐다. 하지만 원주 소금산 출렁다리는 약간 다르다. 출렁다리가 있는 소금산 암벽 봉우리의 스카이워크 전망대에서는 섬강의 빼어난 풍광을 감상해볼 수 있다는 것이 그 특징이자 매력이다.

 

 

3. 강원감영

 

강원도 원주시에 있는 조선시대의 사적지로서 2002년 3월 9일 사적 제439호로 지정이 되었다. 강원감영은 조선시대인 1395년(태조 4)에 원주에 설치되었다. 감영은 조선시대에 각도의 관찰사가 정무를 보았던 청사로 원주와 전주 그리고 평양의 감영을 제외하면 한 곳에 계속해서 있지 않고 소재지의 변천과 도시화 등등으로 그 본래의 형태를 찾아보기 어렵다.

 

 

4. 반계리 은행나무

 

 

강원도 원주시 문막읍에 위치해 있는 반계리 은행나무는 1964년 1월 31일에 천연기념물 제167호로 지정되었다. 나무의 정확한 나이는 알 수 없지만, 대략 800년이 넘은 것으로 추정을 하고 있다. 나무의 높이는 대략 33m, 줄기의 둘레는 대략 16m, 밑동의 둘레는 대략 14m에 이르며, 가지는 동서로 약 37.5m, 남북으로 약 31m로 넓게 퍼져 있다.

 

 

5. 구룡사

 

신라 문무왕 6년(666)에 의상대사가 창건을 한 사찰로 대웅전 자리에 총 9마리의 용이 살고 있는 연못을 메우며 사찰을 창건하여 '구룡사(九龍寺)'라 하였으나, 조선의 중기에 거북바위 설화와 관련해서 현재의 명칭인 '구룡사(龜龍寺)'로 개칭하였다고 전해진다. 또한 <치악산 구룡사 사적>에 의하면 신라 말의 고승 도선국사에 의하여 창건되었다고 기록하고 있다.

 

 

6. 원주 레일파크

 

원주 레일파크는 간현역에서 풍경열차를 타고 판대역에서 하차해서 레일바이크를 타고 다시 간현역으로 돌아오게 되는 코스이다. 주변 관광지로는 간현유원지와 간현 캠핑장이 있어서 여행코스로 재미를 볼 수 있다. 간현유원지를 지나가는 넓은 섬강은 마음의 평온을 찾기에 적절하고, 주변 경관은 오염과 훼손이 전혀 되지 않아서 사계절 특색 있는 경관을 레일바이크를 타며 구경해볼 수 있다.

 

 

7. 쌍동 통닭

 

 

45년 전통의 쌍동 통닭은 원주 3대 통닭인 남부 통닭, 풍전 통닭 중에 가장 인기가 많은 곳이다. 오랫동안 원주 지역의 치킨 마니아들에게 사랑받는 치킨의 성지이다. 바삭하게 튀겨서 고소함과 함께 튀김옷의 식감이 촉촉한 것이 큰 특징이다. 홀은 없고 포장만 가능하다. 주소는 강원도 원주시 북원 상가길 7이다.

 

 

8. 원주 복 추어탕

 

복 추어탕은 원주 지역에서 추어탕을 최초로 판매한 곳이다. 1965년부터 미꾸라지를 주재료로 하여 추어탕, 튀김, 숙회 등의 요리를 선보이고 있다. 대표 메뉴는 곱게 간 미꾸라지에 고추장과 버섯, 깻잎, 미나리, 부추, 감자, 다진 마늘 등의 재료를 올려 팔팔 끓여 먹는 추어탕 물이나 육수 없이 미꾸라지 진액으로만 끓여낸 국물은 걸쭉하면서도 깊은 구수함을 느낄 수 있다. 주소는 강원도 원주시 치악로 1748이다.

 

 

9. 나우 구이집

 

원주에서 오랫동안 사랑받는 선술집 분위기의 갈매기살 구이 전문점이다. 신선하고 육즙이 살아있는 고기에 맛있는 양념이 가미된 갈매기살이 인기이다. 편안한 분위기를 제공하여 모임을 즐기기에도 적합하다. 주소는 강원도 원주시 북원로 2507번 길 21이다.

 

 

10. 박순례 손말이 고기 산정집

 

1967년에 개업한 곳으로 살살 녹는 얇은 한우에 미나리, 쪽파, 그리고 깻잎이 들어가 돌돌 말아 놓은 말이고기를 맛볼 수 있는 곳이다. 특별 소스에 푹 찍어 먹으면 끝없이 들어간다. 말이고기를 다 먹은 후에는 그 불판에 부어 끓이는 된장찌개도 일품이다. 주소는 강원도 원주시 원일로 148-3이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강원도 원주 호텔 추천 5곳

원주 펜션 추천 독채 5곳

원주 계곡 추천 베스트 7 (ft. 강원도 여름 물놀이 여행지)

 

이상 원주 가볼 만한 곳 베스트 10 추천 명소 맛집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늘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