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이번 글에서는 경북 여행지 추천지 중 가을 안동 가볼만한곳 베스트 10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문경 가볼만한곳 베스트 10과 영주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그리고 경주 가볼만한곳 베스트 10에 대하여 궁금하다면 이 글의 마지막 부분에 해당 글의 링크를 첨부해 놓았으므로 참고하기 바란다.

 

 

♪ Contents

 

  1. 하회마을
  2. 부용대
  3. 화천서원
  4. 월영교
  5. 낙강물길공원
  6. 병산서원
  7. 도산서원
  8. 봉정사
  9. 만휴정
  10. 안동댐

 

1. 하회마을

 

 

가을 안동 가볼만한곳 첫 번째! 조선 시대의 성리학자인 겸암 류운룡 선생과 서애 류성룡 선생의 출신 고장으로서 유명한 하회마을은 대대로 풍산류씨가 살아오는 동성부락이다. 낙동강물이 흐르다 이 지역에서 마을을 감싸 돌면서 흐른다 하여 ′하회′라는 지명이 붙었다. 별신굿탈놀이와 하회탈이 유명한 마을이다.

 

- 주소 : 경북 안동시 풍천면 전서로 186

 

 

2. 부용대

 

가을 안동 가볼만한곳 두 번째! 태백산맥의 맨 끝부분에 해당하며 정상에서 마을 전체를 조망할 수 있는 하회마을 관광 백미 중의 하나로 부용대라는 이름은 중국 고사에서 따온 것으로 부용은 연꽃을 뜻한다. 처음에는 북애라 했는데, 이는 하회의 북쪽에 있는 언덕이라는 뜻이다. 아래로 낙동강이 굽이쳐 흐르는 곳에 옥연정사, 겸암정사, 화천서원이 자리하고 있다.

 

- 주소 : 경북 안동시 풍천면 광덕리 산 23-3

 

 

3. 화천서원

 

가을 안동 가볼만한곳 세 번째! 문경공 겸암 류운룡 선생의 학덕을 기려서 유림들이 현 위치에 세운 서원이다. 정조 10년(1786)에 건립하여 9월에 겸암 선생의 위패를 봉안하고 제자인 동리 김윤안(1560~1620) 공과 종손자인 졸재 류원지(1598~1674) 공을 배향시켜 100여 년 이상 춘추로 향사를 지내오다가 대원군 서원철폐령에 의해 훼철되었다. 서원의 훼철을 아쉬워하던 후손들은 1966년부터 기금을 모아 사림들의 공론으로 1996년 5월 2일 복설 고유를 거행했다.

 

- 주소 : 경상북도 안동시 풍천면 광덕 솔밭길 72

 

 

4. 월영교

 

 

가을 안동 가볼만한곳 네 번째! 낙동강을 감싸듯 하는 산세와 댐으로 이루어진 울타리 같은 지형은 밤하늘에 뜬 달을 마음속에 파고들게 한다. 천공으로부터 내려온 달을 강물에 띄운 채 가슴에 파고든 아린 달 빛은 잊힌 꿈을 일깨우고 다시 호수의 달빛이 되어 아름다운 기억으로 남아 있으려 한다. 월영교는 이런 자연 풍광을 드러내는 조형물이지만, 그보다 이 지역에 살았던 이응태 부부의 아름답고 숭고한 사랑을 오래도록 기념하고자 했다.

 

- 주소 : 경상북도 안동시 상아동 569

 

 

5. 낙강물길공원

 

가을 안동 가볼만한곳 다섯 번째! 한국의 지베르니라고 불리는 낙강물길공원은 안동 비밀의 숲이라고도 불린다. 호수를 바라보며 즐기는 혼크닉은 어느 카페 부럽지 않다. 곳곳에 숨어있는 포토존에서 사진을 찍으면 마치 모네가 된 듯한 환상을 가져다준다. 숲속 쉼터를 지나 조금만 더 오르면 안동루로 오르는 계단을 만날 수 있고, 그곳에서는 안동댐을 한눈에 내려다볼 수 있다.

 

- 주소 : 경북 안동시 상아동 423

 

 

6. 병산서원

 

가을 안동 가볼만한곳 여섯 번째! 병산서원은 조선시대의 대표적인 유교적 건축물로서, 류성룡과 그의 셋째아들 류진을 배향한 서원이다. 병산서원의 전신은 풍산현에 있던 풍악서당으로, 고려말부터 사림들의 학문의 전당으로 1614년 서애 류성룡 선생의 학덕을 기리기 위해 존덕사를 창건하여 위패를 봉안했다.

 

- 주소 : 경북 안동시 풍천면 병산길 386

 

 

7. 도산서원

 

 

가을 안동 가볼만한곳 일곱 번째! 도산서원은 퇴계 이황 선생을 향사하는 도산서원이다. 선생은 1561년(명종 16)에 도산서당 건립하고 학문연구와 인격을 도야하였는데, 선생이 타계하자 문인들의 발의에 의해 서당이 있던 자리에 서원을 건립키로 하였다.

 

1572년(선조 5)에는 선생의 위패를 상덕사에 모실 것을 결정하였으며 1574년부터 서원을 짓기 시작하여 1576년에 완공하였다. 선조는 도산서원이란 현판을 사액하였는데 그 편액은 당시의 제1인자라고 손꼽히던 명필 한호의 글씨이다.

 

- 주소 : 경북 안동시 도산면 도산 서원길 154

 

 

8. 봉정사

 

가을 안동 가볼만한곳 여덟 번째! 봉정사는 신라 문무왕 12년(672)에 의상대사 제자인 능인스님이 창건한 사찰이다. 한국에서 가장 오래된 목조건물인 국보 제15호 봉정사 극락전과 국보 제311호 봉정사 대웅전이 자리하고 있으며, 안동시 서후면 태장리에 있다.

 

- 주소 : 경북 안동시 서후면

 

 

9. 만휴정

 

가을 안동 가볼만한곳 아홉 번째! 이 건물은 보백당 김계행공의 정자이다. 1500년(연산군 6)에 건립하였다. 현재의 건물은 중수를 거치면서 다소 변형된 듯 일부는 조선후기 양식을 보이는 부분도 있다. 선생은 조선 초의 문신으로 여러 관직을 역임하다 연산군의 폭정이 심해지자 벼슬을 버리고 고향땅으로 낙향했다. 그후 설못(현 소산2리)가에 조그마한 정자를 지었으나 길옆인 관계로 더욱 조용한 장소를 찾아 이 정자를 건립하였다.

 

- 주소 : 경북 안동시 길안면 묵계리

 

 

10. 안동댐

 

가을 안동 가볼만한곳 열 번째! 4대강 유역 종합개발계획의 하나로 이루어진 다목적 댐으로서, 정상에서의 수려한 경관과, 낚시꾼들에겐 입질 좋은 포인트로 안동댐에서 월척을 건졌다는 소식을 곳곳에서 접할 수 있을 만큼 낚시터로도 유명하다.

 

- 주소 : 경상북도 안동시 상아동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문경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총정리! (ft. 경북 여행지 추천)

이번 글에서는 경북 여행지 추천지 중 문경 가볼만한곳 베스트 10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안동 가볼만한곳 베스트 10과 영덕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그리고 울진 가볼만한

adeukes.tistory.com

 

영주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총정리! (ft. 경북 여행지 추천)

이번 글에서는 경북 여행지 추천지 중 영주 가볼만한곳 베스트 10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칠곡 가볼만한곳 베스트 10과 영양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그리고 봉화 가볼만한

adeukes.tistory.com

 

경주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총정리! (ft. 경북 여행지 추천)

이번 글에서는 경북 여행지 추천 시리즈의 일환으로서 경주 가볼만한곳 베스트 10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전에 다루었던 포항 가볼만한곳 베스트 10과 남해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그

adeukes.tistory.com

 

이상 경북 여행지 추천지 중 가을 안동 가볼만한곳 베스트 10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늘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반응형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