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이번 글에서는 경북 여행지 추천지 중 경주 가을 가볼만한곳 베스트 10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안동 가볼만한곳 베스트 10과 영덕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그리고 대구 가볼만한곳 베스트 10에 대하여 궁금하다면 이 글의 마지막 부분에 해당 글의 링크를 첨부해 놓았으므로 참고하기 바란다.

 

 

♪ Contents

 

  1. 동궁과월지
  2. 첨성대
  3. 월정교
  4. 대릉원
  5. 황리단길
  6. 바람의언덕
  7. 보문정
  8. 불국사
  9. 천마총
  10. 석굴암

 

1. 동궁과월지

 

 

경주야경 제 1의 명소라는 타이틀이 아깝지 않은 동궁과월지는 '안압지'라는 이름이 더 익숙할 수도 있다. 조선시대 폐허가 된 이곳에 기러기와 오리 무리가 있는 연못이라 하여 안압지라 불렀는데, 원래 이곳은 신라시대 왕자들이 기거하던 별궁이 있던 자리이다. 그래서 2011년 '동궁과 월지'라는 제 이름을 찾았다.

 

- 주소 : 경북 경주시 원화로 102

 

 

2. 첨성대

 

동양 최고(最古)의 천문대인 첨성대는 신라 제27대 선덕여왕 때 건립된 것으로 추정되며 경주를 상징하는 랜드마크 중 하나이다. 받침대 역할을 하는 기단부 위에 술병 모양의 원통부를 올리고 맨 위에 '정(井)'자형의 정상부를 얹은 모습으로 높이는 약 9m이다.

 

원통부는 부채꼴 모양의 돌로 27단을 쌓아 올렸다. 남동쪽으로 난 창을 중심으로 아래쪽은 막돌로 채워져 있고 위쪽은 정상까지 뚫려서 속이 비어 있다. 동쪽 절반이 판돌로 막혀있는 정상부는 '정(井)'자 모양으로 맞물린 길다란 석재의 끝이 바깥까지 뚫고 나와 있다. 이런 모습은 19∼20단, 25∼26단에서도 발견되는데 내부에서 사다리를 걸치기에 적당했던 것으로 보인다.

 

- 주소 : 경북 경주시 인왕동 839-1

 

 

3. 월정교

 

월정교란 이름은 <삼국사기>에 통일신라 경덕왕 19년 '궁궐 남쪽 문천에 월정교, 춘양교 두 다리를 놓았다'는 기록을 통해 알려졌다. 조선시대에 유실되어 없어진 것을 10여 년간의 조사 및 고증과 복원을 진행해 2018년 4월 모든 복원을 완료했다. 2013년 교량복원을 먼저 마치고, 이후 다리 양쪽의 문루를 마저 지었다. 문루 2층에는 교량의 복원과정을 담은 영상물과 출토 유물을 볼 수 있는 전시관이 있다.

 

- 주소 : 경북 경주시 교동 274

 

 

4. 대릉원

 

 

경주 시가지인 황남동에 자리하고 있는 대릉원은 대략 12만 6,500㎡의 넓은 땅에 23기 신라시대의 고분이 모여 있는 고분공원이다. 그 중 주목해서 보아야 하는 고분은 황남대총과 천마총, 그리고 미추왕릉이다.

 

- 주소 : 경북 경주시 황남동

 

 

5. 황리단길

 

황리단길은 경주에서 가장 젊은 길이다. 내남사거리에서 시작해 황남초등학교 사거리까지의 도로를 기준으로 양쪽의 황남동, 사정동 일대의 지역을 일컫는다. 몇 해 전부터 젊은이들이 모여들기 시작해 분위기 좋은 카페, 아기자기한 소품, 기념품 가게, 개성 있는 식당들이 들어섰다. 초기에는 도로변을 중심으로 상점들이 들어섰는데 황리단길 외연이 확장되면서 골목골목마다 개성있는 가게들이 속속 들어서고 있다.

 

- 주소 : 경상북도 경주시 포석로 1080 (황남동)

 

 

6. 바람의언덕

 

토함산의 이웃산인 조항산 정상부에 경주 풍력발전이 자리해 있다. 친환경 청정에너지 생산을 위해 한국동서발전과 동국S&C가 건설한 상업용 풍력발전단지로 총 7기의 풍력발전기가 가동 중이다. 1만여 가구가 쓸 수 있는 양인 평균 4만mwh 정도의 전력을 연간 생산한다. 산 능선을 따라 띄엄띄엄 거대한 풍력발전기가 세워져 있는데 '바람의 언덕'으로 부르는 이 일대를 365일 일반에 개방하고 있다.

 

- 주소 : 경주시 문무대왕면 불국로 1056-185

 

 

7. 보문정

 

 

보문정은 CNN에서 '한국의 비경'으로 소개된 적이 있을 정도로 아름다운 풍광을 자랑한다. 팔각 정자와 2개의 연못 주위로 벚나무, 단풍나무 등이 식재되어 어느 계절 하나 빼놓지 않고 풍경을 감상해야 할 곳이다. 단풍 물드는 가을은 화려하고, 운좋게 설경을 만난다면 겨울의 보문정도 꼭 담아야 한다.

 

- 주소 : 경주시 신평동 150-1

 

 

8. 불국사

 

불국사는 지난 1995년 석굴암, 서울의 종묘, 합천 해인사의 팔만대장경과 함께 우리나라에서 가장 먼저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되었다. 경주여행을 한 번도 오지 않은 사람은 있어도 경주에 와서 불국사와 석굴암을 보고 가지 않은 사람은 없을 것이다. 그만큼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걸출한 문화유산이다.

 

- 주소 : 경주시 진현동 산15

 

 

9. 천마총

 

대릉원의 고분군 중 유일하게 공개하고 있는 155호 고분 천마총은, 옆에 위치한 황남대총을 발굴하기 위해 시범적으로 발굴한 곳인데, 당시 기술로는 황남대총 같이 거대한 규모의 무덤을 발굴하기가 힘들었기 때문이다. 1973년 발굴 과정에서 부장품 가운데 자작나무 껍질에 하늘을 나는 말이 그려진 말다래가 출토되어 '천마총(天馬塚)'이 되었는데, 최근 이 천마가'말'을 그린 것이 아니라 '기린'을 그린 것이라는 주장도 설득력을 얻고 있다.

 

- 주소 : 경북 경주시 황남동 262

 

 

10. 석굴암

 

석굴암은 석굴사원이다. 석굴암 이전에도 석굴사원은 있었지만 대부분 작은 자연 석굴을 이용하거나 바위를 깎아 굴을 만들었는데, 석굴암은 부처를 모시기 위해 치밀한 설계로 건축한 인공석굴이다. 천장 돔이 한 치의 어긋남 없이 밸런스를 맞출 수 있도록 돔을 이루는 돌 사이사이에 돌못을 수평으로 끼워 넣어 무게 균형과 안정감을 해결했다.

 

- 주소 : 경상북도 경주시 불국로 873-243 (진현동)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안동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총정리! (ft. 경북 여행지 추천)

이번 글에서는 경북 여행지 추천지 중 안동 가볼만한곳 베스트 10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영덕 가볼만한곳 베스트 10과 울진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그리고 경주 가볼만한

adeukes.tistory.com

 

영덕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총정리! (ft. 경북 여행지 추천)

이번 글에서는 경북 여행지 추천지 중 영덕 가볼만한곳 베스트 10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울진 가볼만한곳 베스트 10과 경주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그리고 포항 가볼만한

adeukes.tistory.com

 

대구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총정리!

이번 글에서는 대구 가볼만한곳 베스트 10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전에 다루었던 경주 가볼만한곳 베스트 10과 포항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그리고 김해 가볼만한곳 베스트 10에 대하여 궁

adeukes.tistory.com

 

이상 경북 여행지 추천지 중 경주 가을 가볼만한곳 베스트 10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늘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반응형
댓글
댓글쓰기 폼